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자살문제] 자살에 대한 이해
I. 자살이란?
II. 자살의 위험요인과 방어요인
1. 자살위험요인
2. 방어요인
III. 자살의 이론
1. 자살의 사회적 의미이론
2. 위험사회론
* 참고문헌
I. 자살이란?
II. 자살의 위험요인과 방어요인
1. 자살위험요인
2. 방어요인
III. 자살의 이론
1. 자살의 사회적 의미이론
2. 위험사회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다. Douglas(1968)는 자살행위를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보고-인지적으로, 정서적으로, 규범적으로-이를 경험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매우 성과 높은 조사와 이론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열어준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개인이 자살을 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전달하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자살을 함으로써 바른 의미를 전달할 수 없다면 자살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자살행위의 상황적 의미와 추상적 의미는 매우 다를 때가 많다. 즉, 자살과 직접 관련된 사람들에게 있어서의 자살의 의미는 직접 관련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있어서의 의미와 같지 않을 것이며, 또한 자살을 저지름으로써 무언가를 전달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의 의미와도 분명 같지 않을 것이다.
Douglas(1968)가 추출해낸 자살의 사회적 의미를 간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살은 이 세상 또는 저 세상으로 영혼을 변형시키는 수단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둘째, 자살은 이 세상 또는 저 세상에서 다른 사람들에 대해 자아를 변형시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셋째, 자살은 "동료의식" 또는 "동정"을 획득하는 수단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넷째, 자살은 복수를 하는 수단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자살의 이러한 사회적 의미들은 사례연구와 같은 심층연구를 통해서 접근될 수 있다.
2) 위험사회론
위험사회는 산업사회의 연장이면서도 동시에 몇 가지 중요한 점에서 그것과 다르다. 위험사회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위험의 분배이다. 또한 위험사회에서는 위험의 성격이 변했다. 이미 일어난 가시적이고 알려진 피해뿐만 아니라 아직 일어나지 않은 비가시적이고 알려져 있지 않고 예측할 수밖에 없는 피해와 이로 인한 공포가 정치와 과학의 주요 의제가 될 것이며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위험의 영역은 대체적으로 말해서 두 종류인 것 같다. 하나는 자연적 환경적 문제와 관련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인간관계와 관련되는 것이다.
위험사회에서 생활세계의 인간관계는 개인주의화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 위험사회에서 개인은 계급의 구속에서 해방되고 계급은 더 이상 개인을 위한 안전판이 되지 못한다. 산업사회의 핵가족은 그 성별분업으로 인해 근대화 내에서도 "봉건적"특성을 유지하고 있다. 그 결과에서 별 갈등을 느끼지 못하는 남성들과 달리 대부분의 여성들은 보다 자의식적이고 성찰적이 되고 있고 갈등을 느끼고 표준화된 생애에서 빠져나오려고 애쓰고 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여성들은 단지 일하기를 원할 뿐만 아니라 성찰적 생애를 추구하고자 하는데 이것은 남녀사이의 갈등을 심화시킨다.
근대성의 두 주요 담론은 합리성과 성찰성이라고 흔히 주장된다. 합리성의 담론에는 도구적 합리성과 물질적 풍요의 추구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고, 성찰성의 담론에는 자아의 발견과 자아성찰 및 비판의 증가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사회의 유형과 관련시키면 합리성의 담론, 특히 도구적 합리성의 담론은 산업사회를 특징짓고, 개인주의화에 기반을 둔 성찰성 증가와 자아 정체성 추구의 담론은 위험사회를 특징짓는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위험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하나는 산업화의 병리적 결과로서 과학적 분석이 가능한 객관적 사실로서의 위험이고 또 하나는 지식과 의식에 의해 생산되는 위험이다. 즉, 의식의 변화로 이런 문제에 보다 민감해지고 위험 인식수준이 높아짐으로써 전에는 위험으로 간주하지 못하던 것을 이제는 그렇게 간주하게 됨으로써 생기는 위험이다. 이렇게 볼 때 "위험의 근원은 무지가 아니라 지식"이며 지식이 위험을 생산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위험사회의 틀을 적용하여 한국의 근대화 과정을 규정하고 해석하려는 노력들이 있었다. 근대화과정에서 자살과 같은 사회문제는 어떻게 전개되어 나왔는지 이런 위험사회의 맥락 속에서 자살문제를 살펴본다면 산업사회를 넘어서는 새로운 자살의 유형들을 발견해낼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그러나 자살행위의 상황적 의미와 추상적 의미는 매우 다를 때가 많다. 즉, 자살과 직접 관련된 사람들에게 있어서의 자살의 의미는 직접 관련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있어서의 의미와 같지 않을 것이며, 또한 자살을 저지름으로써 무언가를 전달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의 의미와도 분명 같지 않을 것이다.
