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전통적 가족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이를 성평등적 관점에서 비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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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족복지론)전통적 가족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이를 성평등적 관점에서 비판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 가족이데올로기가 강조하게 된 이유는 다양하다. 필자는 세 가지 측면에서 제시한다. 생물학적, 경제적, 그리고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논의할 수 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한국의 고난과 역경의 역사로 보았을 때 국가가 가족을 책임져온 적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집단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경제적 측면에서는 전통사회는 농업을 위주로 하는 수도작 농업형태를 취했는데, 이는 가사노동에 전적으로 의지하여 생계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가조이라는 단위가 생산과 소비 모두 담당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유교라는 사회적 이념이다. 지배층은 새로운 정권의 정통성을 확보하고자 하였고 전통적 가족이데올로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유교는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를 강조하면서 가족이 안정되어야 사회가 안정되고 국가가 안정된다고 보았다. 그래서 가장에게 가족의 모든 거을 통솔하는 가부장권을 부여하게 된다. 이러한 개념 때문에 전통적 이데올로기는 성평등적 관점에서 비판받아야 한다. 전통적 가족이데올로기에서는 이러한 남성의 행위는 너무나 당연하지만, 여성이 경험이 있다는 것은 정절을 지키지 못하였기 때문에 비난을 받을 행동이라고 여겨진다. 이는 성평등적 관점에서는 부당하며, 여성이라는 이유로 될 수 없다. 전통적 가족이데올로기에서는 이러한 남성의 행위는 너무나 당연하지만, 여성이 경험이 있다는 것은 정절을 지키지 못하였기 때문에 비난을 받을 행동이라고 여겨진다. 이는 성평등적 관점에서는 부당하며, 여성이라는 이유로 될 수 없다. 그리고 대리효도라고 하여, 남편이 스스로 원가족에게 효도하지 않고, 아내에게 강제로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여성들은 비혼을 선언하면서 결혼을 하지 않겠다고 하고 있으며, 출산율을 1.07로 최저를 찍게 되었다. 전통적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 성평등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로 발전해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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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규(1994). 한국사회의 가족주의 전통과 그 변화. 한국청소년연구, 5(2)
최재석(1965).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서울: 개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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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2.13
  • 저작시기2017.11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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