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1
Ⅱ. 본 론
1. 아동중심주의의 정의…………………………………………………………………1
2. 아동중심 교육의 필요성………………………………………………………………1
3. 아동중심교육사상의 변천과정………………………………………………………1
4. 행동주의 교육철학자…………………………………………………………………2
1) 루 소……………………………………………………………………………2
2) 페스탈로치………………………………………………………………………3
3) 듀 이……………………………………………………………………………3
4) 프뢰벨……………………………………………………………………………4
5) 몬테소리…………………………………………………………………………4
Ⅲ. 결 론(현대 아동중심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5
※ 참고문헌 ※………………………………………………………………6
Ⅱ. 본 론
1. 아동중심주의의 정의…………………………………………………………………1
2. 아동중심 교육의 필요성………………………………………………………………1
3. 아동중심교육사상의 변천과정………………………………………………………1
4. 행동주의 교육철학자…………………………………………………………………2
1) 루 소……………………………………………………………………………2
2) 페스탈로치………………………………………………………………………3
3) 듀 이……………………………………………………………………………3
4) 프뢰벨……………………………………………………………………………4
5) 몬테소리…………………………………………………………………………4
Ⅲ. 결 론(현대 아동중심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5
※ 참고문헌 ※………………………………………………………………6
본문내용
적으로 작용되는 것이며, 발달을 이끌어 가는 힘의 원동력은 유아의 내부에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몬테소리는 유아를 끊임없이 자신을 창조해 가는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로서,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을 전개해 나가는 존재로 보았다. 즉, 인간은 외부환경의 자극을 통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 에너지를 통해 스스로 탐색하고 발전해 가는 능동적인 존재이고, 특히 유아는 선천적으로 특유한 정신적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며, 성인에게 배우기보다는 유아 자신이 스스로 환경과 접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운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유아는 성인의 축소형이 아니며, 분리된 개별적인 생명을 지닌 존재로 인식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와 같이 몬테소리는 인간은 출생할 때부터 내면에 정신적 생명을 간직하고 있으며, 인간의 성장은 이러한 내적 가능성을 외부로 발현하는 과정으로 간주했다.
또한 몬테소리는 아동을 주변 환경으로부터 꾸준히 정보를 수집하며 독자적으로 탐색하고 학습하는 존재로 보았는데, 즉 아동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가는 선천적으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전개해 나갈 수 있고, 외부환경에 적극적으로 반응해 나가며,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로 본 것이다.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지며 그 성장과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것을 강조한 몬테소리는 교육을 간섭이 아닌 조장하는 일로, 교사를 관찰과 도움을 제공하는 사람으로 생각했다.
Ⅲ. 결 론
(현대 아동중심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교육의 정의는 학자들에 의해서 수많은 학설로 대변되며, 어떠한 것이 절대적이라고 말할 수 는 없다. 진정한 교육이란 단순히 학문적으로 정의 내려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시대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개념은 조금씩 바뀌어왔고 앞으로도 바뀌어 나갈 것이다. 루소를 비롯한 많은 아동 중심주의 교육을 말하고 있는 교육자들의 교육이론을 체계화하여, 우리나라 여건에 맞는 교육과정, 교육여건, 교수-학습방법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금도 많은 학자들이 연구하고 있으며 앞으로 교육은 한 단계 더 진보된 방향으로 발전하리라 생각된다. 유아들이 성장하며 진정한 삶을 위해 현재의 경험을 될 수 있는대로 풍부하고 의미 있게 하도록 지도하는 일이 필요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암기하여 주입 하는데만 몰두한다. 다른 한편 교육 목적이 먼 미래를 위한 준비과정으로 명료화함으로써 학생들은 실질적인 삶이 아닌 허구적인 삶을 추구하며 살게 되는 것 같다. 진심으로 아동을 위한 아동중심주의 교육이 이론대로만 실현된다면 현대교육은 분명히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교육이란 단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에 의미를 부여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혜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싶다.
※ 참고문헌 ※
김희태, 곽노의, 백혜리 공저 (2010).『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권낙원(1995).『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
김수동 (1995).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루소 (2003). 『에밀』 (정영하역). 서울: 연암사.
송지은 (2006). 『페스탈로치의 기독교 유아교육 사상 연구』.
한세대학교 대학원 기독교 교육학 석사논문.
Dewey,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MW9, p.200.
Dewey,J (1899). The School and Society, MWI, p.46.
※ 참고사이트 ※
http://blog.naver.com/devking/
또한 몬테소리는 아동을 주변 환경으로부터 꾸준히 정보를 수집하며 독자적으로 탐색하고 학습하는 존재로 보았는데, 즉 아동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가는 선천적으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전개해 나갈 수 있고, 외부환경에 적극적으로 반응해 나가며,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로 본 것이다.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지며 그 성장과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것을 강조한 몬테소리는 교육을 간섭이 아닌 조장하는 일로, 교사를 관찰과 도움을 제공하는 사람으로 생각했다.
Ⅲ. 결 론
(현대 아동중심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교육의 정의는 학자들에 의해서 수많은 학설로 대변되며, 어떠한 것이 절대적이라고 말할 수 는 없다. 진정한 교육이란 단순히 학문적으로 정의 내려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시대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개념은 조금씩 바뀌어왔고 앞으로도 바뀌어 나갈 것이다. 루소를 비롯한 많은 아동 중심주의 교육을 말하고 있는 교육자들의 교육이론을 체계화하여, 우리나라 여건에 맞는 교육과정, 교육여건, 교수-학습방법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금도 많은 학자들이 연구하고 있으며 앞으로 교육은 한 단계 더 진보된 방향으로 발전하리라 생각된다. 유아들이 성장하며 진정한 삶을 위해 현재의 경험을 될 수 있는대로 풍부하고 의미 있게 하도록 지도하는 일이 필요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암기하여 주입 하는데만 몰두한다. 다른 한편 교육 목적이 먼 미래를 위한 준비과정으로 명료화함으로써 학생들은 실질적인 삶이 아닌 허구적인 삶을 추구하며 살게 되는 것 같다. 진심으로 아동을 위한 아동중심주의 교육이 이론대로만 실현된다면 현대교육은 분명히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교육이란 단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에 의미를 부여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혜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싶다.
※ 참고문헌 ※
김희태, 곽노의, 백혜리 공저 (2010).『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권낙원(1995).『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
김수동 (1995).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루소 (2003). 『에밀』 (정영하역). 서울: 연암사.
송지은 (2006). 『페스탈로치의 기독교 유아교육 사상 연구』.
한세대학교 대학원 기독교 교육학 석사논문.
Dewey,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MW9, p.200.
Dewey,J (1899). The School and Society, MWI, p.46.
※ 참고사이트 ※
http://blog.naver.com/dev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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