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사회복지와 윤리] 공리주의 윤리이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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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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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적으로서 좋음의 의미
2) 공리주의 인간관 및 사회관
3) 공리주의 이론

본문내용

의라는 입장에서 보면 퇴조를 의미한다. 돼지와 인간의 질적 차이를 정당화할 수 있다면, 밀이 직접 언급했듯이 바보천치의 행복보다는 소크라테스의 행복이 낫기에, 지적인 인간과 그렇지 못한 인간과의 차별도 정당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보다 지적인 사람의 판단을 그렇지 못한 사람은 따라야만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더군다나 더 심각한 문제는 소크라테스가 과연 돼지나 바보가 된다는 것이 어 떤 것인지 실제로 안다고 정말로 말할 수 있는가이다. 소크라테스는 단지 자신의 장에서 돼지나 바보를 생각해 본 것뿐이지 돼지나 바보가 되어 보지는 못한다. 결국 소크라테스의 행복과 돼지나 바보의 행복은 비교 가능하다고 할 수 없다. 그런 면에서 쾌락이나 행복의 양을 계산한다는 공리주의의 입장에 밀보다는 벤담이 더욱 철저한 것 같다.
H. 시지윅(1838 ~ 1900)은 개인적인 행복추구와 사회전체의 행복 사이에 야기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노력한 사상가이다. 그는 궁극적인 좋음(최고선이 인간 의 공통된 목표인 행복의 증진에 있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이론체계가 보편주의적인 쾌락주의라고 이름 붙였다. 이들 세 사람을 일반적으로 고전주의 공리학자 들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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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1.17
  • 저작시기201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9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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