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중간과제 언어의 이해 C형 외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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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중간과제 언어의 이해 C형 외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본론
1, 언어 연구의 역사
1) 전통문법
2) 역사·비교 언어학
3) 소쉬르와 유럽구조주의 언어학
4) 미국의 구조기술문법
5) 변형생성문법

2, 사회언어학
1) 사회언어학의 주요 개념들
2) 사회언어학의 분류
3, 비교언어학(比較言語學)
4, 언어심리학의 표현 기호
5, 소쉬르(Saussure)의 언어신호론
6) 언어지리학 또는 방언지리학
7) 언어사회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을 드러내었다. 그는 고대그리스 파르메니데스(Parmenides BC515?∼BC 445?)가 지적하는 언어, 사물, 사고의 삼자관계를 회복하는 것 같았다. 곧 언어는 주체와 객체의 이분의 틀을 벗어나야만 하는 것 같았다.
데카르트에서 비롯된 주체와 객체의 이분의 틀은 이후 철학자들에 의해 반박되고 수정되어 관념론과 동일론을 거치면서 논란되어 왔다. 이 논란을 극복하기 위해 주체, 객체가 아닌 제3의 본질을 가정하는 이론들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5, 소쉬르(Saussure)의 언어신호론
20세기 들어서 과학의 문제를 다루는 과학철학이 일어났고, 이 문제는 나아가서 언어적인 문제를 환기시켰다. 이를 철학사적으로 언어에로의 전환(Linguistic Turn)이라 한다.
소쉬르(Saussure, 1857∼1913)는 언어를 신호론의 틀에서 다루었다. 신호론의 틀에서 언어는 소리와 문자 그리고 그것이 나타내는 실제의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언어는 의미를 전달하는 시니피앙(Signifiant)과 의미가 지칭하는 시니피에(Signifie)가 있고 상호작용하고 있으며, 관계로서 언어를 기호로 정의한다. 기호와 기호가 지시하는 것 사이의 관계는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관습의 문제로 간주된다. 기호는 언어 공동체에서 한번 확정되면 개인이 의도적으로 그것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즉 언어의 체계가 개인의 발화에 의해 결정 되는 것이 있고 언어의 체계가 개인의 발화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기호로서의 언어는 일차적으로 세계 속에서 사물과 관계하지 않고 언어체계 안에서 다른 기호들과 관계한다. 즉 언어는 신이나 인간에 의해 생겨난 것이 아니고 언어 자체로부터 생겨났다. 소쉬르는 언어를 자율적인 공시적 체계로 받아들이고 시간적 선후에 관계없이 불변적으로 나타나는 종류로 파악하며 이러한 언어는 매 순간 언어의 정체화틀 안에서 이해되지 않으면 안 된다. 언어의 역사는 완전한 체계의 시리즈로 취급되어야 하며, 매순간 함축하는 의미의 가능성을 가지면서 부단한 현재를 구성하는 것이다. 소쉬르에 의하면 언어 바깥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소쉬르에 따르면 언어는 의미를 전달하는 주체이고, 객체는 의미가 지칭하는 사물이다. 즉 소리나 문자에 의한 표현이 시니피앙이고, 그 표현이 가리키는 대상이나 내용이 시니피에가 되는 것이다. 언어의 표현과 대상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어느 한쪽으로는 성립되지 않고 상호작용에 의하여 완전해 질 수 있다. 소쉬르에 이르러서 언어는 주체와 객체의 구도에서 데카르트와 대비되었다. 데카르트는 언어를 주체가 인식해야 할 객체로 보았지만 소쉬르는 언어를 주체로 보았다.
6) 언어지리학 또는 방언지리학
언어지리학(한국 한자: 言語地理學, 영어: Language geography)은 한 언어 안의 방언적 변이나 친근한 언어들 사이의 변이를 지도 위에 표시함으로써, 각 변의 동태적 관계를 지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에서 파악하려는 언어학의 한 분야이다. 방언지리학이라고도 한다.
방언 연구는 언어가 동질적(同質的)이지 않고 이질적(異質的)이라는, 언어의 큰 특성 하나를 파악하게 해 준다. (중략) 학파에 따라서는 언어의 보편성을 강조하고 보편적인 규칙을 수립하는 일에 전념한다. 생성문법가들이 그 대표적인 학파인데 이들은 한 언어의 방언적 차이는 일단 도외시하고 그 언어의 동질적인 체계만을 관찰의 대상으로 한다. (중략) 그러나 보편성은 언어의 일부 특징일 뿐이다. 한 언어에도 보편적이지 못한, 한 방언에는 적용되지만 다른 방언에는 적용되지 않은 규칙들이 허다히 있는 것이다. ‘피-어서’가 ‘펴서’로 되는 지역, ‘페서’로 되는 지역, ‘피서’로 되는 지역이 각각 따로 있고, ‘학교’를 ‘핵교’로 발음하는 지역이 있는가 하면 ‘학조’로 발음하는 지역도 있으며, 또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할머니에게 경어를 쓰지만 반면 반말을 쓰는 지역도 있는 것이 그 일례다. 세대 사이의 언어차(言語差)도 의외로 크고 남자와 여자의 말 사이에도 여러 가지 흥미 있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한 언어 내의 이질적 특성은 방언 연구에 의해서 비로소 밝혀지고 체계화된다. 방언연구는 이처럼 언어의 보편성을 추구하는 한편의 언어 연구를 다른 한
편에서 보완하는, 언어학의 중요한 한 분야를 담당한다. 한 마디로 방언학은 언어에 대한 우리의 시야를 넓혀주고 우리로 하여금 언어의 다양성(多樣性)을 깨닫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이익섭 2004: 337]
7) 언어사회학
- 언어사회학은 개개 발화가 아니라 전체적인 체계를 분석 자료로 삼아 체계 사이의 관계 구명을 주제는 삼는 분야이다. 연구 영역으로서는 소수 민족의 언어, 이중언어 현상, 이중방언현상, 언어의 표준화, 언어 정책, 신생 국가의 언어 계획, 언어의 생성과 소멸, 언어 교육 등 주로 실용적인 문제를 관장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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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21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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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34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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