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요의 의의
2. 동요의 역사적 계보
3. 동요의 형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동요의 의의
2. 동요의 역사적 계보
3. 동요의 형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노래의 생명을 단축시킬 수 있고 자연히 잊혀지기가 쉽다고 볼 때, 24마디 정도로 어린이들이 부르기 쉽고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는 곡이 좋은 동요라고 생각된다. 현대 동요의 형식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형식
한도막
두도막
겹두도막
세도막
작은세도막
겹세도막
기타
동요수
ㆍ
7
12
57
1
7
39
백분율
0%
5.7%
9.8%
46.3%
4.3%
5.7%
31.7%
Ⅲ 결론
이상과 같이 동요의 의의와 역사적 계보 및 동요의 형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위 표를 보면 현대 창작 동요 중 세도막 형식의 곡이 46.3%로 가장 많이 창작되어짐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세도막 형식이 어린이들이 쉽게 흥얼거리고 쉽게 배우고, 기억되기 쉽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가장 좋은 동요란 영유들에게 쉽게 다가가는 동요라고 할 수 있겠다.
Ⅳ 참고문헌
- 신선희, “현대동요의 실태 분석을 통한 좋은 동요의 선별 방안 연구”, 연세대, 2004
- 정선영,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창작동요제 입상곡 조사 및 악곡분석”, 신라대, 2006
- 이경희, “동요를 활용한 노랫말 바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동시 짓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0
형식
한도막
두도막
겹두도막
세도막
작은세도막
겹세도막
기타
동요수
ㆍ
7
12
57
1
7
39
백분율
0%
5.7%
9.8%
46.3%
4.3%
5.7%
31.7%
Ⅲ 결론
이상과 같이 동요의 의의와 역사적 계보 및 동요의 형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위 표를 보면 현대 창작 동요 중 세도막 형식의 곡이 46.3%로 가장 많이 창작되어짐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세도막 형식이 어린이들이 쉽게 흥얼거리고 쉽게 배우고, 기억되기 쉽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가장 좋은 동요란 영유들에게 쉽게 다가가는 동요라고 할 수 있겠다.
Ⅳ 참고문헌
- 신선희, “현대동요의 실태 분석을 통한 좋은 동요의 선별 방안 연구”, 연세대, 2004
- 정선영,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창작동요제 입상곡 조사 및 악곡분석”, 신라대, 2006
- 이경희, “동요를 활용한 노랫말 바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동시 짓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0
추천자료
- 프랑스혁명
- 처용단장
- 제 9장 明代 동아시아의 새로운 전개
- 해방 3년사 (1945~1948)
- [현대문학사] 카프와 모더니즘
- 조선 시대의 문학 담당층으로서의 여성
- 전승문학의 종류와 특징
- 영국혁명에 대한 자료조사
- [교육학]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 일본의 역사 - 명치유신부터 2차대전까지
- 계발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원예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특기적성교육(수업, 학습)...
- 봄 - ‘봄의 소리 왈츠(요한스트라우스)’음악활동
- [현대 시인론] 시인 정지용(鄭芝溶) 연구
- [놀이]놀이(놀이문화)의 어원, 놀이(놀이문화)와 놀이감, 놀이(놀이문화)와 추석놀이, 놀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