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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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야기치료기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치료의 목표와 치료자의 역할

II. 표출대화
1. 표출대화 과정
1) 첫째 범주 : 예외적인 것을 탐색하고 협상하는 질문
2) 둘째 범주 : 문제의 결과와 영향에 관한 질문
3) 셋째 범주 : 문제의 영향과 결과를 평가하는 질문
4) 넷째 범주 : 평가한 것을 정당화하는 질문
2. 표출대화의 효과
3. 표출대화를 위한 질문의 예

III. 독특한 결과

IV. 인정예식
1. 인정예식을 위한 대화의 과정
2. 인정예식 질문의 예

V. 재저작 1. 대안적인 대화의 시작과 과정
2. 대안적 이야기의 의미구성

VI. 외부증인집단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건인데 어떻게 이야기 영역으로 만들어 가느냐가 중요한 문제이다. 예외적인 사건을 이야기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의 참으로부터 또는 개인역사로부터 이런 것들을 시작할 수 있다. 예외적인 사건을 이야기로 만들기 전에 예외적인 것이 가족에게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예외적인 것은 치료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어떻게 예외적인 것이 가족들에게도 중요한 것이 될 수 있는 것인가? 그것은 가족들이 예외적인 것을 발견했고 또 치료자가 그것을 축하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렇게 되면 작가는 내담자가 아니고 치료자가 주요한 작가가 되기 때문이다.
치료자는 가족들이 예외적인 것을 성취한 것에 관하여 축하해주지 않고, 가족들에게 문제의 의미가 무엇인지 협상해보도록 격려한다. 이야기치료에서 사람과 문제를 분화하고 의인화하는 개념을 기초로 "문제가 당신의 삶에서 원했던 것과 일치하는가라고 질문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가 원하는 것을 알고 있는데 그것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 문제를 의인화하여 사람과 분리하고, 사람과 문제가 각각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도록 하는 과정, 그것이 바로 골격을 구축하는 과정이다.
2. 대안적 이야기의 의미구성
이야기치료의 후반은 독특한 결과들을 통하여 발견하기 시작한 대안적인 이야기의 의미를 찾는 데 주력한다(고미영, 2000, P. 110). 독특한 결과들은 치료자의 질문과 대화를 통해 보다 의미 있는 이야기로 발전시킬 수 있다. 독특한 결과를 둘러싸고 있는 사건들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것을 가능하게 해준 과거의 조건들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이야기를 확대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경험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의미를 부여할 것인가를 상상해 봄으로써 새롭게 만든 이야기를 더 강화할 수 있다.
새로 구성되는 이야기 속의 새로운 의미들은 새로운 감각이나 행위들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것은 또한 내담자의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새로운 영향과 반응을 일으켜서 더욱 확장된 이야기를 형성하게 해준다. 치료자들은 사람들이 대안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모든 가능성은 열어 놓되 어떤 강요나 권위적인 자세를 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신의 오래된 이야기에서 사라져버린 주제나 경험은 내담자 자신만이 가장 잘 알 수 있는 주제이며 누구도 그 자리를 대신해줄 수 없기 때문이다.
VI. 외부증인집단
이야기치료에서 대화하고 대화한 것에 대하여 다시 대화하는 치료과정에서 치료에 참여자가 두 명 이상이라고 할 때, 치료자가 한 명 또는 두 명과 먼저 대화를 하고, 나머지 참여자는 대화의 청중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청중들을 외부증인집단(outsider witness group)이라고 부른다. 부부와 함께 일할 때에는 한족 배우자가 청중이 될 수 있다.
외부증인집단인 청중들은 대화하는 동안 관찰하고 경청하도록 하며, 자신이 들은 것과 주의를 끌은 것, 감동을 받은 것 등에 관한 치료자의 질문에 이야기를 한다. 청중이 대화자가 될 수 있고, 그 다음에는 대화자가 청중이 될 수도 있다. 이렇게 대화하고 대화한 것에 대하여 다시 대화하는 치료과정에서 사람들은 인생에 대한 서술이 점점 더 풍부하게 된다.
White(2001)는 인정예식을 통하여 치료에 참여한 내담자와 청중(외부증인집단) 모두에게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한다고 주장한다. 상담에서 카타르시스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카타르시스는 특별히 감정적인 체계와 연결되는 것으로서 개인적인 경험이라고 본다. 감정적인 묘사들은 증기엔진에 비유될 수 있으며, 카타르시스는 마치 증기엔진이 스팀을 물어내는 것과 같이 우리의 억압된 감정을 뿜어내는 것이다. 정서적으로 감동적인 드라마를 볼 때 우리는 카타르시스의 경험을 한다.
또는 우리가 아름다운 서사시나 산문을 읽거나 또는 음악의 연주를 듣고 어떠한 감정을 느끼게 될 때 그것이 또한 카타르시스다. 카타르시스는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과 관련이 있고 무엇에 대해 반응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감동을 받으면 카타르시스를 경험했다고 한다. 연극이나 시 낭독의 감동을 받았을 때 카타르시스를 받았다고 한다. 감동받는다는 것은 매우 강력한 강점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은 우리의 마음을 움직여 어던가 다른 곳으로 옮겨가게 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다. 또한 사람들이 어떤 한 지점을 출발해서 어떤 다른 지점에 도착하고 출발한 곳을 되돌아볼 때 그들은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된다. 자신의 삶에 대해서 다르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장소에 와 있는 것, 자신의 삶과 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 새로운 가능성을 느낄 수 있는 곳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White(2001)는 이런 종류의 카타르시스에 대한 이해를 좋아하는데, 인정예식은 모든 사람들에게 이런 종류의 카타르시스를 제공한다고 믿는다. 대화의 중앙부에 있는 사람들의 삶에도 인정예식은 카타르시스적인 경험을 갖게 하며 청중들에게도 카타르시스가 전해진다.
외부 증인집단에게 주는 과제 중의 하나는 내담자의 대화가 어떻게 자신들을 감동시켰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서술함으로써 인정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내담자가 외부 증인집단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신의 표현이 외부사람들을 감동시켰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은 내담자에게 큰 힘이 된다. 또한 듣는 경험을 통해 청중들의 삶에 영향을 주고 결과적으로 변화를 주게 되었다는 것을 아는 것은 대화에 참여했던 모든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White(2001)는 주장한다.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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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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