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본론
1.정혜공주무덤
1)정혜공주무덤의 개관
2)정혜공주무덤의 구조
3)정혜공주무덤의 출토유물
2.정효공주무덤
1)정효공주무덤의 개관
2)정효공주무덤의 구조
3)정효공주무덤의 출토유물
Ⅲ.나가는 말
-참고문헌
Ⅱ.본론
1.정혜공주무덤
1)정혜공주무덤의 개관
2)정혜공주무덤의 구조
3)정혜공주무덤의 출토유물
2.정효공주무덤
1)정효공주무덤의 개관
2)정효공주무덤의 구조
3)정효공주무덤의 출토유물
Ⅲ.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가 되었다는 점을 근거로 하여 고구려의 묘제를 계승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발해 초기 석축묘의 구조 형식과 고구려 말기의 굴식돌방무덤을 대비하고, 그 증거를 정혜공주무덤 등 육정산고분을 예로 들고 있다. 이 두 시기의 고분은 유사한 점이 있지만, 평면이나 축조 형식에서 일정한 차이가 있다. 또한 전축분의 형식은 발해가 당과의 교류 과정에서 유입된 것으로 보지만, 정효공주무덤처럼 벽화나 축조술에서 이전 고구려의 굴식돌방무덤의 수법이 상당히 남아있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이런 발해 무덤들은 발해의 계승성과 관련 있듯이 대체로 고구려의 묘제에 연원을 두고 있지만, 정효공주무덤처럼 새로운 전축분의 등장은 발해의 문화발전에 따라 묘제도 계속 변천하고 있음을 대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역사연구회 고대사 분과,『고대로부터의 통신』, 푸른역사, 2004.
《조선유적유물도감》편찬위원회,『발해의 유적과 유물』,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동북아역사재단,『발해의 역사와 문화』, 동북아역사재단, 2007.
정영진, 윤현철, 이동휘,『연구총서19 : 고분으로 본 발해 문화의 성격』, 동북아역사재단, 2006.
방학봉,『발해문화연구』, 이론과실천, 1991.
참고문헌
한국역사연구회 고대사 분과,『고대로부터의 통신』, 푸른역사, 2004.
《조선유적유물도감》편찬위원회,『발해의 유적과 유물』,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동북아역사재단,『발해의 역사와 문화』, 동북아역사재단, 2007.
정영진, 윤현철, 이동휘,『연구총서19 : 고분으로 본 발해 문화의 성격』, 동북아역사재단, 2006.
방학봉,『발해문화연구』, 이론과실천,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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