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로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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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로저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저스(C. Rogers)의 인간이해
1) 로저스의 생애
2) 로저스의 인간이해

2.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
1) 로저스와 인본주의 심리학
2) 현상학
3) 자아실현경향성
4) 성격이론(부적응 행동의 발달)

3.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
1) 유기체적 가치판단 과정
2) 실현 경향성
3) 통합된 유기체
4) 현상적 장
5)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6) 실존적인 삶의 양식

4.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의의
1) 현상학적 이해
2) 자기와 자기개념
3) 부조화 및 불일치
4) 실현경향과 자기실현경향
5) 자율성
6) 경험에의 개방성
7) 자유의 경험
8) 창의적인 사람
9) 통합된 전인적 인간
10) 충분히 기능하는 자아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에게 필요한 영양, 경험 등을 찾아내고 이를 섭취하고 이득을 얻게 된다. 유아는 자아 개념을 형성하기 이전에 이미 자아에게 부여되어 있고 내재되어 있는 유기체적 경향성에 의한 자아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만약 자기 개념의 완벽한 형태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유기체적 경향성 그 자체를 따르는 자기 개념이다. 그리고 이러한 유기체적 경향성을 충분히 따르는 자기 개념에 의한 행동과 선택에는 어떤 잘못이나 문제가 있을 수 없다.
그렇다면 어째서 완벽한 자기 개념을 지닌 유아시절과는 다르게, 자아가 유기체적 경향성으로 멀어져 왜곡된 자기 개념을 형성하게 된 것인가? 로저스는 유아에게 자기를 의식하는 자아가 생겨나면서부터 실현경향성으로부터 멀어진 자기개념의 왜곡이 발생할 가능성이 생기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자기를 의식하는 자아’는 바로 타인과 자아를 개별적 존재로 구분하게 되면서부터 생기게 되는 것으로 역설적으로 타인을 의식하게 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자기에게 의미 있는 타인을 의식하게 됨으로써, 유아는 점차 그들에게 긍정적으로 존중받고, 인정받으려는 욕구를 갖게 된다. 운이 좋은 유아는 주위 사람들로부터 일관성 있고 무조건적인 보살핌을 받게 되어, 이러한 욕구를 아무런 어려움 없이 충족하게 된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아동의 경우에는 주변 사람으로부터 존중을 받기 위해서, 유기체적 경향성을 따르는 근본적인 자아의 욕구나 필요마저도 무시하고 포기하는 사태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긍정적 존중감에 결탁하여 자기존중감이 형성되어 가기 때문에, 의미 있는 타인에게서 긍정적인 존중을 굉장히 선택적으로만 받고 자란 사람들은 불행하게도 자기존중감을 유지하기가 매우 힘들어진다. 결국, 자기존중감을 유지하기 어려운 사태에 직면한 아이들은 더욱더 자기 자신을 믿지 못하여 ‘유기체적 경향성’을 따르지 못하고, 타인의 애정과 존중을 구하기 위해 타인의 기준과 관점에 따라 왜곡된 자기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5. 나의 의견
로저스에 따르면, 실현경향성은 유기체가 그 자신을 유지하고, 목표를 향한 길이 차단되었을 때에조차도 자기를 유지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경향성이며,이는 자기실현을 포함하는 것이다. 자기실현성은 유기체가 자기조절과 자율성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그리고 타율적인 통제에서 벗어나는 방향으로 자기 자신을 실현하는 것이다. 유기체의 실현경향성은 목적적인 개념이며, 신체 전체의 생리적 과정에서 기인되며, 심리학적 경향이 아닌 생물학적 사실이다. 즉, 로저스는 실현경향을 유기체로서의 인간에게 있는 한 가지 중심적인 에너지원으로 보고, 그 에너지원은 유기체의 일부분이 아니라 전체의 기능과 관계된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또한 이러한 현상은 성취를 향한, 그리고 실현을 향한 “유기체의 유지와 성숙을 향한 경향성”이라는 용어로 가장 잘 개념화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실현경향성이 생물학적인 것이라면 자기실현경향성은 인간의 성격에 관련된 것이고 성격에 있어 중요한 개념으로 자율성을 증대시키고, 자기신뢰성을 제공하며, 개인의 경험의 장을 확대시키고, 개인을 창조적으로 만드는 동기와 추진력이 되는 것이다.
로저스는 인간유기체가 실현경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상담자로서 내담자의 경험에 대해 어떤 작위적인 개입을 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상담자가 지시하거나 간섭하거나 명령하지 않아도 내담자는 스스로 목적성과 방향성을 가지고 잘 찾아가며, 상담자가 자신의 바램을 투사하여 내담자를 변화시키려 하지 않을 때에 비로소 내담자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로저스가 진단적이거나 해석적인 설명을 하거나 제한이나 지시와 같은 적극적인 개입을 하지 않는 것은 인간유기체의 실현경향성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간중심상담에서는 내담자 속에 이미 내재된 실현경향성을 발현하도록 돕는 것이 상담이며 상담자의 역할인 것이다.
로저스에 따르면, 자기를 실현시키는 과정에서 각 개인은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갖게 된다. 유기체적 평가과정에서 자기를 유지시키거나 향상시키는 것으로 지각된 경험들은 더욱 추구되고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개인은 이러한 긍정적 경험으로부터 만족감을 얻는다. 즉 유기체적 평가과정은 인간으로 하여금 모든 경험을 그들의 기본적 자기실현경향을 용이하게 하거나 또는 방해한다는 관점에서 평가하게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해 보았다. 이상과 같은 로저스의 심리학적 배경과 철학적 전제는 그의 인간이해의 바탕이 되었다. 그의 인간이해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 인간은 개인 특유의 의식적 경험의 소유자이며, 둘째, 인간은 현상학적 존재라는 것이다. 셋째, 인간은 자기실현의 잠재력을 지닌 존재이며, 넷째, 인간은 자율적이고 자유로운 존재라는 것이다. 로저스는 또한 자신의 개념과 생각을 검증 가능한 가설로 진술하고 연구하려고 노력하였고, 이러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발견한 인간의 기본적인 성향에 대해 밝힌다. 그가 말하는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한 인간의 기본성향은 인간은 자신이 아닌 것으로 부터 벗어나고 싶어하며, 자기지향적 존재이며, 과정의 존재이며, 자기를 신뢰하고 타인을 수용하는 존재이며,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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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부영(2002). 분석심리학. 일조각.
정영근(2000). 인간이해와 교육학. 문음사.
김성봉(2010). 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 한국학술정보.
장상호(1992). 학습의 인간화. 교육과학사.
신기현(2002). 칼 로저스의 교육적 삶과 메타교육. 교육원리연구.
이재규(1995).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에서의 존중의 의미.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영희(1994).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철학적 함의. 한국심리학회지.
권재원(1987). B.F.Skinner와 C.R.Rogers의 행동과 교육에 관한 연구. 인문연구.
정근화(2007). 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 : 로저스와 키에르케고르의 관점 비교.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키워드

로저스,   행동,   발달,   행동발달,   특징,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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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28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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