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교수설계의 의의
Ⅱ. 학습경험 사례
Ⅲ. 효과적 교수설계 전략 및 실천방안
1. 안드라고지 접근방법으로의 전환
2. 학습양식에 따른 교수방법의 다양화
3. Keller의 ARCS 모형
Ⅳ. 참고문헌
Ⅱ. 학습경험 사례
Ⅲ. 효과적 교수설계 전략 및 실천방안
1. 안드라고지 접근방법으로의 전환
2. 학습양식에 따른 교수방법의 다양화
3. Keller의 ARCS 모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안을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지속시키기 위해서 교수자는 끊임없이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한 대답을 비판하고 비난하기 보다는 격려하고 인정하며 칭찬해야 한다. 그 외에도 게임이나 역할 연기, 아트, 토의, 강의, 필름, OHP, 프로젝트, 사례 연구 등 다양한 교수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이 지루하지 않게 계속해서 흥미를 일으키는 수단을 강구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둘째, 배운 내용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계속해서 알려야 한다. 고등학생들이 수능을 준비하며 가장 많이 하는 말 중 ‘어차피 사회 나가면 쓰지도 않을 거 왜 배우는지 모르겠다.’이다. 즉, 학습의 내용이 본인에게 도움이 안 된다고 인식하는 순간 학습은 그저 고통의 시간일 뿐인 것이다. 따라서 교수자는 수업에서 학습하는 내용이 실생활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 끊임없이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참여를 위한 목표지향성을 가지게 만들어야 한다.
셋째, 환경의 조성도 필수적이다. 우선 사람들이 서로 쉽게 의사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교실의 배치를 기존 강의식 배치에서 변형하여 강사의 통제력 및 시야가 미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원형으로 배치하거나 서로가 잘 볼 수 있는 형태의 좌석 배치를 통해 참여와 상호작용을 극대화 한다. 또한, 전체 그룹의 수 역시 5-7명 정도로 구성하여 참여함에 있어 시간이라는 물리적 한계를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만약 수업의 학습자가 많다면 각각 그룹 리더를 뽑아 다시 5-7명 단위의 소그룹으로 쪼개 서로 토론을 하고 이를 각 그룹 간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하여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학습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모든 학습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수업내용이나 과제를 구성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하지만 교수자가 미리 2개 내지 4개의 활동 과제나 수업 내용을 가지고 오고 이를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면 사람들은 보다 개인적인 목표 및 본인의 학습동기에 맞는 활동 과제를 선택하게 될 것이고 이는 결과적으로 개인적 동기부여를 더욱 확고하게 하며 참여를 촉진시켜줄 것이다.
Ⅳ. 참고문헌
구주형, 한상훈, 강훈,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 참여동기,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적 분석』, 2015,
이희수, 『학습자에 대한 동기부여 방안』, 2011,
Bob Pike, 김경섭 옮김,『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2005.
첫째,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지속시키기 위해서 교수자는 끊임없이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한 대답을 비판하고 비난하기 보다는 격려하고 인정하며 칭찬해야 한다. 그 외에도 게임이나 역할 연기, 아트, 토의, 강의, 필름, OHP, 프로젝트, 사례 연구 등 다양한 교수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이 지루하지 않게 계속해서 흥미를 일으키는 수단을 강구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둘째, 배운 내용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계속해서 알려야 한다. 고등학생들이 수능을 준비하며 가장 많이 하는 말 중 ‘어차피 사회 나가면 쓰지도 않을 거 왜 배우는지 모르겠다.’이다. 즉, 학습의 내용이 본인에게 도움이 안 된다고 인식하는 순간 학습은 그저 고통의 시간일 뿐인 것이다. 따라서 교수자는 수업에서 학습하는 내용이 실생활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 끊임없이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참여를 위한 목표지향성을 가지게 만들어야 한다.
셋째, 환경의 조성도 필수적이다. 우선 사람들이 서로 쉽게 의사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교실의 배치를 기존 강의식 배치에서 변형하여 강사의 통제력 및 시야가 미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원형으로 배치하거나 서로가 잘 볼 수 있는 형태의 좌석 배치를 통해 참여와 상호작용을 극대화 한다. 또한, 전체 그룹의 수 역시 5-7명 정도로 구성하여 참여함에 있어 시간이라는 물리적 한계를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만약 수업의 학습자가 많다면 각각 그룹 리더를 뽑아 다시 5-7명 단위의 소그룹으로 쪼개 서로 토론을 하고 이를 각 그룹 간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하여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학습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모든 학습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수업내용이나 과제를 구성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하지만 교수자가 미리 2개 내지 4개의 활동 과제나 수업 내용을 가지고 오고 이를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면 사람들은 보다 개인적인 목표 및 본인의 학습동기에 맞는 활동 과제를 선택하게 될 것이고 이는 결과적으로 개인적 동기부여를 더욱 확고하게 하며 참여를 촉진시켜줄 것이다.
Ⅳ. 참고문헌
구주형, 한상훈, 강훈,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 참여동기,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적 분석』, 2015,
이희수, 『학습자에 대한 동기부여 방안』, 2011,
Bob Pike, 김경섭 옮김,『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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