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17년)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콜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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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교육 2017년)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콜버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3.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알아보기
2.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3수준 6단계
1) 전인습 수준
2) 인습 수준
3) 후인습 수준
3. 콜버그 도덕성발달 단계의 특징
1) 단계의 보편성
2) 단계발달의 순차성
3) 단계의 상향 이동성
4.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겨우 소수의 사람만이 제 6단계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청년 후기와 성년기에는 도덕적 판단수준이 안정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대부분의 성인들이 도달하는 도덕적 판단의 수준은 여성의 경우는 대개 3단계이고, 남성의 경우는 그보다 한 단계 높은 4단계라고 한다. 콜버그가 제시한 발단단계는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데에 상당한 시간을 요한다. 그러나 때로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만든 영화 ‘쉰들러 리스트’처럼 도덕적 동기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날 때 극적인 진행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콜버그에 따르면, 아동은 자신의 단계보다 낮은 단계를 모두 이해하며 때로는 자신의 단계보다 한 단계 위의 단계를 이해하고 드물기는 하지만 두 단계 높은 단계를 이해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의 단계보다 높은 단계를 능동적으로 표현할 수는 없다고 한다.
3) 단계의 상향 이동성
콜버그는 하위 단계가 상위 단계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위축 된다든지 퇴보한다든지 하는 것이 아니라 상위 단계로 동화되어 가려는 경향성을 갖는다고 강조한다. 비록 아동들이 상이한 속도로 단계 이동을 한다고 할지라도 한 번에 한 단계씩 그리고 정해진 단계의 순서를 따라서 발달해 가는 것이다. 보다 높은 단계에서의 사고는 낮은 단계들에서의 사고를 포괄하고 있는 한 단계 위의 사고인 것이다. 개인들은 그들의 사고에 있어서 자신들에게 가능한 최상의 단계들을 선호하는데, 이것은 상위의 단계들이 데이터의 다양성, 흥미, 그리고 각 개인에게 열려져 있는 가능성 들을 보다 적절하게 조직화 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상위의 단계들은 사회적으로 더욱 적응적인 것일 뿐만 아니라 철학적으로도 더욱 뛰어난 것이다. 이유는 상위의 단계들은 개인들로 하여금 그들의 도덕적 결정들을 정의의 개념인 6단계에 근거하여 내리는 것에 더욱 근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4.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은 자율적 교육과 토론식 교육을 지향하고, 주입식 교육을 배격했다는 점에서 현대교육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첫째, 콜버그는 인간을 능동성적인 존재로 보고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인간관에 의거하여 하위단계는 상위단계와의 상호 작용에서 상향이동하려는 경향성을 갖는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그래서 콜버그 도덕발달의 자극은 아동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이다. 도덕적 딜레마를 통한 가치 갈등 교육이 단순히 알고 이해하는 교육이 아니라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려는 성향을 북돋우는 교육인 것이다. 콜버그는 도덕적 문제의 토론과 해결책을 합리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중시함으로써 변화에 대한 통찰력과 상황 처리 능력을 길러줄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인지적 및 도덕적 판단력을 강조함으로써 현대 사회의 갈등하는 여러 가치와 덕목들을 평가하여 보다 합리적인 근거 위에서 도덕적 갈등을 올바르게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 인간을 길러낼 수 있다고 하였다.
둘째, 토의식 수업의 핵심 사항은 도덕적 추론, 즉, 그러한 판단을 내리게 된 도덕적 이유이다. 도덕적 추론은 도덕적인 것이 무엇이며 우리는 왜 도덕 적이어야 하는가를 깨닫는 것을 포함한다. 약속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한가? 왜 최선을 다해야 하는가?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어려움에 빠진 사람들과 왜 나누어야 하는가? 이러한 사항들에 대해 이유를 다는 과정을 중요시 여기는데 의미를 둔다. 아동이 도덕적 추론을 발전시킴에 따라서 어떤 일을 하는데 있어서 무엇이 훌륭한 도덕적 이유가 되고 무엇이 아닌지를 배우게 된다.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적 추론은 또한 고전적인 도덕 원리들을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아동들로 하여금 도덕적 행위의 준칙이 되는 절대적인 도덕적 가치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하므로 도덕적 규범의 맹목적인 주입이나 가치 상대주의적인 입장을 배격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두 가지 논제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진리나 지식, 합리성과 객관성, 그리고 가치판단에 있어서 절대적이며 선험적, 초월적 기초는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인간에 의해 형성된 역사적, 사회적 산물로서 기초가 존재한다. 그리고 인간의 인식과 지식은 인간이 지닌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개념과 이론, 선행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세계를 해석, 이해가고 탐구한 결과로 이루어진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인지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도덕의 문제를 지나치게 개인의 문제가 개인의 판단으로 국한한다는 것, 인지적 요소에 대한 지나친 집중으로 정의적 요소, 행동적 요소를 도외시했다는 점, 그래서 결과적으로 도덕의 내용은 없고 형식만을 강조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점, 또한 사고 작용의 단편들을 부분적으로 접근하여 통합적인 사고체계를 형성시키지 못한다는 점, 그리고 지속적으로 체계적으로 주어지는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지도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럴만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지 못하였다는 점 등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론이 도덕발달 분야에 미친 영향은 절대적이다. 그의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도덕의 과학적 연구방법을 가장 체계 있게 제시하고 있어 도덕교육에 매우 유용하게 적용되고 있다.
Ⅳ.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
한정선 저, 현대와 후기현대의 철학적 논쟁, 서광사, 1991.
이진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16.
조희형, 김희경,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2014.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콜버그 저, 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9.
김장배,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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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0.05
  • 저작시기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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