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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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개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 발달 단계
3) 콜버그 도덕성 발달론에서 각 단계의 특성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교가 올바른 준칙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다는 현실적 인식과, 이에 대한 헌신적 참여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고 인식하게 된다. 이 인식의 전환이 바로 도덕행동과 도덕교육 접근으로서의 공동체 모형이다. 김경미(2005)「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③ 문화적 편향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문화적 편견을 보이기 때문에 그의 도덕성 발단단계는 모든 문화권에서 보편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지적을 받는다. 콜버그 이론의 가장 높은 단계들은 서구 사회의 정의한 대한 이상을 반영하고, 저개발국가, 특히 민주주의를 채택하지 아니하는 사회에서는 높은 단계에 도달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김지현(2014)「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호남신학대학교 상담대학원
④ 도덕적 성숙이나 도덕적 적합성을 판단할 때 사용되는 평가기준 혹은 채점기준이 콜버그가 말한 것처럼 문화적 보편성을 가질 수 있겠는가하는 점이다. 김경미(2005)「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⑤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이 정서나 의지의 측면을 배제하고 추론과 인지적 활동만으로 정의되었다는 점이다. 김경미(2005)「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⑥ 콜버그가 말하는 교육법에서는 덕목이나 가치에 대한 논의, 또는 어떤 갈등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 그것을 반성적으로 사고하고 선악의 논리적 서열을 매기는 행위자체로 끝나버리므로, 피교육자가 실천하기까지 연결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Ⅲ. 결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이 갖는 주체적이며 능동적인 역할과 능력에 대한 새로운 강조로 이어진다. 둘째, 인간의 형성과 성장에 있어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셋째, 인간 존재 및 삶이 지니는 규범적 또는 도덕적 속성이다.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이해를 인과론적 법칙을 사실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경험적으로 관찰하고 수량화할 수 있는 특성만이 인간이해를 위한 탐구영역으로 인정하였다. 과학적 인간관의 대표적인 주장은 스키너의 행동주의 심리학적 인간관이다. 스키너는 강화스케쥴과 학습의 관계를 밝히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연구 결과 학습의 학습속도, 소거속도, 반응속도가 강화스케쥴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고 주장하였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해보면 첫째, 인간은 주체적 존재로 기계적인 반응을 보이는 피동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과학적 인간관은 잘못됨, 둘째, 맹목적인 사실적 지식의 추구로 인해 본질적 가치에 대한 물음은 소외될 수밖에 없다. 셋째,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을 탈규범적으로 다루고 있어 비판받는다. 넷째, 인간을 통제와 조작의 대상으로 봄으로써 인간존엄성 약화되었다는 비판을 받는다.
콜버그에게 있어서 도덕성은 사회적인 맥락 속에서 규범을 이해하고, 스스로 규범을 만들어내는 과정 전체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 발달 단계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1) 전인습 수준
① 1단계는 처벌과 복종 지향의 단계로 이 아동들의 사회적 관점도 자아중심적이라고 볼 수 있다. ② 2단계는 욕구 충족 수단으로서의 단계로 올바른 행위란 아동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고 때에 따라서는 타인의 욕구 만족을 의미하기도 한다.
(1) 인습수준
③ 3단계는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단계로 이 단계의 아동들은 도덕을 집단이나 사회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④ 4단계는 사회질서 및 권위유지의 단계로 이들은 도덕 판단의 기준이 객관화하고, 법과 질서를 알고 지키는 것을 도덕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다.
(3) 후인습 수준
⑤ 5단계는 사회계약적 원리 지향의 단계로 합의를 위한 절차상의 규율을 강조하게 된다. ⑥ 6단계는 보편적인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의 단계로 이 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좋은 사회의 개념을 향해 일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기여점으로는 ①열린 교육에 영향, ② 도덕적 인간의 육성, ③교사의 지식이 학생들이 받아들이도록 하는 교화가 아닌 자연스런 방향 이끔, ④통합적 접근의 교수로 가치가 있다. ⑤토의식 수업은 오늘날 도덕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었다. ⑥콜버그의 딜레마 토의식 수업은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 가능, ⑦청소년들의 가치갈등, 정체성혼란 등의 대응수단으로 가능할 수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비판점으로는 ①도덕적 사고만을 강조하였다. ②도덕 판단력과 도덕적 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③문화적 편향성 문제, ④정서나 의지의 측면을 배제하고 추론과 인지적 활동만으로 정의되었다는 것 등이다.
【 참고자료 】
김경미(2005)「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정(2000)「콜버그(L.Kohlberg)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지(1999)「L. Koghberg 道德 敎育論의 道德科 敎育에로의 適用 可能性에 관한 硏究」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현(2014)「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호남신학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용린(1989)「도덕교육론」갑을출판사
박보라(2011)「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애(1982)「L.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이론과 기독교교육」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응인(1991)「Skinner와 Bruner 교수이론과 교수공학」同大論叢, Vol.21 No.1
조화태,김계현,전용오(2011)「인간과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
최창환(2000)「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L.KOHLBERG 저, 김민남 역(2000)「도덕발달의 철학」교육과학사
Willian Crain 저, 송길연 역(2005)「발달의 이론」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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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24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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