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일본의 애니메이션
Ⅲ. 극장판 애니메이션 발전과정
Ⅳ.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장점
Ⅴ.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단점과 한계
Ⅵ. 결론
Ⅶ. 참고문헌
Ⅱ. 일본의 애니메이션
Ⅲ. 극장판 애니메이션 발전과정
Ⅳ.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장점
Ⅴ.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단점과 한계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장한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 중진 감독 작품의 휴머니즘 미학 연구』, 2010, pp.77-78.
2. 특정 작품으로의 편중 현상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미래를 어둡게 만드는 또 하나의 요소는 바로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특정 작품이나 소재로 편중되고 그 제작의 방식 역시 극장판 애니메이션 특유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기존 인기 있었던 TV 시리즈를 극장판으로 각색하여 제작하는 등의 행태를 보인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는 시장 추세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몇몇 작품의 흥행 외에는 극장판 애니메이션 산업에서의 시장 규모는 작아지고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경우 할리우드 애니메이션과 함께 고르게 박스오피스 흥행을 달성하여 <괴물아이>가 4,686만 달러의 흥행수익을 기록하여 4위를, 극장판 <요괴워치 : 염라대왕가 5개의 이야기다냥!>이 5위, <명탐정 코난 : 화염의 해바라기>가 9위를 기록했다.
할리우드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미니언즈>가 6위, <히어로>가 8위, <인사이드 아웃>이 10위를 기록했다. 박스오피스 상위 10위 중 6개가 미국과 일본 애니메이션으로 나타나 극장 애니메이션에 대한 높은 인기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만 본다면 일본의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여전히 전성기에 있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2015년 기준으로 일본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시장은 전년 대비 40.7% 하락하여 약 4억 7,780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하는데 그쳤다.
2015년부터 방송 애니메이션이 종영 직후 극장에서 재개봉 되는 경우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이는 새로운 시장과 매니아 층을 개척하기 보다는 기존의 매니아 층을 이용한 수입 확대에 그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유명한 특정 작품으로의 편중 현상은 오히려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백서』, 2017, p.322
Ⅵ. 결론
일본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산업은 미국과 더불어 전세계 극장판 애니메이션 시장에 있어 양대 산맥이라 평가할 수 있을 만큼 여전히 큰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앞서 살핀바와 같이 현재 일본의 경우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장점을 제대로 살리고 있지 못하며 과거의 영광에 취해 새로운 발전과 변화의 기회를 잡고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물론, 사람들의 경로 의존성과 과거의 영광에 대한 추억은 항상 변혁과 변화를 가로막는 일종의 장애물로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도 일본이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 도전하고 3D 등의 새로운 영상제작방식을 실험하여 변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Ⅶ. 참고문헌
영화진흥위원회,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한일 공동제작 모델 연구』, 2001
이선영, 『2000년대 이후에 등장한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 중진 감독 작품의 휴머니즘 미학 연구』,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백서』, 2017
2. 특정 작품으로의 편중 현상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미래를 어둡게 만드는 또 하나의 요소는 바로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특정 작품이나 소재로 편중되고 그 제작의 방식 역시 극장판 애니메이션 특유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기존 인기 있었던 TV 시리즈를 극장판으로 각색하여 제작하는 등의 행태를 보인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는 시장 추세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몇몇 작품의 흥행 외에는 극장판 애니메이션 산업에서의 시장 규모는 작아지고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경우 할리우드 애니메이션과 함께 고르게 박스오피스 흥행을 달성하여 <괴물아이>가 4,686만 달러의 흥행수익을 기록하여 4위를, 극장판 <요괴워치 : 염라대왕가 5개의 이야기다냥!>이 5위, <명탐정 코난 : 화염의 해바라기>가 9위를 기록했다.
할리우드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미니언즈>가 6위, <히어로>가 8위, <인사이드 아웃>이 10위를 기록했다. 박스오피스 상위 10위 중 6개가 미국과 일본 애니메이션으로 나타나 극장 애니메이션에 대한 높은 인기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만 본다면 일본의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여전히 전성기에 있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2015년 기준으로 일본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시장은 전년 대비 40.7% 하락하여 약 4억 7,780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하는데 그쳤다.
2015년부터 방송 애니메이션이 종영 직후 극장에서 재개봉 되는 경우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이는 새로운 시장과 매니아 층을 개척하기 보다는 기존의 매니아 층을 이용한 수입 확대에 그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유명한 특정 작품으로의 편중 현상은 오히려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백서』, 2017, p.322
Ⅵ. 결론
일본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산업은 미국과 더불어 전세계 극장판 애니메이션 시장에 있어 양대 산맥이라 평가할 수 있을 만큼 여전히 큰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앞서 살핀바와 같이 현재 일본의 경우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장점을 제대로 살리고 있지 못하며 과거의 영광에 취해 새로운 발전과 변화의 기회를 잡고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물론, 사람들의 경로 의존성과 과거의 영광에 대한 추억은 항상 변혁과 변화를 가로막는 일종의 장애물로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도 일본이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 도전하고 3D 등의 새로운 영상제작방식을 실험하여 변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Ⅶ. 참고문헌
영화진흥위원회,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한일 공동제작 모델 연구』, 2001
이선영, 『2000년대 이후에 등장한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 중진 감독 작품의 휴머니즘 미학 연구』,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백서』,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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