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중간과제 철학의 이해 B형 서양철학사(렘프레히트)- 제 13장 칸트와 그 후계자들에 있어서의 독일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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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중간과제 철학의 이해 B형 서양철학사(렘프레히트)- 제 13장 칸트와 그 후계자들에 있어서의 독일 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칸트와 그 후계자들에 있어서의 독일 철학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경험에 대한 칸트의 견해
2, 순수이성비판의 구조
3, 사물들 자체
4, 칸트철학의 영향력-
5, 피히테의 철학
6, 헤겔의 철학
7, 쇼펜하우어와 니체의 철학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고 있지 못하였다. 이웃 나라 프랑스는 18세기의 계몽철학을 지주로 프랑스 대혁명을 일으켰고 이러한 프랑스의 혁명 사상은 독일 지역에도 전파되었으나, 시민이 주축이 되어 혁명을 수행할만한 경제적, 정치적 조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았던 독일에서의 계몽사상은 추상적인 개념에 그칠 수밖에 없었다.
칸트는 이러한 독일의 현실을 철학적 사색의 출발점으로 삼고, 프리드리히대왕의 후원에 힘입어 볼프의 합리주의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사상을 구축하고 발전함으로 독일의 계몽주의를 완결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칸트는 그의 비판적 인식론을 철학에 있어서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라고 불렀다. 그의 이 비유적 표현은 적절한 것이었다. 코페르니쿠스는 사람들의 천문학적 견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고 칸트는 지적하였다.
계몽이라는 말은 ‘인간에 내재하는 자연의 빛인 이성으로 무지를 깨우친다는 것’이라고 칸트는 정의하면서 칸트는 이성에 대한 신뢰의 바탕으로 다른 것에 이끌리지 않고 스스로의 이성을 사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성의 권위에 대해서도 스콜라 철학자들이 이성은 신에게서 출발한 것이라 믿었던 믿음에 반해 계몽시대에는 철학과 신학이 분리되면서 세속화되고 인간화된 이성의 개념으로 바뀌었다. 이에 대해 칸트는 이성은 신과 전통, 권위로부터 벗어난 것으로 이성 이외의 어떤 것도 인간을 이끌 수 없다고 보았다. 따라서 칸트의 윤리론은 인간이 이성을 지닌 존재임을 전제로 하며 이성적인 인간이 도덕적인 인간일 수 있다는 사상이다.
18세기 독일철학은 사상의 큰 줄기만을 따라 서술해가는 철학사 저술들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기에 그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다. 하지만 라이프니츠의 죽음 이후 칸트가 비판기의문제의식을 형성하기 시작한 ‘1769년의 위대한 빛에 이르기까지 대략 반세기에 이르는 이 시기는 이른바 ‘독일’ 철학의 형성기라 할 수 있으며, 18세기 독일 강단철학은 합리론 철학과 독일관념론 사이, 또는 라이프니츠와 칸트 사이를 매개하는 지평이다. 많은 사람들이 비판기 이전의 칸트철학을 비롯하여 당대의 철학을 평가절하 하지만 이 시기 독일철학은 데카르트-스피노자-라이프니츠로 대표되는 합리론 철학은 수아레즈(F. Suare z, 1548-1617)를 통해 물려받은 중세 스콜라 철학의 유산과 결합되어 당대에 이르러 하나로 체계화되고 공인된 학(Wissenschaft)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여기서 철학의 자리매김 과정은 더 정확히는 학의 성격을 규명하고, 학의 원리를 정초하는 작업들로 나타난다. 형이상학을 근대적인 맥락에서 학으로서 정초하려는 시도는 이미 칸트 이전에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칸트의 새로운 해명 역시 저술되었다. 전통적으로 형이상학은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존재의 진리를 다루는 학문이라 여겨졌지만 근대에 이르러 형이상학이 다루어야 할 존재의 진리는 생각의 영역으로 주관화된다. 17세기 무렵부터 쓰이기 시작한 ‘존재론’이라는 이름은 이러한 형이상학의 진리관의 동요를 드러내는 표현이었다.
참고문헌
<서양철학사> 렘프레히트, 김태길 외 역, 을유문화사
  • 가격3,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7.09.21
  • 저작시기201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4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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