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20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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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20172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1
서론
1-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1-4
결론
1-5
참고자료
2-1
서론
2-2
도덕성의 정의
2-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5
참고자료

본문내용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그리고 어떤 가치, 권리, 원칙은 법전을 초월할 수 있으며, 변화 가능하다. 이 단계에 속한 개인은 세상에는 다양한 의견과 권리와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고, 이러한 다양한 의견은 그것이 기본적인 인간의 가치를 지키는 이상 존중되어야 한다고 사고한다.
다음 5단게의 반응들에서 법적인 것과 도덕적인 것 간의 구분이 Heinz 딜레마에 대해 어떠하게 나타나는지 주목한다.
찬성: 훔치는 것이 도덕적으로 잘못된 것이라고 말하기 이전에 전체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물론 법은 약국에 침입하는 것에 대해 분명하다. 그리고 Heinz 는 자신의 행동에 합법적인 근거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그렇지만 그론 상황에서 약을 훔치는 것은 어떤 사람에게나 합리적일 것이다.
반대: 불법적으로 약을 가져가는 것의 좋은 면을 볼 수 없다.
그러나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하지는 않는다. 법은 사람들이 함께 동의한 방법에 대한 합의이다. 그리고 Heinz는 이런 동의를 존중할 의무가 있다. 당신은 Heinz 가 약을 훔친 것에 대해 완전히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런 상황도 훔치는 것을 옳은 것으로 만들 수는 없다.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단계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의 최종 단계는 가장 보편적인 원리를 토대로 도덕 판단을 하는 단계를 말한다. 이 단계에서 도덕 판단의 기준은 법이나 관습이 아니라 양심을 토대로 모든 인간 및 사회에 적용되는 추상적인 원칙에 근거한다. 현실적으로 이 단계의 도덕적 사고를 표현하는 개인은 어느 연구에서도 10% 이상 나오지 않으며, 전혀 나오지 않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콜버그는 이후에 이 단계를 삭제했으며, 보통 경험적 연구에서도 이 단계는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찬성: 법을 어기는 것과 인간의 생명을 구하는 것 중에서 선택해야 할 때 생명을 지켜야 하는 더 높은 원칙은 약을 훔치는 것을 도덕적으로 옳은 것으로 만든다.
반대: 많은 암과 약의 희소성으로 인해, 그것이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돌아갈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올바른 행동 과정은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옳은 것이여야 한다. Heinz 는 감정이나 법이 아니라 그가 이 경우에 이상적으로 정의로운 사람이 할 일이라고 생각한 것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2-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는 이러한 도덕 판단의 상승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딜레마 제시를 통한 정
당화 토의와 역할 채택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의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까지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고,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그의 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하였으나 이는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적인 서구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이다. 즉, 문화적 보편성을 가진다는 그의 이론에 대해, 이 비판은 도덕은 문화적, 역사적, 그리고 맥락에 따라 특수성을 가지는 것이며, 문화적으로 보편성을 갖는 행위의 평가 기준을 제시하기는 어렵고, 또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것이다.
둘째, 도덕적 성숙이나 도덕적 적합성을 판단할 때 사용되는 평가기준 혹은 채점기
준이 콜버그가 말한 것처럼 문화적 보편성을 가질 수 있겠는가하는 점이다.
셋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이 정서나 의지의 측면을 배제하고 추론과 인지적 활
동만으로 정의되었다는 점, 넷째, 도덕 판단력과 도덕적 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론이 도덕발달 분야에 미친 영향은 절대적인
것이다. 그의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의 인지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의 과학적 연구의 방법론을 가
장 체계 있게 제시하고 있어 도덕 교육에 매우 유용한 시사를 주고 있다.
인지 발달론적 도덕교육의 효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인지적 비 평형을 유발시키는
논쟁적인 도덕적 딜레마를 제공하고, 서로 다른 도덕 수준의 학생들로 학급을 구성
하고, 개방적이고 지적 도전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도덕
판단의 발달을 위한 한 단계 위의 수준의 정당화 논의제공과 역할채택의 논리는 도
덕적 사고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수업방법과 교사의 수업지도와 역할을 제고해주고,
아울러 도덕교육의 실제적 응용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2-5.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Kohlberg’s theory of moral reasoning]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한국심리학회)
이정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에 관한 연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민윤리학과 석사논문, 2012.
김남훈(2005), 공정한 활동 부여를 통한 공동체 속의 주인의식 함양, 교육연구총서, 현장교육연구 자료집
Kohlberg의 아동도덕교육이/학위논문(석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유아교육전공, 2008
이종호(2009), 도덕과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Lawrence Kohlberg 저 문용린 옮김/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대우학술총서, 2010
Lickona T, 박장호·추병완 역(2008), 인격교육론, 서울 : 도서출판 백의
김경미(2006),『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문삼열, Lawrence Kohlberg의 도덕 발달론과 도덕 교육론에 관한 연구, 경상
대 석사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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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1.23
  • 저작시기20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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