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목차
1. 국내페스티벌, 그 부흥의 의미
2. 전세계 음악 페스티벌 현황
3. 국내페스티벌의 발전 전략 및 방향
4.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제작과정
2. 전세계 음악 페스티벌 현황
3. 국내페스티벌의 발전 전략 및 방향
4.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제작과정
본문내용
일본: 이미 탈-아시아 적인 시장으로 자리 잡음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음반 판매 이뤄지는 곳)
- 중국: 시장 진입 불가능 (폐쇄적인 문화정책)
- 동남아시아: 80~90년대 홍콩 기반으로 태국, 말레이시아 등이
이미 공연 시장으로 자리 잡고 있었음.(영어권 국가이기 때문)
- 내한공연의 과열화 : 지나친 경쟁으로 해외 음악가들의 기준 비용의
몇 배나 지불하며 무리하게 섭외 진행.
(한국의 공연시장이 조만간 만개하리라 기대했기 때문에)
티켓 가격 상승으로 이어짐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음반 판매 이뤄지는 곳)
- 중국: 시장 진입 불가능 (폐쇄적인 문화정책)
- 동남아시아: 80~90년대 홍콩 기반으로 태국, 말레이시아 등이
이미 공연 시장으로 자리 잡고 있었음.(영어권 국가이기 때문)
- 내한공연의 과열화 : 지나친 경쟁으로 해외 음악가들의 기준 비용의
몇 배나 지불하며 무리하게 섭외 진행.
(한국의 공연시장이 조만간 만개하리라 기대했기 때문에)
티켓 가격 상승으로 이어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