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복지국가란
2. 복지국가의 태동, 성장, 성숙, 축소의 역사적 과정에 대해 비판
1) 복지국가의 태동에 대해 비판
2) 복지국가의 성장에 대해 비판
3) 복지국가의 성숙에 대해 비판
4) 복지국가의 축소에 대해 비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복지국가란
2. 복지국가의 태동, 성장, 성숙, 축소의 역사적 과정에 대해 비판
1) 복지국가의 태동에 대해 비판
2) 복지국가의 성장에 대해 비판
3) 복지국가의 성숙에 대해 비판
4) 복지국가의 축소에 대해 비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다. 따라서 현시대는 곧 복지국가의 위기의 시대로 규정할 수 있다.
3. 나의 의견
인간의 삶의 현실적 차원에서 볼 때 가장 근간이 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의식주의 문제이다. 육체를 소유한 인간에게 있어서 외적인 삶의 기본조건들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야 비로소 인간다운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다. 또한 신법으로서 그 무엇으로도 부정되어 질 수 없는 천부적 권리로 보장되어지는 인간의 존엄성을 바로 세우기 위한 인간 삶의 기본적 조건들은 당연히 요구되어진다. 또한 그것을 요구하는 것은 인간의 당연한 권리에 해당하는 것이다. 인간다운 삶, 인간의 존엄성보장 이 모두는 곧 복지라는 말과 상통한다. 한편 인류가 출현하고 인간이 집단을 이루어 하나의 사회를 형성하고 여러 개의 사회가 하나의 거대한 집단으로 합쳐지면서 국가가 출현하게 된다. 이러한 거대 사회집단 곧 국가의 출현 배경은 곧 인간들의 필요, 자신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 주고, 자신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줄 강력한 힘을 가진 집단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이 속해 있는 국가라는 집단 안에서 국가의 보호와 인간다운 삶의 보장을 기대하면서 국가에 협력하고, 때론 자신의 권리마저 양도하기도 한다. 국가는 인간의 복지를 담당하는 최고의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다. 특히 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 등장한 중세이후 사회구성원간의 삶의 격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게 된다. 이는 인간의 생존권마저 위협하는 사회문제로 대두된다. 이때 등장한 것이 바로 복지국가이다. 물론 그 이전에도 국민들의 복지를 담당하는 최고의 기구는 언제나 국가였다. 특히 산업혁명과 함께 국가의 복지에 대한 관심은 증대되었고, 보다 구체화 되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복지국가의 태동, 성장, 성숙, 축소의 역사적 과정에 대해 비판적으로 서술해 보았다. 사회복지의 재화나 서비스를 국가가 주도하여 제공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규범적이고 가치적인 이유 때문인데, 이는 복지국가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많이 거론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복지국가는 평등, 소득 재분배, 인간의 존엄성, 사회 구성원의 유대 등의 가치 구현을 위해 필요하다는 논리이다. 사회복지를 국가가 주도해서 제공해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국가가 제공하는 것이 시장이나 가족 등에 의한 것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회복지의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에서는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합리적인 선택을 바탕으로 하는 자유경쟁의 원리에 의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은 특정 조건하에서는 어떤 재화들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시장에서 보다는 국가가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참고문헌
김태성 외(2004). 복지국가론. 나남출판.
고세훈(2003). 국가와 복지. 아연출판사.
김영순(1996).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 서울대학교 출판부.
임현진(1993). 복지국가의 현재와 미래. 나남출판사.
3. 나의 의견
인간의 삶의 현실적 차원에서 볼 때 가장 근간이 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의식주의 문제이다. 육체를 소유한 인간에게 있어서 외적인 삶의 기본조건들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야 비로소 인간다운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다. 또한 신법으로서 그 무엇으로도 부정되어 질 수 없는 천부적 권리로 보장되어지는 인간의 존엄성을 바로 세우기 위한 인간 삶의 기본적 조건들은 당연히 요구되어진다. 또한 그것을 요구하는 것은 인간의 당연한 권리에 해당하는 것이다. 인간다운 삶, 인간의 존엄성보장 이 모두는 곧 복지라는 말과 상통한다. 한편 인류가 출현하고 인간이 집단을 이루어 하나의 사회를 형성하고 여러 개의 사회가 하나의 거대한 집단으로 합쳐지면서 국가가 출현하게 된다. 이러한 거대 사회집단 곧 국가의 출현 배경은 곧 인간들의 필요, 자신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 주고, 자신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줄 강력한 힘을 가진 집단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이 속해 있는 국가라는 집단 안에서 국가의 보호와 인간다운 삶의 보장을 기대하면서 국가에 협력하고, 때론 자신의 권리마저 양도하기도 한다. 국가는 인간의 복지를 담당하는 최고의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다. 특히 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 등장한 중세이후 사회구성원간의 삶의 격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게 된다. 이는 인간의 생존권마저 위협하는 사회문제로 대두된다. 이때 등장한 것이 바로 복지국가이다. 물론 그 이전에도 국민들의 복지를 담당하는 최고의 기구는 언제나 국가였다. 특히 산업혁명과 함께 국가의 복지에 대한 관심은 증대되었고, 보다 구체화 되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복지국가의 태동, 성장, 성숙, 축소의 역사적 과정에 대해 비판적으로 서술해 보았다. 사회복지의 재화나 서비스를 국가가 주도하여 제공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규범적이고 가치적인 이유 때문인데, 이는 복지국가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많이 거론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복지국가는 평등, 소득 재분배, 인간의 존엄성, 사회 구성원의 유대 등의 가치 구현을 위해 필요하다는 논리이다. 사회복지를 국가가 주도해서 제공해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국가가 제공하는 것이 시장이나 가족 등에 의한 것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회복지의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에서는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합리적인 선택을 바탕으로 하는 자유경쟁의 원리에 의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은 특정 조건하에서는 어떤 재화들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시장에서 보다는 국가가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참고문헌
김태성 외(2004). 복지국가론. 나남출판.
고세훈(2003). 국가와 복지. 아연출판사.
김영순(1996).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 서울대학교 출판부.
임현진(1993). 복지국가의 현재와 미래. 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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