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지도안] 봉산탈춤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습 지도안] 봉산탈춤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화)
발표는 두세번 정도로 마친다.
탐구 활동 실시
[두레 학습]
영화 속 할머니와 교과서 제재의 말뚝이의 장면과 표현방식 비교하기
-두레별로 학습지를 나누어 주고 원본의 장면 요소를 하나씩 달리 하여 담화를 재 구성해본다.
표현(발표)하게 하기
탐구 문제 확인과 해결
-두레별로 제시된 문제를 확인하고 토의를 거쳐 담화를 재구성한다.
표현(발표)하기
-재구성한 담화를 장면에 걸맞게 비언어, 반언어 등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재현한다.
18
학습지
두 가지 대조되는 담화
속 장면을
비교하여 그 원인, 인물의 심리 등을 유추하고 상황에 따라 표현을 달리해본다.
정리
종합, 마무리
평성평가
차시 예고
발표를 종합하고 장면에 따른 소통방식 정리
-장면을 이해하면 실제 상황에서 더욱 효과적이고 다양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시킨다.
형성평가- 평가문항을 제시하고 답변하도록 한다.
차시 예고 -장면에 따른 표현방식을 비언어, 반언어 외 지시 표현, 어미, 높임 표현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음을 언급한다.
의사소통에서의 장면문제 확인- 담화의 장면에 따라 비언어, 반언어가 다양하게 드러난다는 것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학습 성과를 확인한다.
형성평가- 평가문항을 보며 다같이 대답해본다
차시예고
-다음 수업의 요지를 확인한다.
7
PPT
<전시 감상했던 VTR의 핵심 장면>
#1
할머니: (손으로 머리를 쓰는 행동을 해보인다)
상호: 먹고 싶은 거?
할머니: (고개를 끄덕임)
상호: 피자, 햄버거, 켄터키 후라이드!! 해줄 수 있어?
할머니:...
상호: 닭 말이야 닭! (손으로 닭의 벼슬을 흉내낸다) 꼬꼬~
할머니: (손동작) ‘닭?’
상호: 그래그래 닭!
#2
(상호, 할머니가 내오는 상에 놓인 백숙을 보고)
상호: (앙탈을 부리며) 치킨이라고 했잖아, 프라이드! 누가 물에 빠뜨리래?
할머니: (손으로 가슴을 동그라미 모양으로 문지르며 미안한 표정).....‘미안해’
[지도방법]
교과서에서 학습한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 ‘담화’를 찾으면서 영화 속 장면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할머니와 손자 상호 간의 표현과 이해 방식을 찾아가면서 감상함으로써 <봉산탈춤>의 말뚝이, 양반들 간의 관계와 소통 방식을 찾아 비교하는 본시 활동과 연결되도록 한다.
※영화 <집으로>를 상호텍스트/감상 자료로 선정한 이유
봉산탈춤의 ‘말뚝이’와 영화 속 ‘할머니’의 의사소통 방식은 서로 다른 장면 속에서 대조적인 모습을 보인다. 말뚝이는 신분상 열등한 위치(장면)에서 적극적 태도와 비판적이고 표리부동한 표현으로 양반들을 희화화하고 있지만, 할머니는 지위상으로는 높아도(장면) 버릇없는 손자와의 소통에서 수동적 태도와 우회적 표현으로 손자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있다. 이렇게 대조적인 담화 구조의 차이를 이해하고 경험하며, 본시를 통해 그 상황을 바꾸어 표현하면서 좀더 다양한 담화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할머니의 표현방식은 앞으로 배울 국어 (하)의 4단원 (2) 눈길의 ‘노인(어머니)’의 소통 방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시청감 자료를 감상하는 경험을 통해 ‘눈길’단원에서 기대하는 수준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다리, 스케폴딩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시 학습 유도 단계에서 PPT로 제시할 사진>
#1
[지도방법]
두 번째 사진만 보여주고 유추하여 예상되는 상황을 여러 가지로 답하게 한 뒤 세 사진을 모두 다 보여준다.
비언어와 관련된 장면(선후 맥락과 분위기)의 중요성을 언급한다. 제비의 전후 행동을 통해 두 번째 사진에 드러난 제비의 행동이 공격적 심리가 아닌 안타까움에서 비롯했음을 알게 한다.
#2
[지도방법]
마지막 사진만을 보여주고 상황을 상상하여 말하게 한다. 그런 후에 위에 두 사진을 함께 보여준다.
반언어와 관련된 장면(전후 맥락과 상황)의 중요성을 언급한다. 즉 표정만으로 전달하는 것보다 ‘앗!!’이라는 감탄사를 넣어줌으로써 생기는 부가적인 효과를 생각할 수 있게 한다.

<학습목표>
* 언어 외적 표현,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담화의 장면에 따라 어떻게 드러나는지 찾을 수 있다.
* 담화의 장면을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학습지>
3. 다양한 표현과 이해
(2) 봉산탈춤
담화 속 ‘장면’
두레명:
이름:
1. 영화 <집으로>의 ‘할머니’와 전통극 <봉산탈춤>의 ‘말뚝이’의 표현 방식을 비교해봅시다.
(1)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과 언어 외적 표현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 언어 외적 표현
할머니
말뚝이
(2) 두 담화의 장면 비교
-할머니와 상호, 말뚝이와 양반들의 관계
-담화 분위기
-(1)과 같이 두 인물의 표현 방식이 다른 이유
2. 장면 및 상황을 바꾸어 담화를 다시 조직, 창작해봅시다. [택1]
(1) 할머니가 상호에게 등을 긁어달라고 부탁할 때
(2) 양반은 비리에 연루된 국회의원, 말뚝이는 이를 비난하는 시민단체장이라면

1. 담화의 장면을 고려하여 듣을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인물의 손짓
② 시간적 배경
③ 인물 간 관계
④ 대화 시간
⑤ 전후 장면
-예상답안: ④
대화 상황과 의사 소통 주체의 모든 표현 행위가 직접적, 간접적으로 장면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는 담화의 장면 요소를 이해했는지를 평가한 문항이다.
2. 다음 말을 보고 담화 장면을 상상해서 표현해 보자.
“밖에 비 많이 오네.”
-예상답안:
‘밖에 비 많이 오네.’
담화 장면[표현]-창문을 닫자고 간접적으로 말할 때[밖을 내다보며 춥다는 시늉]. 밖에 있는 빨래 걷자고 할 때[깜짝 놀란 표정으로 빨래를 가리킨다] 집에서 나서는 사람에게 우산을 챙겨줄 때[우산을 건네주며 걱정스러운 표정], 집밖에서 들어오면서 말할 때[옷을 터는 행동], 비 오는 것을 구경할 때[감탄한 어조] 등
중의적인 표현일수록 담화의 장면에 의존적이므로 중의적인 표현을 두고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알려면 장면을 생각해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장면에 따라 비언어, 반언어 등이 어떻게 드러날지 생각해보고 실제로 표현해보도록 하고 있다.
  • 가격1,8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4.12.11
  • 저작시기201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65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