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문화콘텐츠 소재 개발 전략 요약본(10강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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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공하는 문화콘텐츠 소재 개발 전략 요약본(10강까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강 창작소재 개발전략의 이해
2강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개념
3강 창작소재의 발굴과 다중융합의 원리
4.창작소재의 발굴과 다중융합의 원리2
5.만화의 태동과 다원적 가치
6.만화의 장르전환과 전략
7.문화콘텐츠 소스로서의 신화에 대한 가치 탐구
8.창작소재로서 그리스로마 신화 의 전략
9.영웅서사시 동명왕편 과 베오울프
10.영웅서사시 동명왕편 의 콘텐츠화 사례 및 활용

본문내용

1 좋은 소재발굴 정보사냥 OSMU, ,
드라마 영화 성공작품의 장르전환 전략 1. , 현대사회는 무한한 창조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콘텐츠 사업에 집중하고 있음고부부가가치인 문화콘텐츠 사업은 전략을 통해 최대의 이익을 창출해야 함 - OSMU 다양한 장르 전환을 통해 이익을 최대화하는 것이 문화콘텐츠 성공전략임다양한 장르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좋은 창작소재를 찾는 것임
대중서사 게시판 소설화와 한국적 판타지 소설 영역 개척 2. , 시각과 정보사냥은 대표적 성공전략임소재확보 스토리텔링 리텔링 있는 것을 재미있게 바꾸는 방법 마케팅 - -> ( : ) -> 좋은 소재만으로 성공할 수는 없지만 성공을 예감할 수는 있음정보사냥을 통해 얻은 좋은 소재로 한 분야에서 성공하면 전략을 통해 다양한 장 - OSMU 르로 전환해 이익을 창출함
독창적 창작 문화콘텐츠의 성공사례와 전략 3. OSMU 뽀로로는 간단한 말과 비언어적 표현으로 세계적 성공을 거두었음소재는 에듀테이먼트 마케팅 엔터테인먼트까지 확대됨 - , , 는 좋은 소재를 가공이나 마케팅에서 실패하며 참패한 사례임- D-war 소재는 결과물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요인이므로 소재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확보해야함
퀴즈 [ ] 문화콘텐츠 산업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 이 산업의 관건은 1. , 창작소재 발굴로 부터 시작된다. 2. 뽀로로는 년에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져 프랑스에서 의 시청률을 기록하였다 2003 42% .
-------------------------------------------------------------------강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개념2 문화원형 원천자료 밈 종자론 , , ,
문화원형1. 인문학자가 반가공한 문화원형을 문화콘텐츠산업 종사자가 창작소재로 사용함모든 문화 콘텐츠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므로 정보 사냥을 위한 시각이 중요함문화콘텐츠 상품 단계는 - : 1 반가공 되어 있는 원천자료 창작소재 ( ) 발굴하는 것 문화원형은 창작소재를 의미함좋은 재료를 확보하는 것이 고부가가치를 만드는 원천자료임문화원형수학자 김용운 선생이 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함 - Archetype 민족문화원형론 체험을 통해 역사적으로 확증된 한국적 소재 한국인 한국민족 한국문 - : ( , , 화 원형추출 )-> 문화원형 사업 시행 시 배경 인문학계 지원자 감소 인문학의 취업률 취약 인문학자 - : , , 지필 문서의 공리공담화 인문학의 위기 -> 문화원형 사업 출범 시 인문학자가 반가공을 위한 창작소재가 아닌 순수 입문학적 접근
을 시도해 접근이 더 어려워지게 됨
밈2. 리쳐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에서 최초 사용된 용어 - ' ' 종족 번성을 위해 우월 유전자를 선택해 다음 세대에 남기기 위해 저장하고 있는 코드창작소재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7.10.16
  • 저작시기2016.10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036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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