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의 유리창 1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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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지용의 유리창 1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이남호(2001)의 글에 대한 정리
2)이 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본문내용

도 대답이 없다. 훨훨 강을 건너고 있는데
그림자마저 아른거린다. 이리도 내 가슴에 천둥이 치랴
②이미지의 독창성이 이 시에 끼치는 영향
이미지가 시의 핵심적인 시 방법이 됨은 그것이 단순한 수식의 장치나 기교의 단계를 벗어나 인식의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즉 이미지는 상상력의 자극을 통해 은유, 상징 등 기타 구성단위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시적 의미와 효과를 총체적으로 드러내는 가장 특징적인 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김덕상, <정지용시 이미지의 교육적 활용방안>,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1991
이 시에서 화자가 느끼는 외로움은 대상이 떠나갔다는 사실을 인시하는 데서 오는 정서이며 그의 황홀함은 대상과 만날 수 있으리라는 기대에서 오는 감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런데 화자의 이런 양면적 정서는 이 시의 핵심적 이미지인 유리창의 양면성을 통하여 아주 적절하게 객관화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리적으로 시적 화자에게 있어서 유리창은 그것을 통하여 대상이 존재하는 방 밖의 세계와 서로 통할 수 있는 투명한 통로이기도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 유리창은 방 안의 세계와 방 밖의 세계를 갈라놓는 차가운 벽로 존재하는 것이기도 하다. 박노균. <정지용과 김광균의 이미지즘시>, 개신어문연구 제 8집, 1991
이러한 것을 학생들에게 적절하게 가르치는 것이 이 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미지즘에 있어서도 시사(詩史)적인 큰 이해는 불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시적화자의 간절한 마음을 드러내는 한 방편으로서 학생들에게 충분히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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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0.17
  • 저작시기201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6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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