Douglas(1968)가 추출해낸 자살의 사회적 의미를 간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살은 이 세상 또는 저 세상으로 영혼을 변형시키는 수단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둘째, 자살은 이 세상 또는 저 세상에서 다른 사람들에 대해 자아를 변형시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셋째, 자살은 "동료의식" 또는 "동정"을 획득하는 수단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넷째, 자살은 복수를 하는 수단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자살의 이러한 사회적 의미들은 사례연구와 같은 심층연구를 통해서 접근될 수 있다.
2) 위험사회론
위험사회는 산업사회의 연장이면서도 동시에 몇 가지 중요한 점에서 그것과 다르다. 위험사회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위험의 분배이다. 또한 위험사회에서는 위험의 성격이 변했다. 이미 일어난 가시적이고 알려진 피해뿐만 아니라 아직 일어나지 않은 비가시적이고 알려져 있지 않고 예측할 수밖에 없는 피해와 이로 인한 공포가 정치와 과학의 주요 의제가 될 것이며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위험의 영역은 대체적으로 말해서 두 종류인 것 같다. 하나는 자연적 환경적 문제와 관련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인간관계와 관련되는 것이다.
위험사회에서 생활세계의 인간관계는 개인주의화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 위험사회에서 개인은 계급의 구속에서 해방되고 계급은 더 이상 개인을 위한 안전판이 되지 못한다. 산업사회의 핵가족은 그 성별분업으로 인해 근대화 내에서도 "봉건적"특성을 유지하고 있다. 그 결과에서 별 갈등을 느끼지 못하는 남성들과 달리 대부분의 여성들은 보다 자의식적이고 성찰적이 되고 있고 갈등을 느끼고 표준화된 생애에서 빠져나오려고 애쓰고 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여성들은 단지 일하기를 원할 뿐만 아니라 성찰적 생애를 추구하고자 하는데 이것은 남녀사이의 갈등을 심화시킨다.
근대성의 두 주요 담론은 합리성과 성찰성이라고 흔히 주장된다. 합리성의 담론에는 도구적 합리성과 물질적 풍요의 추구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고, 성찰성의 담론에는 자아의 발견과 자아성찰 및 비판의 증가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사회의 유형과 관련시키면 합리성의 담론, 특히 도구적 합리성의 담론은 산업사회를 특징짓고, 개인주의화에 기반을 둔 성찰성 증가와 자아 정체성 추구의 담론은 위험사회를 특징짓는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위험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하나는 산업화의 병리적 결과로서 과학적 분석이 가능한 객관적 사실로서의 위험이고 또 하나는 지식과 의식에 의해 생산되는 위험이다. 즉, 의식의 변화로 이런 문제에 보다 민감해지고 위험 인식수준이 높아짐으로써 전에는 위험으로 간주하지 못하던 것을 이제는 그렇게 간주하게 됨으로써 생기는 위험이다. 이렇게 볼 때 "위험의 근원은 무지가 아니라 지식"이며 지식이 위험을 생산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위험사회의 틀을 적용하여 한국의 근대화 과정을 규정하고 해석하려는 노력들이 있었다. 근대화과정에서 자살과 같은 사회문제는 어떻게 전개되어 나왔는지 이런 위험사회의 맥락 속에서 자살문제를 살펴본다면 산업사회를 넘어서는 새로운 자살의 유형들을 발견해낼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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