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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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블리자드 마케팅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소개, 선정이유
◉ 대표작
◉ 연대표
◉ 액티비전-블리자드
◉ 게임 시장의 동향
◉ 블리자드의 현재 상황

2. 블리자드 SWOT분석
- Strengths
- Weakness
- Opportunities
- Threats

3. 블리자드의 전략
◉ 모바일게임시장 진출
◉ 컨텐츠를 이용한 영화제작
◉ 남미시장 공략
◉ 부분유료화 정책
◉ 게임대회 발전 방안 마련
◉ SNS를 이용한 마케팅
◉ 사후 서비스 강화

4. 결론

본문내용

때문에 이를 기다리는 고객들 입장에서는 지루하고 관심도가 떨어질 수 있다. 때문에 페이스북에 지속적으로 게임 개발과정과 제작과정 에피소드 등을 업로드해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거나 트위터, 페이스북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게임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발전적인 의견을 올린 고객에게 해당 게임의 아이템을 보상품으로 지급한다면 지속적으로 고객들이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사후 서비스 강화
디아블로2 발매 이후 10년 만에 디아블로3가 출시된다는 소식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품었고 판매 매장이 오픈하기도 전에 밤새 줄서서 기다린 사람들도 많았다. 그러나 디아블로3의 대규모 판매 이후에 부실한 서비스로 인해 블리자드에게 불만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기본적으로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배틀넷 서버에 접속해야 하는데 사람들이 몰리는 시간에는 서버에 접속되지 않고 불안정한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한동안 서버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아 결국 문화체육관광부가 블리자드 코리아에 시정조치를 권고했다. 그 결과 한국의 유저들에게 서버 운영이 미숙하다는 낙인이 찍혔다.
또한 블리자드의 고객센터에 관한 고객들의 불만이 많다. 넥슨과 NC소프트 등 다른 게임사들의 고객센터의 경우 상담원 전화 연결까지 소요시간이 평균 1분 내외인 반면 블리자드 고객센터의 경우 무려 50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다.
사후 서비스가 부실할 경우 고객의 입장에서는 기업에 실망하게 되고 고객의 충성도가 떨어질 것이다.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고객이 떠나지 않게 잡는 것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고객센터에서 일하는 직원 수를 늘려서 고객의 전화에 빠르게 응대할 수 있도록 체계를 구축하고 게임상의 버그, 서버 폭주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고객의 불만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대처하여야 한다.
4. 결론
전 세계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브랜드로 독보적인 위치에 있던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부분 유료화’등의 새로운 전략을 가진 강력한 경쟁자들에게 시장에서의 위치를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블리자드가 직면한 문제점은 첫째로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와 같은 주요 브랜드가 지속적인 수입을 장담할 수 없는 패키지 게임이라는 것. 따라서 지속적으로 안정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수입원이 이미 출시한지 8년이 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뿐이라는 것이다. 급변하는 게임 시장에서 8년간이나 장수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수명은 이제 다하고 있기 때문에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그러한 상황에서 새로운 안정ㅇ적인 수입원을 찾는 것이 큰 과제가 될 것이다.
두 번째는 2010년에 출시된 ‘스타크래프트 II’, 2012년 출시된 ‘디아블로 III’이 기대에 못 미치는 흥행 실적을 가졌다는 것이다. 물론 이 두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여러 게이머들에게 기대를 받은 게임이었기는 하다. 또한 패키지 게임으로써는 충분한 판매 실적을 올렸다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2000년대 전후로 전 세계적인 돌풍이었던 전작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실적이 적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디아블로 III’와 같은 경우에는 미숙한 운영으로 인해 한국 내에서 접속 장애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겼고, 이는 기존의 충성 고객들이 등을 돌리게 만드는 결과를 낳았다. 곧 2013년이 되면 ‘스타크래프트 II’의 확장 팩인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이 출시되는데, 이것마저 기존 게이머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게는 큰 위기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게는 변화하는 게임 시장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과 기존 브랜드의 충성 고객들을 잡아두어야 한다는 것의 두 가지 과제가 존재하고, 그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출처
블리자드
http://kr.blizzard.com/ko-kr/company/about/profile.html
http://kr.blizzard.com/ko-kr/company/about/b20/timeline.html
http://ko.wikipedia.org/wiki/%EB%B8%94%EB%A6%AC%EC%9E%90%EB%93%9C_%EC%97%94%ED%84%B0%ED%85%8C%EC%9D%B8%EB%A8%BC%ED%8A%B8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54&docId=651389&mobile&categoryId=2059
http://www.gamechosun.co.kr/article/view.php?no=86226
액티비전-블리자드
http://ko.wikipedia.org/wiki/%EC%95%A1%ED%8B%B0%EB%B9%84%EC%A0%84-%EB%B8%94%EB%A6%AC%EC%9E%90%EB%93%9C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358895&category=102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245644&category=102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247818&category=102
인터넷 뉴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21116000423&md=20121116104900_AK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723350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101864051
http://www.bloter.net/archives/83159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654376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338039
기타
http://terms.naver.com/entry.nhn?cid=520&docId=20791&mobile&categoryId=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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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8.02.26
  • 저작시기201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6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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