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 기업분석과 SWOT분석* CGV 마케팅사례와 4P전략분석* CGV 미래전략제시및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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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GV 기업분석과 SWOT분석* CGV 마케팅사례와 4P전략분석* CGV 미래전략제시및 느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CGV 기업분석
(1) 기업소개
(2) 경영철학

2. 멀티플렉스 시장현황분석

3. CGV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CGV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CGV 다양한 마케팅활동
(1) CRM 마케팅
(2) 차별화 마케팅
(3) 프리미엄 마케팅
(4) 서비스마케팅
(5) 광고전략

6. CGV 미래전략 제시

7.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료로 운영해서 ‘아이가 생기면 영화 관람은 끝’이란 통념을 깼다. 운영시간은 1회 영화 시작때부터 10시까지이다. 놀이방에는 대형화면에 실내극장 시스템이 구축돼 있어 교육적인 가치가 있거나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유아 전용 비디오를 골라 상영한다.
(3) 프리미엄 마케팅
① 골드클래스
CGV오리11 극장의 제10관 골드클래스는 항공기 1등석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고급 극장이다. 넘치는 인파를 안락하고 편안히 영화를 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개관했다. 일반 극장이면 200석이 들어설 공간에 30석의 넓고 푹신한 고급 소파가 설치되어 있다. 이 좌석은 120도까지 뒤로 젖힐 수 있는 침대형 소파이기 때문에 누워서 영화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좌석에 부속 테이블이 설치되어 와인, 주스, 맥주 같은 음료와 식사를 즐기며 귀족처럼 영화를 볼 수 있다.
② VIP 고객용 'CGV 라운지 서비스‘
우수 고객들이 영화 시간이 남아서 기다릴 때 공항 VIP룸 같은 휴식공간을 마련했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 ‘내가 차별화 된 대우를 받고 있다’라는 인식을 고객들에게 심어줌 으로써 우수 고객 관리를 하는 것이다.
(4) 서비스마케팅
CGV는 “영화 그 이상의 서비스” 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서비스나 고객혜택 등 온라인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많은 효과를 얻고 있다. 전통적인 고객유인책이었던 할인판매 정도의 이벤트가 아닌 CGV 회원들을 위한 BIG5를 만들어 영화 관람금액의 10%를 할인해 주고, 영화 마니아들을 위한 미 개봉영화 시사회 참가기회를 제공하여 주며, 때마다 할인쿠폰과 이벤트 경품 행사, 생일 방문 시 팝콘 세트를 제공하는 등 다른 멀티플렉스 영화관과의 차별을 선도적으로 시도하였다. 여기에 오프라인에서도 무료 시사회와 영어자막행사, 장애인과 외국인을 위한 무료 시사회도 제공하는 등 소비자의 만족에 초점을 둔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 VIP 고객제도를 두어 티켓팅 후에 차를 마시고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전용 라운지를 만들어 놓았다는 것도 CGV만의 선도적 역할의 특징이라 볼 수 있다.
(5) 광고전략
CGV는 자신들의 모든 노력이 고객들에게 '영화 그 이상의 감동’을 주겠다는 하나의 목표에 부합되어 있다는 점을 전달하려 노력하고 있다. 또한 "First Service Cinema"라는 문구를 이용하여 CGV가 최고의 극장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CGV에서 상영되어지는 영화의 정보 등을 상세히 전달하면서 그 영화의 소개부터 그와 연계된 CGV 자체의 브랜드를 홍보함으로서 간접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
6. CGV 미래전략 제시
“독점기업이라는 이미지 탈피”
다음은 독점기업으로서의 부정적 이미지 개선의 부분이다. 현재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활동, 장애인들에 대한 무료관람 역시 모두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사회 소외계층을 배려해줌으로써 CGV 이미지 개선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소비자들이 알고 기업의 이미지를 바꾸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대중들이 모두 공감하고 즐기면서,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되어 진다. 우리가 제시하는 방법은 ‘독립영화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쟁프로그램의 개발이다. 이는 ‘쇼 미더 머니’ 라는 프로그램과 흡사하다. 이미 효과성이 검증 된 만큼 독립영화를 알리는 한 방법으로 적당하다고 판단된다. 현재 CGV는 채널 CGV와 tvN을 모두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초기 대중들에 대한 홍보의 측면에서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 판단된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각 독립영화팀들이 자신들이 가지고 와서 홍보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 방법에는 제한이 없다. 다만 시간은 3~5분 가량으로 영화의 전체를 강렬하게 보여줄 수 있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홍보해야 한다. 다만 앞의 전문가들이 있기 때문에 너무 과장되거나 보여주기 식의 영상 방법은 제재를 당하며, 만약 사실과 다를 경우에는 확실한 책임을 져야 한다. 전문가들 앞에서 자신들의 만든 영화의 매력을 어필하고 심사위원들은 진행하면서 이를 추려내는 식이다. 하지만 영화라는 분야가 실시간으로 만들 수는 없기 때문에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처럼 그 사람, 혹은 그 작품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줄 수 없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그 영화의 소개를 라운드가 진행될수록 바꾸어서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면서 대중들에게 혹은 심사위원에게 어필을 해야 하고 다양한 영화인들의 참여와 한 작품을 너무 많이 보여주면 시청자들의 지루함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시리즈를 좀 더 빨리 회전시킬 필요성이 있다. 최후에 선정된 독립영화의 경우 CGV VOD 상품에 추가되는 한편, 실제 극장에서 개봉할 수 있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그리고 다음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제작비를 지원받을 수 있고 보다 전문적으로 영화를 만들 수 있는 교육을 받을 자격과 혜택이 주어진다. 이러한 프로그램 제작 방법은 대중들의 관심을 유발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외된 독립영화인들의 제작 의욕을 고취시켜 한국영화발전에 도움을 주고, 기업의 이미지 역시 다양한 계층과 나누고 소통한다는 긍정적인 소비자 인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7. 결론 및 느낀점
국내시장을 봤을 때 멀티플렉스가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아직 새롭게 창출된 고객들을 수용하기에는 모자라다. 영화진흥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스크린당 인구수가 미국은 8.221명, 호주는 10.100명인데 이에 반해 한국은 42.403명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문화의 외각에 있다고 생각했던 30-50대가 새로운 문화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들의 문화 활동이 이슈화되기 전부터 30대 이상 고객은 당사의 중요한 고객층이었다. 아직까지 움직이지 않은 30대 이상 고객들을 영화관으로 불러들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중국진출과 같이 국내를 벗어나 해외에 우리의 선진 극장문화를 파급시키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다. 철저한 차별화 전략과 CGV만의 마케팅전략을 더욱 발전시켜 나아가고 지금의 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고객들에게 새로운 상품과 새로운 서비스를 끊임없이 제공하면, 세계적으로 영화산업분야의 시장점유율이 확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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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09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7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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