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⑴ 공무도하가의 의문
⑵ 공무도하가를 바라보는 재밌는 해 석들
⑶ 필자의 해석
3결론
2본론
⑴ 공무도하가의 의문
⑵ 공무도하가를 바라보는 재밌는 해 석들
⑶ 필자의 해석
3결론
본문내용
것도 이상한 점이었다. 나는 이러한 상황을 죽은 자가 하늘로 잘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노래로 생각하며, 아내가 한 것은 위령제라고 생각한다. 위령제는 죽은 자를 위로하며 지내는 의식이다. 위령제는 악기와 그 사람에 대한 사설이 필요하다고 한다. 아내가 연주를 하고 노래를 한 것은 남편에 대한 위령제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이러한 의식을 지낸 뒤 남편을 따라 물속으로 몸을 던진 것이라 생각한다.
3.
결론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는 많은 의문과 생각을 하게하는 작품이다. 옛날에 만들어 이제까지의 사람들이 보고 그 감상과 생각을 말하며, 이를 즐겼고, 우리도 그랬다.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는 지금까지 오면서 많은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다가와 그 내용과 느낌을 주었다. 중국작품인가, 우리 작품인가, 생각도 하게하고, 작자는 백수광부의 아내인가, 여옥(麗玉)인가, 아님 여용 (麗容)인가도, 표기의 문제도 생각하게 해주었다. 때론 공후인<引>으로 되기도 하고,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가 되기도 했다. 지금도 많은 의견들이 있지만,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공무도하가를 많이 생각하고, 생각을 말했으면 한다. 그리고 후세의 사람들에게도 사랑을 받는 작품으로 남길 바란다.
참고문헌
김승찬·김준오 외 (1995)『한국문학개론(韓國文學槪論)』삼지원
김영수(2007/2008) 고전시가론고(古典歌謠硏究) 단국대출판부
-정병욱(1967), 한국문화사대계5:언어·문학사 하, 공무도하가<공후인>, 고려대 만족연구소
배규범, 주옥파 (2010), 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문학사, 도서출판 하우
조영숙 (2011), 한국고전여성시사, 상고시대 한시, 국학 자료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김성기(1986), 한국문학사의 쟁점,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의 해석, 집문당
-김학성(1978), 관악어문연구3, 공후인의 신고찰, 서울대학교,
-김학성(1980), 한국고전시가(韓國古典詩歌)의 연구(硏究), 원광대학교출판국
-서수생(1965), 국문학논고(國文學論攷), 문리당,
-성기옥외 (1992), 한국문학개론(韓國文學槪論), 새문사
-양재연(1953), 국어국문학, 공무도하가소고(公無渡河歌小攷)
-정병욱(1988), 증보판 한국고전시가론,신구문화사
-최신호(1971), 동아문화 10집,「공후인이고서울대학교 동아문화연구소,
-정하영 (1992), 한국고전시가작품론1,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의 성격(性格)과 의미(意味), 집문당
3.
결론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는 많은 의문과 생각을 하게하는 작품이다. 옛날에 만들어 이제까지의 사람들이 보고 그 감상과 생각을 말하며, 이를 즐겼고, 우리도 그랬다.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는 지금까지 오면서 많은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다가와 그 내용과 느낌을 주었다. 중국작품인가, 우리 작품인가, 생각도 하게하고, 작자는 백수광부의 아내인가, 여옥(麗玉)인가, 아님 여용 (麗容)인가도, 표기의 문제도 생각하게 해주었다. 때론 공후인<引>으로 되기도 하고,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가 되기도 했다. 지금도 많은 의견들이 있지만,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공무도하가를 많이 생각하고, 생각을 말했으면 한다. 그리고 후세의 사람들에게도 사랑을 받는 작품으로 남길 바란다.
참고문헌
김승찬·김준오 외 (1995)『한국문학개론(韓國文學槪論)』삼지원
김영수(2007/2008) 고전시가론고(古典歌謠硏究) 단국대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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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숙 (2011), 한국고전여성시사, 상고시대 한시, 국학 자료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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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호(1971), 동아문화 10집,「공후인이고서울대학교 동아문화연구소,
-정하영 (1992), 한국고전시가작품론1,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의 성격(性格)과 의미(意味),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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