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주제와 세계관 이론정리 (춘향전, 창선감의록, 홍길동전, 구운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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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의 주제와 세계관 이론정리 (춘향전, 창선감의록, 홍길동전, 구운몽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전소설의 주제 분석
1. 고전소설의 주제 분류
2. 대표적인 작품들의 주제 분석
1) <춘향전>의 표면적, 이면적 주제 논란
2) <창선감의록>과 주제적 구심성
3) <홍길동전>과 주제의 원심성
4) <구운몽>의 제 3 의 길
5) 이념적 색체가 농후한 천군소설
6) 대장편 소설과 주제

Ⅰ. 고전소설의 세계관 분석
1. 초월적 · 종교적 세계관
1) 유교 이념과 <창선감의록>
2) 불교사상과 <구운몽>
3) 도가적 현실인식과 주체 의식
2. 세속적 · 물질적 가치관에 따른 현실적 세계관
1) 세속화 동인 및 그 시기
2) 세속소설의 일반적 특징
3) 판소리계 소설의 현실인식
4) 한문단편의 현실인식
5) 연암 소설의 현실인식
6) 애정소설의 현실인식
3. 결론

본문내용

질적 가치관에 따른 현실적 세계관
1) 세속화 동인 및 그 시기
1)-1. 동인(動因)
① 경제적 요인
18세기 중엽부터 이조사회에는 소박한 의미에서의 자본주의 발생의 여러 가지 전제조건들이 조성되어가고 있었다. 생산방식에 있어서 수공업의 발달, 유통 및 분배방식의 변질, 그로 인한 부의 편재현상, 소액화폐의 본격적 유통, 그간 천대되었던 상업 계층의 성장 등이며, 이는 신분 간의 갈등이 아닌 경제 계층 간의 갈등을 야기 시켰고, 결국에는 신분 구조 붕괴 현상이 나타난다.
② 실학의 영향
이러한 경제적 요인을 전제조건으로 종래의 관념적인 성리학을 비판하며 실사구시의 학풍이 대두하는데,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이익, 정약용, 유수원), 이용후생학파(중상학파, 박지원, 박제가, 홍대용), 실사구시학파(중상학파, 김정희)의 3파로 나눠볼 수 있다. 실학의 발생은 '근대화의 태동'이라 할 만하며, 현실인식의 중요한 학문적·사상적 배경이 된다.
1)-2. 시기
이러한 세속화의 시발점은 세속화 동인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영정조 시대부터, 그 싹은 임진왜란으로 신분제가 혼란해진 선조시까지 소급할 수 있다. 임병양란이 중요한 것은 전반적인 동요상이 나타났기 때문인데, 이는 중인 이하 서민대중의 지배층에 대한 불신, 자기각성 및 경제적인 실력배양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즉각적으로 신성사회와 세속사회의 교체가 이루어졌다는 뜻은 아니다.
2) 세속소설의 일반적 특징들
①종교적인 외경성과 신이성이 거의 제거되어 있다.
②강렬한 물질적·화폐 경제적 가치관 및 사회현상이 나타난다.
③갈등은 개인적인 성취욕구 또는 사회적인 모순에서 빚어진다.
④위기의 해결 방법이 현실적인 차원에서 모색된다.
⑤등장인물에서 초인성 · 비범성이 제거되어 있다.
⑥소재·표현수법·작품분위기가 일상적이고 생활적이다.
3) 판소리계 소설의 현실인식
표면적으로는 유교적 윤리 규범을 내세우고 있지만, 이면에는 현실 비판적인 인식이 투영되어 있으며, 초월적 존재의 개입이나 초월 세계의 모습이 그려진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현실의 문제를 다루기 위한 보조적인 장치에 불과하다.
-「춘향전」, 「심청전」, 「흥부전」, 「토끼전」
4) 한문단편의 현실인식
한문단편이란 조선 후기의 문헌설화인 야담 가운데 소설에 가까운 작품들을 가리킨다.
「결방연이팔낭자」, 「사인치산낙훈지」
5) 연암 소설의 현실인식
「마장전」, 「예덕선생전」, 「민옹전」, 「광문자전」, 「우상전」, 「허생전」, 「호질」, 「열녀함양박씨전」
6) 애정소설의 현실인식
「옥단춘전」, 「채봉감별곡」, 「부용상사곡」, 「청년회심곡」
3. 결론
고전소설에서 나타난 초월적·종교적 세계관은 인간계의 모든 일이 초월계의 예정에 의해 좌우되고 진행된다는 이원론에 바탕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모든 것을 운명으로 돌리는 소극적인 자세가 아니라 천상본유의 삶을 회복함으로써 현실의 갈등과 대립을 해소하려는 삶의 태도를 말한다. 세속적이고 물질적인 가치관에 입각한 작품들은 삶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실현 가능한 현실적 방법을 통해 해결해 가려는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작품에서는 초월계가 보장해주는 당위성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는 현실적인 논리로 문제를 다루고 있다. 두 가지 세계관이 한 작품에 공존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작품은 세속적이거나 물질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으면서도 이원론적 세계관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지 않음으로 이원론적 세계관과 일원론적 세계관의 중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고전소설에서의 세계관의 변화는 시대적 상황과 연관이 있지만 이원론 중간형 일원론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이원론적 세계관의 작품들이 먼저 이루어지고, 상풍화폐경제의 발달과 실학사상의 대두 등으로 인하여 세속적이고 물질적인 가치관에 입각한 작품들이 나중에 창작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현실주의적 세계관의 작품들이 등장했다고 해서 초월주의적 세계관의 작품 창작이 중단되지 않았다는 점, 오히려 초월주의적 세계관의 작품이 지속적으로 왕성하게 창작됨으로써 조선 후기 소설에서 문학사 상의 주맥을 이루고 있는 것은 현실주의적 세계관보다는 초월주의적 세계관 쪽이라는 점 등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이론1』, 새문사, 2003.
이상택 외,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5.
이상택·성현경, 『한국고전소설연구』, 새문사, 1991.
임형택,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비평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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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2.06
  • 저작시기201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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