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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체를 구축하기 위한 대장정의 출발인지도 모른다.
1960년대 한국 농촌 지역의 봉건적 신분이나 지위 등 상하 관계의 질서만을 중히 여기어, 개인의 자유나 권리를 존중하지 않는 (것), 또는 그러한 사고 방식인 (것).
가정에서 자란 개인의 체험을 한국사회 전체로 지나치게 일반화하기도 하고, 어느 집단에나 있는 ‘인정(認定)투쟁’을 한국적 상황에서 지나치게 특수화하는 경향도 있다. 또한 그런 문화가 형성되게 된 정신문화적 배경에 대한 탐구가 아쉽기도 하다. 그럼에도 1960년대 한국사회에서 ‘한 남자의 탄생’에 대한 자기 관찰을 통해 전근대적 성격의 근원을 구체적으로 파헤쳤다는 점은 분명히 주목할 만한 일이다.
한국 남성들이여, 부디 그 일에 성공하기를, 조직원이 아닌, 홀로 존재를 향하여 출발하는 독립적인 주체들이 되어 주기를, 그리고 이윽고, 존재는 존재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구축된 존재의 의지적 유보 안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기를. 마치 자신의 아름다움을 감당할 수 없다는 듯이, 그것을 그냥 내보이면 그 잔인한 아름다움에 사람들의 눈이 멀어버릴까 봐 걱정스럽다는 듯이, 얼굴에 엷은 베일을 드리우고 사람들 곁으로 내려오고 있는 햇살처럼.
1960년대 한국 농촌 지역의 봉건적 신분이나 지위 등 상하 관계의 질서만을 중히 여기어, 개인의 자유나 권리를 존중하지 않는 (것), 또는 그러한 사고 방식인 (것).
가정에서 자란 개인의 체험을 한국사회 전체로 지나치게 일반화하기도 하고, 어느 집단에나 있는 ‘인정(認定)투쟁’을 한국적 상황에서 지나치게 특수화하는 경향도 있다. 또한 그런 문화가 형성되게 된 정신문화적 배경에 대한 탐구가 아쉽기도 하다. 그럼에도 1960년대 한국사회에서 ‘한 남자의 탄생’에 대한 자기 관찰을 통해 전근대적 성격의 근원을 구체적으로 파헤쳤다는 점은 분명히 주목할 만한 일이다.
한국 남성들이여, 부디 그 일에 성공하기를, 조직원이 아닌, 홀로 존재를 향하여 출발하는 독립적인 주체들이 되어 주기를, 그리고 이윽고, 존재는 존재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구축된 존재의 의지적 유보 안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기를. 마치 자신의 아름다움을 감당할 수 없다는 듯이, 그것을 그냥 내보이면 그 잔인한 아름다움에 사람들의 눈이 멀어버릴까 봐 걱정스럽다는 듯이, 얼굴에 엷은 베일을 드리우고 사람들 곁으로 내려오고 있는 햇살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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