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마케팅특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감성적 소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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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감성적 소비 사례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감성적 소비
2. 감성적 소비 사례
1) 삼성전자의 데카르트
2) 엡손(Epson)의 디지털 카메라
3) 싸이월드
4) 다음의 이미지
5) 게임 속 캐릭터와 게이머
3. 마케팅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감성소비란.hwp
2. 감성적 소비 사례.hwp
3. 감성적 소비가 소비자행복에 미치는 영향.hwp
4. 마케팅 시사점.hwp
5. 서론작성시 참조.hwp
6.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음악이나 영화, 미술과 사진 등 문화와 예술은 각각 고유한 테크놀로지의 활용을 통해 생산되고 소비된다. 그런데 문화와 예술에 활용되는 테크놀로지는 테크닉의 로직(테크놀로지)만이 아니라 ‘감성의 로직’을 함께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 문화와 예술의 창작과정에서 널리 활용되는 디지털 기술은 다양한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디지털 기술은 이미지와 사운드는 물론 데이터와 텍스트 등 어떤 형식의 콘텐츠라 할지라도 손쉽게 편집하고 혼합하며, 저장되고 재생될 수 있도록 하였다.
아날로그의 세계에서 이미지&#8228;사운드&#8228;데이터&#8228;텍스트는 각자의 방에 갇혀 있는 섞이고 합쳐지기 어려운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것이었다. 하지만 비트(bit: 전자적 구성의 최소단위)의 세계, 즉 디지털의 세계에서는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들이 자유롭게 어울리고 뒤섞이며 교배할 수 있는 대전환이 이루어졌다. 그로 인해 각각의 콘텐츠들이 이전의 이미지&#8228;사운드&#8228;데이터&#8228;텍스트라는 각자의 방에 갇혀 있을 때와는 전혀 다른 감성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고, 이것은 ‘감성의 퓨전화’를 추동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감성적 소비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감성적 소비

디지털 미디어가 등장하기 이전의 근대사회에서 문화는 ‘느끼는 것’이기보다는 ‘읽고 보는 것’이었다. 읽는다는 행위는 사물에 거리를 두고 ‘대상화’하는 것을 전제한다. 또한 사물을 대상화한다는 것은 ‘보는 주체와 보이는 객체의 이분법’에 기반을 둔다. 그리고 이러한 이분법과 대상화의 연장선에 이른바 ‘원근법’이 자리잡고 있다. 이 모두는 근대의 산물이며, 특히 읽는다는 행위는 철저히 근대적인 행위이다. 이 근대적인 행위를 이데올로기화한 것의 다름 아닌 ‘보는 법’이다.





- 중략 -
  • 가격7,300
  • 페이지수8페이지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경영학과
  • 자료출간일2017.09.18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1034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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