(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콜버그(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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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콜버그(Ko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인간관의 특징
1) 통합된 유기체
2) 현상적 장
3) 자기와 자기개념
4) 부조화 및 불일치
5) 실현경향과 자기실현경향
6) 자율성
7)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1) 듀이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2) 루소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3) 코메니우스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의 정의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1) 전인습 수준
(2) 인습수준
(3) 후인습 수준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론에서 각 단계의 특성
3) 콜버그 이론의 기본 성격과 특징
4) 도덕교육의 실태와 목표
5)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현대교육에 시사하는 바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까지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
첫째, 그의 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하였으나 이는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적인 서구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이다. 즉, 문화적 보편성을 가진다는 그의 이론에 대해, 이 비판은 도덕은 문화적, 역사적, 그리고 맥락에 따라 특수성을 가지는 것이며, 문화적으로 보편성을 갖는 행위의 평가 기준을 제시하기는 어렵고, 또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것이다.
둘째, 도덕적 성숙이나 도덕적 적합성을 판단할 때 사용되는 평가기준 혹은 채점기준이 콜버그가 말한 것처럼 문화적 보편성을 가질 수 있겠는가하는 점이다.
셋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이 정서나 의지의 측면을 배제하고 추론과 인지적 활동만으로 정의되었다는 점이다.
넷째, 도덕 판단력과 도덕적 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다시 말해, 도덕판단 수준의 상승 이동이 그대로 도덕 행위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딜레마 모형의 한계성에 부닥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가설적 딜레마에 의한 도덕행위는 판단 수준의 발달만으로 충분하지 못하고,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 즉 학교가 올바른 준칙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다는 현실적 인식과, 이에 대한 헌신적 참여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고 인식하게 된다. 이 인식의 전환이 바로 도덕행동과 도덕교육 접근으로서의 공동체 모형이다.
이 글에서는 교육적 적용에 있어, 도덕적 사고의 발달 단계를 촉진하는 방안으로 제시한 소집단 토의법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공동체 모형까지는 접근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론이 도덕발달 분야에 미친 영향은 절대적인 것이다. 그의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의 인지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의 과학적 연구의 방법론을 가장 체계 있게 제시하고 있어 도덕 교육에 매우 유용한 시사를 주고 있다. 인지 발달론적 도덕교육의 효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인지적 비 평형을 유발시키는 논쟁적인 도덕적 딜레마를 제공하고, 서로 다른 도덕 수준의 학생들로 학급을 구성하고, 개방적이고 지적 도전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도덕판단의 발달을 위한 한 단계 위의 수준의 정당화 논의제공과 역할채택의 논리는 도덕적 사고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수업방법과 교사의 수업지도와 역할을 제고해주고, 아울러 도덕교육의 실제적 응용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5. 나의 의견
교육의 개념 구조에는 교육이 목적으로 삼는 어떤 종류의 가치 체계가 붙박혀 있다. 우리가 교육에 대해서 논의할 때 교육이 의도하는 이상적 인간 또는 이상적 사회의 추구는 일차적으로 도덕적 관심사인 동시에 도덕교육의 과제이다. 도덕교육에 관한 많은 논의에도 불구하고 도덕교육의 의미가 무엇이며 그 목적과 방법이 어떻게 설정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확실하고 혼란스러우며 이러한 혼란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한편으로는 윤리학적 논의에서 볼 수 있듯이 도덕의 개념에 대한 근본적인 합의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윤리학 이론들에 따라 도덕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서로 다르며 대립되는 경우도 흔히 나타난다. 다른 한편으로, 교육 실제에 있어서 도덕교육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우리는 흔히 현대 사회의 도덕적 문제를 떠올리고 이를 출발점으로 삼으려 한다.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학교폭력, 이지매 현상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비도덕적인 성향과 행동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학교의 도덕교육이 감당해야 할 핵심적 과제이기도 하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은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이 본연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해 왔다. 특히 실제 교육에서 도덕교육이 주로 특정의 덕목을 단순히 전달하고 내면화시키는 것이라는 인식이 주류를 이루어 왔으며, 제도 교육으로서의 학교 또한 이러한 인습적인 도덕의 전달을 도덕교육으로 이해해 왔던 것도 사실이었다. 하지만 많은 비판적 연구들에 의해서 도덕 교육의 위기가 덕목 접근 방식과 관련이 있으며, 이를 극복하지 위해서 근래의 학교 교육 방법을 새로운 패러다임의 한 방법으로서 열린 교육, 창의성교육, 학습자 중심교육, 공동체적 시민 교육 등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시도가 활발히 전개되어 왔으며, 또 가시적 성과도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움직임은 이상적 인간 육성, 이상적 사회 건설이라는 큰 틀 속에서 학교교육에서의 도덕교육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았다. 콜버그의 이론은 오늘날 학교 교육의 비효율적인 교육 방식을 타개하기 위하여 도입된 열린 교육의 기본 개념과도 상당 부분에서 일치하며, 이 같은 시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열린 교육은 학습자 개인의 흥미와 개성을 존중하고 상호협동과 상호 존중에 바탕을 둔 민주적·참여적·개방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또한 도덕교과에서의 열린 교육은 교화와 가치중립성(상대주의)이라는 두 극단을 피하는 가운데 상호 존중과 협동에 근거한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 결정을 강조하는 교육이다.
참고문헌
손경원(2011). 도덕적 정체성과 성격심리학. 윤리교육연구.
추병완(1999).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Kohlbeg(2000).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이근철(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이택휘 외(1997).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유병열(2003).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정창우(2004).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남궁달화(2004). 도덕적 동기부여와 도덕교육. 도덕교육연구.
이정렬(2009). 도덕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도덕적 정체성의 역할과 도덕교육적 함의.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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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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