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프로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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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프로이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학

2.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인간관

3.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
1) 구강기의 발달단계 (출생 후~18개월) : 의존성의 시기
2) 항문기의 발달단계 (18개월~3년) : 소유욕의 시기
3) 남근기의 발달단계 (4~6세) : 오이디푸스와 엘렉트라 갈등의 시기
4) 잠복기의 발달 단계 (6~12세) : 또래 무리의 시기
5) 생식기의 발달단계 (12~20세) : 육체적 성장의 시기

4.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의의
1) 본능(Id) : 모든 에너지의 원천
2) 자아(Ego) : 마음의 관리자
3) 초자아(Superego) : 양심, 자아이상

5.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
1) 자아 형성
(1) 초기 자아
(2) 남근기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2) 리비도
3) 자기애
4) 성숙한 자아
(1) 동일시
(2) 전이와 승화
(3) 자아의 방어 기제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곤란 때문에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를 두려워한다. 옛날의 익숙한 것을 떠나 새로운 것을 향해 갈 때 생기는 불안을 ‘이탈 불안’이라 한다. 고착된 사람은 불안정, 실패, 처벌을 두려워한다. 대상을 고착시키는 것 외에, 인성의 구조와 역학의 발달이 고착되는 경우도 있다. 어떤 종류의 고착이든 또 어느 정도의 고착이든 그 고착은 자신의 심리적 잠재력을 완전하게 발휘하지 못하도록 사람들을 가로막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포로 인해 어느 정도는 심리적 발육을 저지당하고 있는 것이다.
다섯째, 퇴행이란 어떤 발달 단계에 도달하면 사람들은 공포 때문에 전 단계로 후퇴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퇴행’이라 부른다. 도덕적 불안은 충동적인 일을 행하게 한다. 충동적인 행동을 하면 어린아이였을 때 그랬던 것처럼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제된 현실적 사고로부터 이탈하는 것은 모두 퇴행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방어 기제의 일반적 특성이란 자아의 방어 기제는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처리한다. 그것은 현실을 왜곡하고 감추거나 부인하며 심리적 발달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방어기제들은 보다 유익한 자아 활동에 사용될 수 도 있는 심리적 에너지를 붙잡아 두고 있다. 방어가 활발히 작용할 때는 그 방어가 자아를 지배하고 자아의 융통성과 적응성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방어가 실패한다면 자아는 다시 돌아갈 현실의 대상이 없기 때문에 불안에 압도당한다.
방어는 자아가 발달하지 못할 때 지속된다. 그러나 자아가 발달하지 못하는 이유가운데 하나는 바로 그 방어가 지나치게 많은 에너지를 붙잡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악순환이다. 자아는 강하지 못해 방어를 포기할 수 없고, 방어에 의지하여 허약한 채로 남아 있게 된다. 이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해 자아는 성숙해져야 한다. 자아는 유기체 자체의 내재적 변화, 특히 신경계의 변화가 일어날 때 성장한다. 성숙의 영향을 받고 자아는 발달해야만 한다. 자아의 건전한 발달 방법은 환경을 통해서이다. 환경은 경험을 주고 경험은 인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 단 경험의 강도가 너무 강하거나 너무 약하면 안 된다. 단계가 높아지고 자아가 성숙함으로써 자아는 방어 기제를 벗어나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기제로 대체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6. 시사점
프로이트에 의하면 아동은 출생과 더불어 처음에는 본능만을 갖고 태어난다고 하였다. 뿐만 아니라 아동은 부모에 의해서 보호되지 않으면 그의 욕망을 만족시킬 수 없다고 생각했다. 결국 이 말은 아동이 할 수 있는 일은 본능에 의한 욕망의 분출만 할 수 있을 뿐이지 스스로 욕망의 만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은 다만 피동적으로 부모나 그 밖의 환경적 요인에 의해 괴로움을 당하든지 만족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동은 외부의 현실적 요청에 자신을 순응시키 면서 발달해 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데 아동은 성장해 감에 따라 부모와의 관계에서 자아와 초자아를 발달시키게 되고, 현실원칙에 의거해서 욕망의 충족을 지연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본능과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균형이 깨어지거나 각자의 상태가한 쪽으로 치우치게 될 경우, 인성은 해이감을 느끼게 되며, 도덕적 혼돈 상태로 변하게 된다. 이런 혼돈 상태는 아동에게는 불안으로 나타나는데 프로이트는 이런 불안을 크게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으로 나누어서 표현하였다.
현실적 불안은 외부환경에 위협이나 위험이 실제로 존재할 때 나타나는 정서적 반응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나운 동물, 자연재해, 시험 등에 대해 지니고 있는 불안이 이런 경우이다. 그러나 현실적 불안은 위험이나 재해를 대비하고 대처하여 오히려 자기보존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경증적 불안은 본능적 충동이 의식화됨으로써 자아가 본능을 통제할 수 없어 위협당할 때 나타나는 반응이다. 그러나 아동의 경우는 무의식적 충동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게 되면 부모나 주변인으로부터 보복의 위협을 직면하게 되기 때문에 아동에게 있어서는 현실적 불안으로 경험될 수 있다. 도덕적 불안은 자아가 초자의 벌을 받을 위협이 있을 때 나타나는 정서적 반응이다. 본능이 비도덕적 생각이나 행동을 나타내려 하면 이에 대해 초자아가 수치심, 죄책감 등으로 반응하면서 도덕적 불안이 생기게 된다. 아동의 경우는 잘못한 행동에 대해 부모의 벌을 받아야 한다는 공포심으로 인하여 도덕적 불안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도덕적 불안은 개인이 양심에 받아들여질 만한 행동을 하게 하는 원천이 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해 보았다. 인간의 행동 방식에 있어서 이성적 의식의 중심이라고 주장했던 전통적 사고방식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의해서 해체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왜냐하면 프로이트에 의하면 인간의 정신과정은 의식된 것 이외에도 의식되기 이전의 것과 의식되지 않은 것 등의 요소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프로이트의 입장에서 보면 지금까지 사람들은 물 표면에 떠 있는 지극히 작은 빙산의 일각만을 인간의 의식 전체로 여긴 것이다. 그러나 물 속에는 의식되기 이전의 것과 함께 빙산의 거대한 몸체인 의식되지 않은 것이 은폐되어 있다. 인간의 정신과정이 자아의 의식에 의해서만 형성된다는 종래의 설명은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 의식이 아니라 은폐되어 있는 심층의식, 곧 충동이 정신과정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소리라는 것이 프로이트의 견해이다.
참고문헌
강영계(2007).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이야기. 해냄.
이병욱(2012). 프로이트, 인생에 답하다. 소울메이트.
이창재(2003). 프로이트와의대화. 믿음사.
김 석(2010). 프로이트&라캉. 김영사.
설영환(1995). 프로이트 심리학 해설. 선영사.
강영계(2001). 정신분석이야기. 건국대학교출판부.
칼빈 S. 홀(1997).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백조출판사.
이장호 외(2004).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2004.
성옥연(1983). 정신분석과 교육. 제일출판사.
정도언(2009). 프로이트의 의자(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 웅진지식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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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28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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