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 인간과교육 2.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인간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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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교육]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 인간과교육 2.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인간과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2. “과학적 인간관”의 이해
3.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란?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3. 콜버그의 6단계이론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줄 것이다.'라는 것이 기본 철학이다. 위반행위의 중대성은 이제 부분적으로 행위자의 의도에 의해 판단된다.
2수준 : 인습적 수준
- 10세에서 13세 사이의 시기에 도달되는 도덕성 발달의 수준이다.
- 대부분의 청년들과 성인들은 이 수준에 속한다.
- 인습적 역할일치 수준, 곧 자신의 역할을 인습에 맞게 수행하는 수준이라고도 하며, 이전에 비해 사회적인 표준이나 가치들을 더 많이 내면화하게 된다.
- 선한 행동을 하기 위해, 또는 사회적인 질서를 유지한 데 대한 칭찬과 인정을 받기 위해서 부모나 또래집단, 혹은 사회집단이 요구하는 규칙들을 따르려고 애쓴다.
3단계 : 개인 상호간의 기대, 관계 및 개인 상호간의 동조 지향
- 아들이나 딸, 형제, 친구 등으로서 자기에게 가까운 사람들의 역할기대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도덕적인 행동이며, 선한 동기를 가지고 타인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것이 선이라고 생각한다.
- 신뢰, 충성, 존경, 감사 상호 관계의 유지 등을 존중한다.
4단계 : 사회체제와 양심 지향
- 권위와 사회질서 유지의 도덕성이라고도 한다.
- 스스로 동의한 현실적 의무를 준수하는 것이 선이라고 생각한다.
- 확고한 사회적 의무와 갈등을 일으키는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법은 준수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 사회, 집단, 제도에 공헌하는 것 역시 선으로 여겨진다.
3수준 : 후인습적 수준
- 자율적 도덕의 원리에 따르는 수준이라고도 한다.
- 도덕적 기준이 내면화되어 자신의 것이 된다.
- 자신을 권위 또는 권위의 일부로 본다.
- 이 수준에 도달하는 시기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빠른 경우에는 13세경에, 좀더 늦는 경우에는 성인 전기에 와서 도달하기도 하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은 이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으로 본다.
5단계 : 사회계약, 공리성과 개인 권리의 지향
- 계약, 개인적 권리, 민주적으로 인정된 법률의 도덕성 단계라고 한다.
- 사람들은 다양한 가치와 의견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의 가치와 규칙들은 집단에 따라 상대적이라는 것을 안다.
-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법과 규칙은 준수되어야만 하지만, 그 법과 규칙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생명과 자유와 같은 비상대적인 가치는 어떤 사회에서도, 또 다수의 의견과 상관없이 지켜져야 한다고 믿는다.
6단계 : 보편적, 윤리적 원칙 지향
- 법이나 관습 이전에 인간 생명이 관여된 문제로서 생명의 가치는 무엇보다도 우선하여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보편적 도덕원리를 지향한다.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 양심의 결단에 따른다. 제 6단계에 있어서(극히 소수만이 단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나이를 들 수가 없다) 보편적 도덕의 원칙을 인식하게 된다. 사회적 질서에 대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회와 모든 사람을 결속시키는 도덕적 원칙에 대한 존중이 극에 달하게 된다. 진실을 말하는 것은 인간관계의 지고의 측면에 인도하기 때문에 의무적이다. 어떤 상황에 있어서의 정의는 모든 주장에 대하여 동등하게 생각하는 것이며, 모든 사람이 결코 수단으로만 여겨지지 않고 목적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는 도덕 발달을 높이기 위해 도덕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간다. 그가 제시한 도덕교육 프로그램은 가설적인 도덕적 딜렘마를 제시하여 집단 토의를 가담하게 한 후, 학생들은 각자의 해석과 행동 방침을 분명히 하여 그 까닭을 정당화시켜 본다. 그 다음 자기의 견해에 비추어 다른 학생의 견해를 평가해보고, 그 결과에 의해 자기의 견해를 다시 생각해 보는 것으로, 교사는 토론 참가자의 일원이면서, 동시에 토론 진행자가 된다.
이러한 교육 방법의 매력은 절대적 가치의 주입도 아니면서, 또한 극단적 가치 상대주의도 아니라는 점이다. 콜버그 방법의 묘미는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도덕의 절대적 가치(상대적 가치가 아닌)를 이해하고 채택하도록 돕는 데 있다.
이러한 도덕교육 프로그램을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자체가 교사의 수업이 주를 이루는 주입식 수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에게 알맞은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여, 모둠활동을 통해 그 상황을 토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며 다른 사람의 견해를 이해하는 자세를 배우는 수업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학교 교육과정은 입시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대학입시를 위한 교육만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무분별한 가치들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과 도덕성 발달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사회문제와 관련된 주제를 정하고, 그에 대한 토론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교육이 토의식 수업을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많은 강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이 있어 이후의 학자들에게 지적을 받아 왔다.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적 사고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도덕적 행동이나 도덕적 감정은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리고 문화적 편견을 보이기 때문에 그의 도덕성 발단단계는 모든 문화권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이 아니며, 여성에 대한 편견을 나타내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하지만 인지적 성숙과 도덕적 성숙과의 관계를 제시하였으며 도덕성 발달연구에 많은 자극이 되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통해 청소년들의 도덕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청소년들이 자신의 도덕행동을 이해함에 있어서 도움이 되도록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활용하고자 한다.
Ⅳ. 참고문헌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2014.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윤길근,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정, 2017.
콜버그 저, 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9.
김장배,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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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19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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