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논쟁의 발단
2. 논쟁의 내용과 전개
① 태극 논쟁의 문제 제기-조한보의 견해에 대한 이언적의 평
② 첫째 논쟁
③ 두 번째 논쟁
④ 셋째 논쟁
⑤ 넷째 논쟁
3. 논쟁의 의의
2. 논쟁의 내용과 전개
① 태극 논쟁의 문제 제기-조한보의 견해에 대한 이언적의 평
② 첫째 논쟁
③ 두 번째 논쟁
④ 셋째 논쟁
⑤ 넷째 논쟁
3. 논쟁의 의의
본문내용
신을 상정하고 그 이상에 대해 의심을 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유학은 현실을 떠난 인간을 인정하지 않는다. 바로 그 점에서 유학의 강점이 있다. 아울러 유학은 인간이 살아가는 현실 밖에 다른 세계를 두지 않는다. 다만 도덕적인 삶을 사는 것만이 인간다운 것이었다. 유학의 사회적 헌신성은 이러한 인간 이해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오늘날 사회 구조에서 본다면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이 태극 논쟁에서 나오는 인간과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현실에 의미를 갖는 도덕과 현실 삶에 바탕을 둔 도덕성의 체득은 여전히 의미가 있다. 물론 이 경우는 그 도덕의 내용을 채우는 봉건성을 전제하지 않을 때가 가능해진다.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한국철학 사상연구회, 예문서원, 1995, pp. 111∼126. 참고
오늘날 사회 구조에서 본다면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이 태극 논쟁에서 나오는 인간과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현실에 의미를 갖는 도덕과 현실 삶에 바탕을 둔 도덕성의 체득은 여전히 의미가 있다. 물론 이 경우는 그 도덕의 내용을 채우는 봉건성을 전제하지 않을 때가 가능해진다.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한국철학 사상연구회, 예문서원, 1995, pp. 111∼126.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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