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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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Ⅱ. 리듬의 종류
Ⅲ 분행과 시의 형태

제2절 심 상
Ⅰ. 심상의 정의
Ⅱ. 심상의 기능
Ⅲ. 심상의 선택원리
Ⅳ. 심상의 종류

제3절 비 유
Ⅰ. 동일성과 존재론적 은유
Ⅱ. 치환은유와 시적 인식
Ⅲ. 병치은유와 존재의 시
Ⅳ. 비동일성의 원리
Ⅴ. 근본 비교와 연속성

제4절 상 징
Ⅰ. 상징의 정의
Ⅱ. 상징의 성격
Ⅲ. 상징의 종류

제5절 인 유
Ⅰ. 인유의 정의
Ⅱ. 인유의 기능
Ⅲ. 인유의 유형

제6절 패 러 디
Ⅰ. 패러디의 정의
Ⅱ. 상호 텍스트성(참여원리)
Ⅲ. 탈중심주의(다원주의)
Ⅳ. 패스티쉬
Ⅴ. 자기반영성과 메타시

본문내용

아.
아니마와 아니무스로 양분됨.
3)탈: 인간의 외적 인격, 외적 태도,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는 자아.
-정신구조의 특수한 원형의 분석은 시적자아나 당대의 삶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됨.
제5절 인 유
Ⅰ. 인유의 정의
-역사적이든 허구적이든 인물과 사건 그리고 어떤 작품의 구절을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인용하는 것
-참조의 다른 말.
-인유의 원천은 이미 잘 알려진 것들.
Ⅱ. 인유의 기능
-문화적 전통과 삶, 문화의 원형과 가치를 탐구하고 형상화하는 데 기여
-시인의 내면세계나 당대적 삶의 의미를 형성하기 위해 채용됨.
-시인이 말하고자 한 요점을 강화하고 예증하는 기능.
-독자로 하여금 시의 올바른 이해와 감상을 도와줌.
Ⅲ. 인유의 유형
1. 비유적 인유-비유적 인유는 문맥을 확대(=문맥의 이중화)에 기여.
2. 시사적 인유: 최근의 사건들을 언급, 참조하는 유형, 보통 잘 알려진 사회적 사건들.
정치시에 적합한 유형.
3. 개인적 인유: 개인의 사적인 경험에 근거한 유형, 시인 자신에 관한 사실들을 참조한 것
4. 모방적 인유: 과거 어떤 특수한 문학작품의 구조나 문체, 제재, 과거의 역사적 장르들을 모방하는 형태, 패러디가 대표적인 형태.
제6절 패 러 디
Ⅰ. 패러디의 정의
-패러디란 반대와 모방, 또는 적대감과 친밀감이라는 상호모순의 양면성을 띠고 있음.
-모방과 변용이 패러디를 구성하는 기본개념.
-원전의 풍자적 모방, 원전의 희극적 개작, 특정한 원전의 진지한 소재나 태도 또는 특정 작가의 고유한 문체를 저급하거나 어울리지 않는 주제에 적용시키는 것
Ⅱ. 상호 텍스트성(참여원리)
-패러디가 성립하는 필요충분조건은 패러디된 작품(원전)과 패러디한 작품의 이중구조.
-패러디는 원전에 대한 모방의 형식이면서 해석의 형식이고, 비평의 형식임. 이 이중구조가 바로 상호텍스트성.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결합하여 보다 큰 담론을 이루는 것
-모든 문학은 선행하는 텍스트의 언어와 분리해서 존재하지 않는다.(바흐찐)
-상호텍스트적 사고는 텍스트들 간의 관계 맺기의 인식에 강조점을 둠.
-상호텍스는 문맥의 다중화이며 확산의 현상.
Ⅲ. 탈중심주의(다원주의)
-패러디의 대상인 원전이 과거 정전의 작품이나 문학장르로부터 모든 문화적 산물로까지 그 외연이 확대됨으로써 패러디는 단순히 문학의 한 형식이 아니라 전체 문화의 현상을 지배하는 현식이 되고, 여기서 패러디의 재정의와 재평가가 필연적으로 가능해짐.
-패러디의 이데올로기는 탈중심주의.
-패러디는 독창성, 개성을 존중하는 인문주의에 대한 도전.
-탈중심주의 속에는 상대주의, 차이 이데올로기, 다원주의 등 유사개념들이 내포 돼 있음
Ⅳ. 패스티쉬
-모방적 기교의 한 가지.
-새로운 세계와 스타일이 모두 소진되어 더 이상 독창적인 것, 스타일상의 개혁이 불가능 해졌다는 고갈의식에서 발생, 가정법을 구사해서 언어적 규범이 상실되고 언어의 다양성 만 남게 된 상황에서 발생
-풍자적 의도가 없다는 점에서 패스티쉬는 중성모방.
-여러 원전들을 발췌하여 조립하는 점에서 혼성모방.
-모방기교로서 패러디가 원전과 다르게 모방하는 것이라면, 패스티쉬는 원전과 유사하게 모방하는 것.
Ⅴ. 자기반영성과 메타시
-패러디작품은 삶의 반영이 아니라 삶의 반영인 원전을 반영한 것. 즉 반영의 반영.
-시에 대한 시쓰기, 소설에 대한 소설쓰기, 희곡에 대한 희곡쓰기가 패러디의 자기 반영성임. 이것을 메타픽션 또는 메타시라 부름.
-자기반영성으로서의 패러디시, 곧 메타시는 자의식적이며, 자기비판적.
-자기들의 시 속에서 시와 시인에 관해 진술.
-현대시의 새로운 가능성으로서의 전위성과 실험성이라는 의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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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2.06
  • 저작시기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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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4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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