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의 특징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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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의 특징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과 한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이론의 성립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본질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1) 전인습 수준
2) 인습수준
3) 후인습 수준

4.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5. 콜버그 이론의 정의로운 공동체(Just Community) 접근

6.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한계
1) 도덕적 사고만을 강조
2) 문화적 편향성
3) 퇴행현상
4) 성 편향성

본문내용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아마도 콜버그는 자기의 20년간의 종단적 연구의 표집인 40명 중 어느 누구도 6단계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사실에 큰 충격을 받은것 같고, 따라서 대중 교육을 통한 6단계로의 상승이라는 목표는 달성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판단인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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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한계
1) 도덕적 사고만을 강조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도덕적인 사고만을 강조한 데 반하여 도덕적인 행동이나 감정을 무시했다고 비판한다(정옥분, 2000). 예를 들면, 어떤 한 학자는 일상의 도덕적 갈등상황은 강력한 정서반응을 불러일으킨다고 한다. 즉, 우리는 도덕적 쟁점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의사결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 관해서도 신경을 쓴다. 따라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우리 자신이 도덕적 존재이기를 원하며, 만약 도덕적으로 행동하지 않으면 우리의 자아가 손상을 받게 된다. 이러한 정서는 우리가 도덕적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래서 도덕적 정서나 동기를 간과하는 어떤 이론도 완전하지 못한 것이다. 더욱이 도덕성 연구에서 우리의 궁극적인 관심은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것이다. 아무리 높은 수준의 도덕적 판단을 하더라도 도덕적으로 옳지 못한 행동을 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우리는 무엇이 옳은 일인지 알면서도 그렇게 행동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즉 바른 판단 능력을 갖는다고 해서 반드시 바른 도덕적 행동이 나타난다고 보장하기는 어렵다(김지현, 2014).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어린 아동의 도덕 판단은 속이거나 혹은 다른 도덕규준을 위반하도록 유도하는 상황에서 행동을 예측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더 나이든 초등학생, 청소년, 젊은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더 높은 도덕추론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낮은 단계의 사람들보다 이타적이고 양심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으며 비행이나 범죄활동에 참여하거나 속일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면, 콜버그는 후인습 수준에서 추론한 대학생 중 단지 15%만이 실제로 기회가 있을 때 시험에서 속였다. 이에 비해 인습적 수준의 학생 중의 55%가 그리고 전 인습적 수준의 학생 중 70%가 속였다.
2) 문화적 편향성
콜버그의 이론은 문화적으로 편견적인 면을 보이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다른 문화권에서도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는 견해를 받는다. 콜버그 이론의 가장 높은 단계들은 서구 사회의 정의한 대한 이상을 반영하고, 저개발국가, 특히 민주주의를 채택하지 아니하는 사회에서는 높은 단계에 도달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연구결과, 아동이나 청소년은 모든 문화권에서 3, 4단계까지는 순차적인 발달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후 인습적 사고가 단지 어떤 문화권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콜버그의 후 인습적 추론은 서구 사회의 이상이 정의를 반영하기 때문에 비서구 사회에 사는 사람이나 사회규범에 도전할 정도로 개인의 권리를 높이 평가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불리하다. 사회적 조화를 강조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단체의 이익을 더 강조하는 사회에서는 정의에 대한 개념이 인습적 수준에 머무르게 된다. 5단계에 도달한 비율이 10% 미만이었고, 6단계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던 것은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이 이상적인 도덕발달의 방향을 나타낼 뿐 인간의 도덕발달 양상을 진단해줄 수 있는 틀로서는 부적합함을 의미한다.
3) 퇴행현상
콜버그의 이론의 또 다른 문제점은 후 인습적인 수준이 되기 위해서는 진보적인 성향을 가져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일부 연구에서 고등학교와 대학교 사이에 4단계에서 5단계로서의 진전이 아니라 2단계로의 퇴행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퇴행현상은 후인습적 도덕성에 도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와 인습적 사고를 버리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성 편향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남성과 여성의 차별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의 이론에 의하면 남성을 대상자로 연구를 했고, 도덕성 발달수준을 6단계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남성들은 대부분 4단계, 여성들은 3단계에 이룬다고 하였다. Gilligan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추상적인 추론을 강조함으로써 남성의 성역할 가치가 크게 평가되고, 상대적으로 여성의 성역할 가치의 중요성은 과소평가되었다고 주장한다. 즉, 콜버그는 여성의 도덕적 판단에서 나타나는 대인 관계적 요소를 평가절하 함으로써 도덕적 추론에서 여성들이 사용하는 다른 목소리를 무시했다는 것이다. Gilligan에 의하면 남아는 독립적이고, 단호하며, 성취 지향적으로 사회화 되므로 도덕적 갈등상황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다른 사람의 권리 및 법과 사회적 관습을 중시하게 된다. 이것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4단계에 반영되는 견해이다. 반면, 여아는 양육적이고, 동정적이며, 다른 사람의 욕구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는 사회화로 인해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도덕적 판단을 하게 되는데, 이것을 주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3단계에 반영되는 견해이다. 결과적으로 남성은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법과 질서를 우선하는 정의의 도덕성을 지향하게 되고, 여성은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과 복지가 핵심인 보살핌의 도덕성을 지향하게 된다(김지현, 2014).
참고자료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상담대학원 논문, 2014.
김태길, 윤리학, 박영사, 1980,
김태훈,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4.
문용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카넷, 2000.
박보라,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정소흔, 콜버그 ‘도덕발달의 철학’에서 정의의 문제, 경북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동서사상 제3집, 2007.
정옥분, 성인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0.
조선호, 콜버그와 하버마스 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비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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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1.15
  • 저작시기20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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