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3공통)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콜버그(Kohl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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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3공통)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콜버그(Kohlberg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1. 서론
1-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1-4. 결론
1-5. 참고자료

2-1. 서론
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4. 참고자료

본문내용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다시 타율적인 도덕성의 특징으로서 자아 중심성을 들고 있고 자율적인 도덕성으로서 협동을 들고 있다.
콜버그는 자율성과 상호 협동 사이의 관계를 언급하며 '우리는 자율성에 대한 의식과 협력 사이에 명백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지적해왔다.'라고 말하면서 자율적인 도덕성에 대해 타율적인 도덕성의 구성요소가 바로 구속이라고 주장한다. 이것은 규칙이 바뀔 수 있다는 자율성의 도덕성에서는 상호간에 협력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규칙이 기성품이 아니고 상호 존중에 의거하여 만들 대상이라고 생각한다면 협동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아이젠버그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수준을 파악해보면 공동체를 형성할 능력이 있는가를 알 수 있다. 그의 발달 단계에 따르면 10살 정도의 아이들은 상호 작용 경향, 정형화된 경향, 자기 반성적 감정이입적인 경향이 주를 이룬다고 한다.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교제를 위해서 사람들을 사귀지 자신의 필요에 의해서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아니다. 여기에는 다른 사람들의 시인을 얻는 것이나 상호 작용 자체를 즐긴다는 의미가 들어가 있다. 상호작용은 공동체의 유지에 상당히 바람직한 성향이 된다. 또한 자기 반성적 감정이입 경향은 전 단계에서 정형화된 상태를 상정하여 상황을 판단한 것과는 달리 여러 가지 사실을 고려하여 판단을 내린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것 역시 정의감과 공동체적인 감정을 유지하는데 상당히 필요한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2-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도덕교육이 교사의 고유한 권한으로 되어 있다. 교사가 사회의 덕목을 전수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국가에서는 도덕 교육과정- 물론 국책 과목으로서 정권 유지의 차원에서 교육과정에 집어넣었다는 일부 주장도 있지만- 을 만들어서 교과목으로 수업 시간에 가르치도록 되어있다. 미국에서는 단지 도덕교육이 사회과의 일부로서 가르치고 있다는 사실과 비교해 볼 때 상당히 좋은 여건이다. 또한 전통적으로 교사는 도덕교육을 반드시 해야 하고, 해야 하는 것을 당연시했다. 과거에 초등 기관이라고 여겨지는 서당에서의 교재는 도덕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교육과정이었다. '소학'이라든지 '동몽선습'등은 하나의 도덕 교과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적인 상황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아동들이 정의공동체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정의감이나 공동체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어느 정도 성숙되어 있지 못한다면 교육은 불가능하다. 피아제는 '7-8세는 정의가 어른들의 권위에 종속된다고 생각하지만 11-12세들은 공정성의 고려에 의해서 정의를 순수한 평등적 자유라고 생각한다'고 하여 우리나라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정의 공동체를 수행할 능력이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정의공동체 접근법에 유의하면서 적용에 긍정적 사고를 더하면 도덕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상당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교사의 세밀한 사전 계획에 의거 클럽활동, 학급회의,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사회적 기능 학습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할 수 있다. 한 주간은 교실에서의 학급절차와 학습목표 협의, 집단의 자각과 전체적인 정의공동체적 접근 이론 탐색, 그리고 나머지 주간은 사회 기능 프로그램으로써 문제 해결 과정, 공정한 의사 결정, 기본적인 절차, 역할 채택 등을 시도하고 이런 활동을 위해 다양한 게임, 영화, 견학, 토론, 역할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전체 집단을 소집단으로 나누어 집단 내의 단결심을 고취하기 위한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이 주체가 되어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클럽활동과 학급회의를 통한 적용 과정을 거칠 수도 있다. 처음에는 교사의 인위적인 개입이 필요하지만 집단내의 공동체 유지를 위한 아동의 적극적 활동은 마침내 교사의 개입에서 교사의 참여로 바뀌게 될 것이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에 의하면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를 하며, 무엇보다도 '정의와 휴머니즘' 원리에 입각해 자신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도덕성의 이러한 단계들은 도덕성 진화의 일반적 방향을 반영한다. 콜버그는 도덕적 의식의 보편적 형식들은 모든 시대에 존재하는 것이지만 그것의 성숙성 정도는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교육의 지상 목적은 정의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의 형성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개인은 자기완성의 잠재력을 지녔기에 자신의 행동을 형성하고 계획한다. 도덕발달은 일차적으로 도덕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인간의 심리적인 능력의 산물이다. 이에 반해 사회적 환경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떠한 새로운 상황에서나 새로운 행동 계획을 모색하도록 유인하는 자극제에 불과할 뿐이다. 그러나 콜버그는 개인과 사회 간의 조화의 획득이 사회 환경의 본질에 의존하는가의 여부, 또한 그 정도는 얼마만큼인가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지 못했다. 그의 이론에서 최대목표로의 도덕성의 이동은 추상적 가능성으로 남는다.
2-4. 참고자료
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명희 외 3 공저 / 학지사
김남훈(2005), 공정한 활동 부여를 통한 공동체 속의 주인의식 함양, 교육연구총서, 현장교육연구 자료집
Kohlberg의 아동도덕교육이/학위논문(석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유아교육전공, 2008
이종호(2009), 도덕과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정윤경(2004), 도덕교육에 관한 두 접근의 분석,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Lawrence Kohlberg 저 문용린 옮김/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대우학술총서, 2010
Lickona T, 박장호 추병완 역(2008), 인격교육론, 서울 : 도서출판 백의
김경미(2006),『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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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17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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