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C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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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C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공미술이란?
2. 공공미술의 흐름
3. 공공미술의 구성요소
4.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
1) 공공미술의 사회적 의미
2) 공공미술의 기능
5.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와 기능 : 부천시 소사 공구거리의 벽화
1) 부천시 소사 공구거리의 벽화
2) 소사공구거리가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

Ⅲ. 결론

본문내용

일상적인 경험의 한 부분으로써 시간이 흐름에 따라 벽화는 인간의 무의식 속에서 깊이 자리 잡고 시민정서에 이바지 할 것이다 문정언, 도시환경을 위한 공공미술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 이런 의미에서 공구거리의 환경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만화 벽화를 사용한 것은 좋은 선택이었다고 볼 수 있다. 만화의 대중적은 특징을 활용해 거부감 없이 지역시민들의 생활에 쉽게 녹아들어 하나의 지역문화로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화대상인 상점들의 셔터 설치 상의 단절성(업체 간 개별 셔터 설치)으로 인하여 만화표현에 있어서 주요 강점 중 하나인 연결성(strip)을 표현하기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셔터의 특성 중 표면의 재질과 볼륨감으로 인해서 보다 디테일한 표현에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기획 단계에서 소사구가 기대하던 완벽한 환경 개선의 결과가 나오지 못 했다는 것 이 소사공구거리 작업의 한계라고 본다.
또한 공구거리의 벽화는 소사공구거리의 이미지 개선을 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부천시의 볼만한 관광 거리로까지는 격상하지 못했다. 이로써 공구 거리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미술이 벽화여야 했는지에 대한 고민은 여전히 남아 있게 되었다. 그리고 벽화의 주제는 만화였는데, 만화는 다른 미술 장르와 달리 이미지 보다는 내용으로 전달하는 부분이 크다. 만화라는 콘텐츠는 여타 다른 인쇄 매체에서 보여주었던 상상력과 몰입을 제한 없는 텍스트와 이미지의 조화 속에 구성해 내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김세훈, 출판 만화에서 영화로의 매채 전환에 따른 조형성 비교 분석, 디자인학 연구, 한국디자인협회, 2009.
. 하지만 공구 거리 지역을 지나는 시민들의 대다수는 차량 운전자이므로, 이러한 만화의 스토리텔링적 재미 전달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평소 차량 통행량이 많은 도로변이라서 시민들이 소사 공구 거리의 만화벽화를 충분히 감상하기는 불편했다.
(3) 경제적 기능
소사 공구 거리 사업은 경제적 기능면에서 다른 사업에 비해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다. 추후 예정되어 있는 맞은 편 업체 대표 몇몇과 사업 대상지역 인근의 주민들로부터 작화를 요청하는 사례도 있었던 바, 지역민들의 향후 사업의 확대에 대한 긍정적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이 확대되어 지역이 늘어난다면 만화가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부천시가 적극 지원하는 만화문화산업의 주요 자원인 만화가들을 채용하여서 능력을 적극 활용한 점과 앞으로 진행될 맞은 편 구간까지 작화가 완료되고 난 후 만화를 통한 시각적 예술 효과에 대해 적극 홍보한다면 향후 지역 사회의 ‘랜드 마크’로서의 가능성을 엿볼 수가 있다. 그러면 관람객들이 지역 사회로 유입되면서 그에 따른 부수적인 경제적인 효과도 노려볼 수가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공구 거리 상점들 셔터에 그려진 벽화들은 유지보수비가 든다. 하지만 부천시에서 소사 공구 거리 벽화를 관리하는 데에 예산을 책정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이다. 소사 공구 거리에서 창출되는 경제적인 이득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앞으로 있게 될지 아닐지 확실치도 어떤 이득을 기대하고 장기적인 투자를 한다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공구 거리의 벽화들을 관리하지 않고 그냥 방치한다면 그 또한 지역 사회의 문제가 될 수 있다. 거리의 벽화들은 시간이 흐르면 훼손이 될 수밖에 없다.
도시의 환경 미화를 위해 설치한 벽화가 지역의 골칫거리로 전락한다. 환경오염 물질 배출이 많은 도시 특성상 오염되기도 쉬워서 주관 단체의 지속적관심이 필요한 부분이다. 셔터 벽면에 그려진 벽화의 특성상 꾸준한 보수와 관리가 없다면 그 원래의 모습을 잃고 도시 미관을 개선하기는커녕 오히려 해치는 결과를 나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소사 공구 거리의 벽화에 대한 장기적인 보수유지 계획과 비용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경제적인 효율성은 떨어진다고 본다.

결론
예술과 조형물의 적절한 조합으로 주위의 경관을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 공공미술의 주된 기능이다. 요즘은 지하철 내에도 벽면에 개성 있는 예술작품으로 채워진 역을 많이 볼 수 있다. 전철이 도착하기 전에 스마트폰을 하는 것보다 오히려 공공미술작품의 예술성을 즐기면서 마음의 여유를 가지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다. 또한 가끔씩은 지하철이 지상으로 된 구조의 기둥에도 그저 아무 것도 없는 상태보다 각종 일러스트가 그려진 경우에는 보는 이로 하여금 왠지 모를 아기자기한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한다.
이러한 공공미술은 예전부터 존재했지만 현대는 과거보다 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모든 공공조형물이 기존의 기능만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이나 예술성까지도 고려해서 만드는 시대가 된 것이다. 또한 이러한 트렌드는 이미 선진국에서 먼저 나타났고, 우리나라도 민족성이나 국토에 적합한 공공미술을 개발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자료
김세훈, 출판 만화에서 영화로의 매체 전환에 따른 조형성 비교 분석, 디자인학 연구, 한국디자인협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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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선, 가로시설물의 디자인 연출기법, 도시문제, 대한지방행정공제회, 1997.
문정언, 도시환경을 위한 공공미술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문형선, 공공미술로서의 공공벽화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문화관광부, 공공 미술이 도시를 바꾼다, 문화관광부, 2006.
박삼철, 왜 공공미술인가, 학고재, 2006.
성완경, 민중미술 모더니즘 시각문화, 열화당, 1999.
양현미, 공공미술이 도시를 바꾼다, 문화관광부, 2006.
오경선, 공공미술 연구 : 사회참여적인 공공미술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이기창, 공공미술의 사회적 기능과 시행 사례 분석,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홍난지, 매체 전이된 텍스트에 나타나는 상호 텍스트성이 흥행에 미치는 영향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4호,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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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0.11
  • 저작시기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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