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 서론 (1점)

*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을 잘 제시하고 설명함 (총 11점)

*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3점)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1)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과 문제점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과학적 인간관 비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서론 (1점)

* 도덕성 발달단계 : 각 단계를 맞게 제시하고 잘 설명함. (총 12점)

1) 인습 이전 수준
① 1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인습 수준
③ 3단계: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④ 4단계: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3) 인습 이후 수준
⑤ 5단계: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⑥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 결론 (2점)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전인습 수준(preconventional level)의 단계
2) 인습 수준(conventional level)의 단계
3) 후인습 수준(postconventional level)의 단계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 그렇지 않은 것은 도덕적이지 못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특히 10대 초중반의 아이들이 이 단계에 많이 속하게 된다. 또래집단기의 아이들에게서 발생하는 많은 사고들이 이런 도덕발달단계에 이르렀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내 친한 친구가 좋아하니까 쟤를 왕따 시키자.' 같은 것이다. 굉장히 불공평한 일들을 많이 저지르는 단계이다. 특히 자신이 도덕적이라고 옳다고 생각하면서 다른 쪽의 권리를 일방적으로 무시하는 일이 많이 일어난다. 또한 '동기'를 굉장히 중요하게 보는 단계로, 행동의 결과가 어찌되었든 동기가 선하다면 도덕적인 행위라고 판단하는 단계이다.
4단계: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이 단계에서는 사회질서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법의 기능을 개념화하게 된다. 올바른 행동이란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고, 합법적 권위를 존중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법을 모두가 지켜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하는 단계로 법이나 질서와 일치 여부를 기준으로 도덕적 판단을 한다. 즉, 의무를 다하고 권위를 존중하고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행동을 도덕적이라고 생각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보통 정상적인 성인은 3~4단계에 위치한다고 한다.
3) 후인습 수준(postconventional level)의 단계
이 수준에서는 집단의 권위나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들과는 무관하게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하려는 노력을 보인다. 이 수준은 다음 두 개의 단계를 포함한다.
5단계: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이 단계에서 올바른 행동은 개인의 기본권리와 사회 전체가 합의에 도달한 도덕기준에 비추어 규정된다. 사회적 합의로서의 법과 제도가 중요시되지만 사회적 유용성이나 합리성에 따라 법과 제도가 바뀔 수도 있다는 사실 또한 중요시된다. 자유·정의·행복추구 등의 가치가 법보다 상위에 있음을 어렴풋이 인식하는 단계이다. 즉, 법보다 더 우선하는 권리나 가치들이 있음을 알게 되는 단계이다. 특히 인권이나 생명존중권 같은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여 추구하는 모습을 보이며 보통 공리주의자들이 이 단계에 속한다.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옳은 행동은 자신이 선택한 윤리적 원리와 일치하는 양심에 따라 결정된다. 이 원리는 구체적인 규율이 아닌 인간의 존엄성·정의·사랑·공정성에 근거를 둔 추상적이며 보편적인 행동지침이다. 이 단계의 도덕성은 극히 개인적인 것이므로 때로는 대다수가 수용하는 사회적 질서와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이 단계에 도달한 사람들은 자신의 양심이 가하는 처벌을 사회가 가하는 처벌보다 더욱 고통스럽게 생각한다.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는 도덕 교육이 도덕성의 발달 단계를 중시하는 관점에 기초할 것을 우선적으로 강조한다. 그는 도덕 행위가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이유를 사람에게 도덕적 문제 사태에 일관되게 판단하고 행위하는 능력이 형성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즉, 정적이라는 덕목을 놓고 볼 때 개인은 어떤 상황에서는 정직하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정직하지 않게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수학 시험시간에는 컨닝을 하지 않은 아이가 국어 시간에 컨닝을 하는 경우가 한 예가 된다.
또한 콜버그의 이론에서 볼 때 도덕 교육론의 목적은 도덕성의 단계적 발발이 정지하는 일을 방지하는 동시에 그것의 지속적인 진보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도덕성 발달 단계는 개인에 따라 발달의 속도가 다를 수 있고 사회 문화적 요인에 따라 정지될 수도 있다. 도덕 교육은 바로 이러한 도덕성의 단계적 발달의 정지를 막고 계속적으로 발달을 이루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도덕적 사고와 판단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환경과 경험의 지속적인 제공이 단계적 발달의 지속을 도모 할 수 있다.
콜버그에 의하면 인간에게는 보다 높은 도덕적 사고의 능력이 잠재적인 힘으로 존재하고 있는데, 인간은 환경과의 반복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그 잠재된 도덕적 사고 능력이 불러 일으켜지고 또 발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이론에 의하면 도덕적으로 자극과 도전을 가하는 환경과 경험의 존재 여부가 도덕적 성장의 필수 요소가 되는 것이다. 적절한 도덕적 도전과 자극이 없다면 어떤 개인의 도덕성은 그 단계에 머무른 채 더 발전하지 않게 된다.
결국 인지주의 이론에 바탕을 둔 도덕 교육은 도덕적 행위보다도 도덕적 지식에 비중을 크게 두고 있기 때문에 학교가 학생의 도덕적 사고 및 판단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렇지만 도덕적 지식과 도덕적 행위는 둘 다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기에 이 두 가지가 어떤 것이 강조되든지 학교 도덕 교육의 핵심적인 관심사이며 바람직한 도덕 교육은 이 두 가지가 일관되게 이루어져야 한다.
Ⅲ. 결론
이상에서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인습 이전 수준, 인습 수준, 인습 이후 수준의 3단계로 나누고 각각의 수준마다 가지고 있는 2단계씩의 세부 단계를 포함하여 총 6단계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실제 학교에서 실시되는 도덕교육에 비추어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콜버그는 학생들은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적인 집단에 속해 있을 때 자연스럽게 그러한 집단에 어울리는 도덕적 추론양식과 태도, 신념 그리고 행위를 하도록 격려될 것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이런 의미에서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은 우리 사회의 새로운 도덕 교육의 전략으로서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2017). 『인간과 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경미(200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성수, 이성진(1999). 『교육심리학』.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장호, 이동귀(2014). 『상담심리학』. 서울 : 박영스토리
이태호(2004). 『콜버그의 도덕발달론과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7.12.10
  • 저작시기201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04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