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홍콩 영화사 [중국영화의 배경]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국 홍콩 영화사 [중국영화의 배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에 자리를 내주고 사라져버렸다.
90년대 말, 대만 정부가 미국의 압력에 완전히 항복하여 국내 스크린쿼터를 내주면서 상황은 악화됐다. 요즘 대만영화의성공에 대한 심리적 잣대는 박스오피스 수입에서 처참하게 낮은 대만달러(NT) 1백만 달러(미화 3만 달러)가 기준이다.
대만은 동아시아의 싱가포르가 됐다. 즉, 영화 취향이 서구화된 입맛에 길들여져 국내영화는 소품으로 기껏 한줌밖에 안 되는 곳 말이다. 한국이나 타이 같은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강한 국가 정체성을 갖거나 재발견해서 국내 관객의 취향에 맞게 이를 표현하고 있는 마당에 대만은 플롯을 잃어버린 셈이다. 중국이 타지 제작 중국어 영화 쿼터에 대한 규정을 완화하고 자국 주류 영화산업의 질을 높여 발전시키는 상황에, 대만영화는 몇 십년(60년~80년대) 동안만 잠시 꽃피우다가 정작 본토에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했던 역사정치적 사건이 되어버릴 것처럼 보인다.
*감독과 작품
<뉴웨이브 1세대>
*후효현 : 허우 샤오시엔(侯孝賢)-서정적 리얼리즘으로 표현된 역사의식
1948년 중국 광둥성 출생으로 6세때 가족을 따라 대만으로 이주한 외성인이다. 27세때 영화계에 입문하여 제작조수와 조감독, 시나리오 작가 등 여러분야를 경험한 뒤 81년 <귀여운 여인>으로 감독에 데뷔한다. 초기에는 전원을 배경으로 한 가벼운 청춘희극물을 제작했으나 83년 향토소설 작가 황춘밍(黃春明)의 소설을 개작한 옴니버스 영화 <샌드위치 맨 兒子的大玩偶>에서 자신의 세계를 표현함으로서 새로운 전환을 맞게 된다.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비정성시 悲情城市>(89)는 대만의 금기인 2.28사건을 서정적인 긴호흡의 촬영과 수묵화같은 영상으로 동양적인 미를 창조하여 베니스 영화제 그랑프리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대표작: <펑퀘이에서 온 소년들風櫃來的人>(1983) <동동의 방학 冬冬的假期>(84) <사랑할 때와 죽을 때童年往事>(85)<바람속의 먼지戀戀風廬>(87) <희몽인생戱夢人生>(93) <호남호녀好男好女>(95)
*양덕창 : 에드워드 양(楊德昌)-도시영화를 통한 대만인의 자아상
1948년 상하이 출생. 10세때 부모를 따라 대만으로 이주했고 26세때 미국으로 유학 가 전기공학과 컴퓨터디자인을 공부했다. 워싱턴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7년간 일하다 영화로 전향하여 대만 귀국 후 방송국 드라마를 연출하였고, <세월의 이야기>로 데뷔한 후 뉴웨이브의 중심인물이 되었다. 주로 대만의 수도 타이뻬이 (台北)를 배경으로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적 발전의 과정 속에서 느끼는 인간의 고독과 가치관의 혼란상태 등을 그리고 있다.
대표작: <해변에서의 하루海灘的一天>(1982) <타이뻬이 스토리台北故事>(84) <테러리스트恐怖分子>(87)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 故嶺街少年殺人事件>(91)
<뉴웨이브 2세대>
*이안 : 리안(李安)-로맨틱 코미디로 그려낸 동양의 가족
1954년 타이베이 출생. 63년 대만 국립예술학교에 입학, 군복무 후 미국으로 유학가 연극과 영화를 공부하였다. 미국에 머물면서 시나리오를 썼고, 미국에 거주하는 화교인들의 생활을 다룬 <쿵후선생>으로 뒤늦게 데뷔한다. 오락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영화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전통과 서구문화, 시골과 도시, 과거와 현재, 구세대와 신세대 간의 갈등을 코믹하게 그려내었다. 그러나 국제적인 감각을 의식하여 무거운 주제를 피상적으로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대표작 :<쿵후선생推手>(91),<결혼피로연喜宴>(93),<음식남녀>(94),<센스&센서빌리티>(95)
*채명량 : 차이밍량 (蔡明亮)-극단적 사실주의
1957년 말레이시아 출생. 72년부터 영화평론을 쓰고 대학 연극반에서 활동하다가 79년 대만으로 이주한 뒤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연극과에 입학한다. 84년 졸업후 희곡 집필과 방송극 연출을 시작한다. 92년 <청소년 나타>로 데뷔하였고, 두 번째 영화인 <애정만세>(94)로 베니스 영화제 그랑프리를 받았다. 세기말적인 도시속의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단절, 전통적 가정 윤리의 소멸 상태를 묘사한다.
대표작: <청소년 나타>(92), <하류 河流>(1997) <구멍 洞>(1998)
*서소명 : 쉬샤오밍(徐小明)-사회문제와 정체성
1955년 대만 남부지방에서 출생하였다. 78년부터 영화제작현장 참여하여 허우샤오시엔 감독의 조감독으로 일한다. 영화산업이 침체를 맞던 83년에는 방송대본을 쓰기도 하는데 낙후한 영화계의 실정에 실망하여 90년 영화계를 떠나 사업을 위해 남부지방으로 떠났다가 이듬해 다시 영화계로 돌아와 <천사들의 먼지>를 제작하여 데뷔하였다. 사회의 기형적 발전과 정체성의 위기를 과격하게 표현하였다.
대표작: <천사들의 먼지>(92), <지난해 겨울去年冬天>(95)
9. 2000년 이후의 중국권영화
2000년 대 이후에는 홍콩의 중국반환이후, 전체적으로 다시 영화가 TV에서 자리찾기를 시도 하고 있다.
많은 감독들이 헐리우드로 진출 했으며, 중국의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영화를 찍기도 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중국 영화계의 침체를 조장하고 있는 VCD와 DVD 불법 복제와의 싸움을 벌이고 있다. 불법 복제 CD를 막기 위해서 VCD 가격을 복제품과의 차이를 현저히 줄였으며, DVD에는 복제 방지를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다.
해외 자본 유치에도 온 신경을 쓰고 있으며, 헐리우드 식 블럭 버스터 영화가 속속들이 제작되고 있다. 비록 중국인들에게는 외면 당했지만 <영웅> <와호장룡>등은 서양인들이 생각 하는 중국문화에 대해 잘 표출하여 헐리우드 박스 오피스 1위를 차지 했다.
■2000년 이후의 영화 소개
와호장룡 (臥虎藏龍: Crouching Tiger, Hidden Dragon, 2000)
감독 : 이안
출연 : 주윤발, 양자경, 장지이, 장진
영웅 (英雄: Hero, 2002
감독 : 장예모
출연 : 이연걸, 장만옥, 양조위 ... more
연인 (House Of Flying Daggers, 十面埋伏: Lovers, 2004) 다른 제목 : 십면매복
감독 : 장예모
출연 : 금성무(진), 유덕화(레오), 장지이(메이), Dandan Song ... more
  • 가격2,4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4.03.13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42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