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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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 이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1. 인본주의 이론
 2. 인본주의의 특징과 비교
 3. 사상적, 철학적 배경

II. 몸 말
 1. 로저스의 이론
 2. 매슬로우의 이론
 3. 인본주의 심리치료
 4. 사회복지 실천에로의 적용

III. 맺는 말
* 인본주의 이론에 대한 게리 콜린스의 견해
* 참고자료

본문내용

전체로서 다루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보며, 자신의 경험에 관한 해석과 이해를 존중 한다.
셋째,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다른 이론들보다 더욱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에 관하여 덜 결정론적이고, 덜 판단적인 이해를 하게 해 주는 토대를 제공해 준다.
넷째, 전체 인간에 대한 존중 사상은 효과적인 실천의 기본적인 부분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있어서 가치관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특히, 자발적이고 스스로 동기가 있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할 때에 인본주의 사상과 지식은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다섯째,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자신의 의미를 탐색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원조한다. 여기에서 개인적 의미란 자신이 지각하는 세계에 관해 나름대로 부여하는 것으로, 이것은 나중에 다시 자신에게 영향을 준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경험을 통하여 클라이언트 각자의 경험에 관해 각기 다른 의미를 구성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에 대한 새로운 사고를 창출하는 것에 관하여 다양한 사고를 이끌어낸다.
III. 맺는 말
인간행동이론 중 인본주의 이론은 오늘날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의 능동성과 창의성을 자극하고 그 에너지를 고양시키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삶에 대해 능동적인 대처와 책임성의 강조는 삶에 대한 태도로서 매우 타당하게 보인다. 일반적 사회복지의 가치에서 본다면 매우 유용한 견해이며 타당한 것으로 인식된다. 그러나 기독교적 사회복지를 지향하는 입장에서 본다면 몇 가지 문제성를 제기할 수 있다.
혹자는 인본주의 이론은 과학적인 심리학이 아니라 종교성을 소지하고 있는 하나의 흐름, 운동같은 것으로 지적하기도 한다. 최옥채 외 다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양서원, 2005 개정판), p. 157.
뉴에이지 운동의 물결에 인본주의 심리학이 관련되어 있다는 지적이 리버티 대학의 상담학 교수이며 같은 대학 부속 상담연구소 소장인 게리 콜린스 박사(Dr. Gary Collins)로부터 제기되었다. 게리 콜린스 박사는 뉴에이지 운동의 문제성을 거론하면서 인본주의 심리학 입장의 위험성에 대해서 언급한다. 그는 ‘게리 콜린스 상담 세미나’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출처: "기독교 신앙과 영적 현상"이란 주제로 열렸던 제5회 게리 콜린스 상담 세미나.
“ 역사적으로 심리학은 세 가지 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는 프로이드로부터 시작하는 임상심리학으로서 심리적인 문제를 다룹니다. 두 번째 흐름은 실험적인 연구와 조사에 초점이 되는 심리학입니다. 그것은 독일에서 시작되었고 실험 심리학이라 합니다. 그런데 25~30년 전부터 이 두 흐름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나타났습니다. 이 두 심리학은 인간이 겪는 문제들을 현실적으로 다루지 못하고 너무 복잡하기만 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세 번째 흐름의 심리학이 등장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인간주의적인 심리학입니다. 그것은 바로 인간자체, 인간의 잠재력에 초점을 두는 심리학입니다. 프로이드 심리학에서는 종교는 해로운 것이라고 생각했고, 실험심리학에서는 종교는 별로 중요하지 않고 이 세상과 별 상관이 없다고 보았으며 인간주의적 심리학에서는 하나님을 믿는 종교가 아니라 인간의 잠재력을 믿는 종교를 아주 중요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내가 생각할 때, 뉴에이지운동은 바로 세 번째 인간주의적 심리학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칼 라쥐 라는 카운셀링의 한 지도자가 있었는데 그는 말년에 이단 사교에 깊이 관여했습니다. 인도로 여행가서 동양사상에 심취했고, 서양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는 바로 인간주의적 심리학자였습니다. 또한 아브라함 메슬러는 우리의 심리학을 최대로 살려서 개발해야 된다고 주장합니다. 자기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작업하고 격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메슬러의 사교에서는 죄와 회개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인격적이고 전능한 하나님은 더군다나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또한 셜리 맥클레인이라는 뉴에이지운동 지도자는 자주 세미나를 통해 인간의 잠재력에 대해 말합니다. 자아실현이란 자아를 최대한 개발하자는 것인데, 맥클레인의 자아개발은 모든 주장의 핵심에 하나님이 빠지고 인간이 그 중심에 놓여 있습니다.
물론 크리스챤으로서 그 사람의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격려하고 도울 필요는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크리스챤은 성령께서 우리 속에 살아계시고 우리에게 힘을 공급하며, 우리로 하여금 죄를 깨닫게 하고 은사를 주어 그 은사의 활용으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는데 사용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아의 잠재력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잠재력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우리 속에 살아계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개발시키고 우리를 도와서 우리가 하나님이 원하는 그런 인물이 되도록 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상기의 게리 콜린스 박사의 언설을 통해 인본주의 심리학을 성경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의 위험성을 살펴보았다. 일반적인 사회복지 가치관으로 보았을 때는 자유의지와 선택, 능동성을 고양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입장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자유의지와 선택, 그리고 자아실현의 과정이 인간성 자체에서만 찾는다면 오늘날 팽배해 있는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인간주의와 특히 뉴 에이지 운동의 물결이 가속화되지 않을까 유의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기독교 사회복지 가치와 체계를 구축하고 회복된 그리스도의 형상(갈 4:19)이 인간에게 적용되어 실현되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깊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자료>
최정훈, 『인본주의 심리학』(법문사, 1992)
김동배 외,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1998)
홍숙기 역, E. Jerry Phares, 『성격 심리학』(박영사, 1990)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양서원, 2005 개정판)
이지영 외, 『성격의 이론』(중앙적성연구소)
이광래 역, 사무엘 E. 스텀프, 『서양철학사』(종로서적, 1994)
문석호, 『철 학(下)』(총신대학교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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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2.20
  • 저작시기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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