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화가사를 현대문학에서 다루는 이유
1) 인간과 자연의 상관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2) 사물에 대한 관찰과 비판의식을 길러주게 한다.
2. 창가를 현대문학에서 다루는 이유
1) 애국심
2) 문화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개화가사를 현대문학에서 다루는 이유
1) 인간과 자연의 상관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2) 사물에 대한 관찰과 비판의식을 길러주게 한다.
2. 창가를 현대문학에서 다루는 이유
1) 애국심
2) 문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민족들의 모습과 함께한다. 따라서 창가는 시대의 노래이며, 하나의 도구였다고 할 수 있겠다. 비록 일제의 식민화로도 사용되었지만, 무엇보다 개화기 우리민족의 창가는 애국운동을 일어나게 하였으며 민중을 계몽하고 독립군을 양성하였으니 그 위치가 컸다고 하겠다. 이에 개화기 창가의 의의는 현재의 예술가곡 유행가 동요로 내려오는 변천사적 관점에서 길이 기억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 한국 개화기 창가의 변천과정을 고찰해봄으로써, 음악이 한 시대를 반영하는 도구임을 기억하고, 오늘의 음악문화를 인정해야 하겠다. 또한, 서양음악의 무분별한 수용이 아닌 민족적인 음악에 대한 방향이 모색되어지고, 더불어 음악인 스스로가 올바른 정체성을 가지고 현 시대를 함께 공감해 나갈 수 있는 주체성 있는 활동이 필요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개화가사와 창가를 현대문학에서 다루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술해 보았다. 독자는 작가와 더불어 현실의 모순을 파악하고, 비판적인 안목으로 역사와 현실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재구성해 내는 과정을 통해서 창조적인 체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가사문학 교육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왜냐하면 가사문학 교육을 통한 이러한 체험은 인간적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이 될 것이며, 그러한 가치의 체험은 삶을 풍요롭게 해 준다는 교육적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강숙 외(2001). 우리양악 100년. 현암사.
최영자(1998). 한말 개화기의 음악교육. 음악춘추사.
이임수(1997). 가사문학의 시각화 문제. 동국어문론집.
김승찬 외(1998).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개화가사와 창가를 현대문학에서 다루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술해 보았다. 독자는 작가와 더불어 현실의 모순을 파악하고, 비판적인 안목으로 역사와 현실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재구성해 내는 과정을 통해서 창조적인 체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가사문학 교육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왜냐하면 가사문학 교육을 통한 이러한 체험은 인간적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이 될 것이며, 그러한 가치의 체험은 삶을 풍요롭게 해 준다는 교육적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강숙 외(2001). 우리양악 100년. 현암사.
최영자(1998). 한말 개화기의 음악교육. 음악춘추사.
이임수(1997). 가사문학의 시각화 문제. 동국어문론집.
김승찬 외(1998).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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