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공통) 본인이 재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을 선정한 후, 교재의 내용을 응용하여 해당 기업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평가하고,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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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전략론 공통) 본인이 재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을 선정한 후, 교재의 내용을 응용하여 해당 기업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평가하고,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본원적 경쟁전략이란
1) 원가우위 전략
2) 차별화 전략
3) 집중화 전략

2. 본인이 재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본원적 경쟁전략 평가
1) 기업 선정 배경
2) 선정 기업의 본원적 경쟁전략
(1) 차별화 전략
(2) 원가우위 전략
(3) 집중화 전략
3) 선정 기업의 본원적 경쟁전략 평가
(1) 경영의 파급 효과
(2) 가치 증대를 위한 패러다임 제시
(3) 경영 패턴의 변화 추구
(4) 정체성을 반영한 일관성 있는 목표 제시

3. 선정 기업의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써 구단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조직 문화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3. 선정 기업의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
프로 스포츠는 그 자체가 스포츠 관람에 흥미를 두고 있는 스포츠 선호 계층의 증가와 이를 기업 또는 스포츠 조직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결합시켜 탄생한 스포츠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가치적 정당성과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여 성장한 프로 스포츠의 지속적인 발전과 후대 세대에 가치 있는 문화유산으로서 전수하기 위한 프로 스포츠의 지속적인 존립 및 발전은 필수과제이며, 프로 스포츠의 발전 및 성장을 위한 핵심요인을 이해하고 전개하는 것은 프로 스포츠 발전의 핵심요인이다. 스포츠 경영학의 관점에서 프로 스포츠의 핵심 성장 요인 및 중요 목표는 관중 증대라 할 수 있는데 이는 구단의 존속과 성장을 위한 절대적인 과제로서, 관중이 외면한 프로 스포츠는 존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방송 중계료, 광고료, 스폰서십, 라이센싱 그리고 구장 이익금 등을 통한 재정 수입 또한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중 참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한다는 것은 프로 스포츠 경영 전략 수립의 핵심 사항이며, 관중 증가라는 목적 달성을 위한 과정의 선행 요건이 된다.
우리나라의 프로 스포츠 구단은 관중 수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체육백서(2005)에 따르면, 국민여가 상품군 중 스포츠 경기 관람율은 0. 4%로 최하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포츠 관람에 소비되는 금액은 1, 200원으로 조사된 바 있다. 프로 스포츠가 비용과 시간을 지불하면서 직접 관람할 만한 가치가 있음을 알리고 더 나아가서 영화 관람, 놀이 동산, 테마 파크 등과 같은 시간 소비형 소비자들의 경기장으로 유인하기 위해서는 스포츠의 상품적 특성에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가미한 상품 개발이 시급하다. 즉, 프로 스포츠 구단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포츠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접목하는 스포테인먼트적 접근이 필수적이다.
스포츠는 불확실성의 재미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각본 없는 드라마로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선사하며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재미 문화를 비즈니스화한 것이다. 이러한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의 결합체인 ‘스포테인먼트’를 통한 경영 전략은 야구라는 핵심 상품의 범위 확장을 통해 야구장에서의 다양한 소비 통로를 제공하고 더불어 스포츠의 모든 분야가 유기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연결하여 시스템화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스포테인먼트 경영의 요체는 팬과 구단 그리고 선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구심점에는 팬이 존재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렇듯 프로스포츠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역할로만 인식되던 팬은 단순한 소비자로 분류되어서는 안되며, 소비자를 팬으로 바꾸어 나가는 관리를 통해 프로 스포츠의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데 그 핵심을 찾을 수 있다.
최근 스포테인먼트 경영은 타 구단이나 기타 종목으로 확산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이는 프로 스포츠 수준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음과 동시에 양적질적 성장을 추구하게 되는 경영 이념의 핵심 아이콘으로 설명되어 질 수 있다. 이는 프로 스포츠 구단의 구단 아이덴티티, 구단 평판과 브랜드자산 간의 관계 연구를 통해 소비자에게 소구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의 개발 및 평판의 관리 체계 구축과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강조된다.
4. 시사점
일반적으로 경쟁이라 하면 같은 산업, 같은 업종간이 경쟁만을 대상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이밖에도 신규참가의 위협, 대체품의 위협, 구매자와의 관계, 공급자와의 관계 등 5가지 경쟁요인에 의해 작용된다. 경쟁전략의 기본형태는 어느 제품의 시장전체를 도표의 면적으로 표시하고 그것을 3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제품의 일반적 용도라는 측면에서는 차별화와 저원가가 대조적인 전략이 된다. 이것과는 달리 여러 가지 특수용도는 각각 그 양은 적으나 한 세그먼트(세분화된 시장)를 형성하고 있어 기업은 어느 특수용도에만 적합한 제품을 공급 할 수 있다. 이 기본형 중 어느 하나를 명확하게 선정하여 추구해 나가야 하며 그것이 애매하면 경쟁력을 잃게 된다. 특수용도별 세그먼트를 모두 충족시키려고 하면 품종이 많아져 원가를 높이는 요인이 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본인이 재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을 선정한 후, 교재의 내용을 응용하여 해당 기업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평가하고,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원가우위 전략이란 특정 기업에서 원가절감을 위한 일련의 정책을 통하여 산업 내에서 원가상의 우위를 달성하는 전략이다. 이때 원가상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설비의 건설 경험에 의한 원가절 감의 추구, 원가와 총경비에 대한 엄격한 통제, 한계고객과의 거래회피, R&D, 서비스, 판매인, 광고 등에 있어서의 원가최소화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물론, 이와 같은 여러 가지 기능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원가절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원가통제에 대한 경영자의 계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이 경우 원가절감이 품질이나 서비스 저하도 불사하겠다는 무조건적 원가절감을 뜻하지 않음은 물론이다. 이렇게 원가상의 우위를 확보한 기업은 경쟁자들로부터의 경쟁이 심한 경우에도 사업전체의 평균보다 높은 수익을 얻게 된다.
참고문헌
장세진(2001).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윤대순(2002). 여행사 경영론. 기문사.
김용만(2005).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임번장(2006). 스포츠 사회학개론. 동화문화사.
김종환 외(2003). 스포츠 파이넨싱. 케이보스.
김화섭 외(2002).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활용한 중국 시장 접근 방향. 서울:산업연구원.
박영배(2006). 벤처기업의 경쟁전략과 산업환경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경영연구.
김용만 외(2006). 프로야구 서비스품질의 관람만족, 서비스신뢰 및 서비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한평호(2010). 개방형 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인사관리전공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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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20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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