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혼가족이란
2. 이혼가족의 가족생활주기
1) 이혼가족의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
2) 이혼가족의 유아기
3) 이혼가족의 학령기
4) 이혼가족의 청소년
3. 이혼가족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1) 자녀의 정신건강
2) 자아존중감 향상
3) 지지체계
4) 사회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이혼가족이란
2. 이혼가족의 가족생활주기
1) 이혼가족의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
2) 이혼가족의 유아기
3) 이혼가족의 학령기
4) 이혼가족의 청소년
3. 이혼가족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1) 자녀의 정신건강
2) 자아존중감 향상
3) 지지체계
4) 사회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이웃, 친한 친구, 지역사회의 지지는 완전히 부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는 아동에게 도움을 가장 많이 제공하는 곳이다. 학교는 아동의 생활속에 계속 존재하고 가족문제의 피난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4) 사회성
사회성의 부분은 한순간의 행동의 변화를 통해서 즉, 이혼자녀의 일방적인 노력으로 해결이 될 수 있는 문제는 절대 아니다. 말 그대로 사회성은 상호성이고 쌍방간의 힘에 의해 균형을 이루는 역동성이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이 상호간에 이루어지지 못할 때 사회구성원은 일탈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일탈이 모여질때 사회문제화 되는 것이다. 즉, 이혼자녀들의 사회성부분도 사회에서의 이혼이라는 부분의 인식전환, 그리고 이혼자녀 문제에 대한 적극적 개입 등을 통해서 사회 내 지지망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겠고, 이러한 부분이 이혼자녀에게 또 다른 낙인을 찍지 않도록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4. 시사점
한국은 일반적으로 ‘가족주의’가 매우 강한 나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한국의 전통적 가족주의는 단순한 가족 우선적인 가치지향성을 넘어서서 유교적 가치관을 반영하여, 부계혈연을 중심으로 가족내부에 성과 연령에 따른 엄격한 신분서열 및 역할분업이 존재하고, 가족 내 부자 및 부부관계는 지배와 복종의 불평등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이 뚜렷한 한국 사회가 70년대 말 80년대 초에 걸쳐 서구 문명과 문화를 수용하기 시작하면서, 부부 중심의 핵가족화와 직계가족 감소라는 가족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이에 대한 적응형태로서 가족제도의 변화와 더불어 서서히 부자 중심의 가부장권 문화에서 부부 중심의 관계 문화로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사회변화에 따른 전통적 가족주의의 변화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성별, 연령, 교육수준, 소득수준, 종교, 거주지역 등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성별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해 가족주의에 대한 전통성과 근대성이 공존하는 상태에서, 성별에 따라 결혼생활에 대한 태도, 가치관 차이로 인한 부부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이혼가족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에 대해 기술해 보았다. 결혼 생활을 끝내게 되는 이혼의 위기에 처하게 되면 대부분의 부모들은 여유를 잃게 되고, 화가 나거나 결혼 생활을 망쳤다는 절박한 심정에 괴로워서 자녀에게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분명하게 구별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를 자녀들과 공유하지 못하게 되면 자녀들은 부모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을 자기 식으로 상상해 버린다. 부모가 이혼한 이유를 알 수 없는 아이는 부모를 잃었다는 상실감과 버림받았다는 소외감에 치유할 수 없는 상처를 입게 된다.
참고문헌
최진섭, 이혼과 자녀, 삼지원, 1994.
김지영, 이혼가정아동의 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박한샘 외, 이혼 부모의 자녀양육 관련 상담 분석, 청소년 상담 연구, 2003.
성정현, 이혼후 적응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개발, 한국가족사회복지학, 2002.
4) 사회성
사회성의 부분은 한순간의 행동의 변화를 통해서 즉, 이혼자녀의 일방적인 노력으로 해결이 될 수 있는 문제는 절대 아니다. 말 그대로 사회성은 상호성이고 쌍방간의 힘에 의해 균형을 이루는 역동성이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이 상호간에 이루어지지 못할 때 사회구성원은 일탈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일탈이 모여질때 사회문제화 되는 것이다. 즉, 이혼자녀들의 사회성부분도 사회에서의 이혼이라는 부분의 인식전환, 그리고 이혼자녀 문제에 대한 적극적 개입 등을 통해서 사회 내 지지망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겠고, 이러한 부분이 이혼자녀에게 또 다른 낙인을 찍지 않도록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4. 시사점
한국은 일반적으로 ‘가족주의’가 매우 강한 나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한국의 전통적 가족주의는 단순한 가족 우선적인 가치지향성을 넘어서서 유교적 가치관을 반영하여, 부계혈연을 중심으로 가족내부에 성과 연령에 따른 엄격한 신분서열 및 역할분업이 존재하고, 가족 내 부자 및 부부관계는 지배와 복종의 불평등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이 뚜렷한 한국 사회가 70년대 말 80년대 초에 걸쳐 서구 문명과 문화를 수용하기 시작하면서, 부부 중심의 핵가족화와 직계가족 감소라는 가족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이에 대한 적응형태로서 가족제도의 변화와 더불어 서서히 부자 중심의 가부장권 문화에서 부부 중심의 관계 문화로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사회변화에 따른 전통적 가족주의의 변화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성별, 연령, 교육수준, 소득수준, 종교, 거주지역 등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성별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해 가족주의에 대한 전통성과 근대성이 공존하는 상태에서, 성별에 따라 결혼생활에 대한 태도, 가치관 차이로 인한 부부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이혼가족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에 대해 기술해 보았다. 결혼 생활을 끝내게 되는 이혼의 위기에 처하게 되면 대부분의 부모들은 여유를 잃게 되고, 화가 나거나 결혼 생활을 망쳤다는 절박한 심정에 괴로워서 자녀에게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분명하게 구별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를 자녀들과 공유하지 못하게 되면 자녀들은 부모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을 자기 식으로 상상해 버린다. 부모가 이혼한 이유를 알 수 없는 아이는 부모를 잃었다는 상실감과 버림받았다는 소외감에 치유할 수 없는 상처를 입게 된다.
참고문헌
최진섭, 이혼과 자녀, 삼지원, 1994.
김지영, 이혼가정아동의 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박한샘 외, 이혼 부모의 자녀양육 관련 상담 분석, 청소년 상담 연구, 2003.
성정현, 이혼후 적응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개발, 한국가족사회복지학,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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