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소년 도박문제가 사회적문제로 부각되어지면서 청소년도박에 노출방지책에 방안과 대처를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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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근 청소년 도박문제가 사회적문제로 부각되어지면서 청소년도박에 노출방지책에 방안과 대처를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박의 정의와 심각성
1) 도박의 정의
2) 도박의 심각성

2. 청소년도박의 실태와 사례
1) 청소년도박 실태
2) 청소년도박 사례

3. 청소년이 도박에 노출되지 않도록 방지방안과 대처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경재 의원실에 따르면, NHN 한게임은 고포류 게임 덕에 하루 평균 매출이 10억원을 넘어섰다고 한다. 2009년 1분기 한게임 매출액 1,164억원 중에 고포류 등 웹보드게임 비중은 88%, 1,024억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매출원인을 분석해보면, 사이버머니를 불법으로 환전해주는 불법환전상들이 사행화를 조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008년 5월 경기지방경찰청 수사를 살펴보면, 검거된 불법환전상들의 경우 거래규모가 약 850억원, 부당이익 규모가 45억원에 이르는 등 불법환전상을 통한 거래시장 규모는 대규모 시장이 되었다. 특히 인터넷 도박의 경우 일반 도박에 비해 그 중독성과 피해규모가 매우 크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형법의 법정형이나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의 법정형을 조정하여 그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또한 국내 인터넷 도박의 정책은 예방 사업에서 볼 때, 정부 시책차원에서의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현재 인터넷 도박에 대한 정책은 전무하며 이를 치유하기 위한 예산도 없다. 이는 인터넷과 결합한 도박에 대한 관심이 청소년에게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현실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사행산업의 규모는 총매출 기준 16조원을 넘어섰지만, 사행사업체 도박중독 치유예산 비율은 다른 국가에 비해 낮게 책정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최근 청소년 도박문제가 사회적문제로 부각되어지면서 청소년도박에 노출방지책에 방안과 대처를 논해 보았다. 현재 인터넷 도박게임 중독의 심각성은 높게 평가되고 있으나 인터넷 도박게임 중독과 관련한 정부정책이나 상담기관 등의 인지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TV, 인터넷,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강화와, 학교에서의 홍보를 강화하여 청소년에 대한 홍보를 차별화 하여 인터넷 도박게임 중독 관련 자료를 보급 확대하고 대국민 캠페인 등을 통한 인터넷 도박게임 중독에 대한 예방 및 해소를 가져와야 한다.
참고문헌
김민우, 문제 도박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정연, 병적 도박자의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권선중 외, 아동의 성인도박 인식실태와 도박성 게임행동 예측요인, 한국심리학회, 2006.
이지영,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과다행동 관련요인 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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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2.10
  • 저작시기201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5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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