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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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수자의 의미

2.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지
1) 장애인 이중차별과 사례
2) 외국인 노동자의 차별
3) 새터민의 사회적 갈등
4) 양심적 병역 거부자의 인권
5) 동성애자에 대한 고정관념
6) 비정규직 차별
7)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시선
8) 성매매 여성의 인권

3.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
1) 편견
2) 성차별
3) 양성평등
4) 공동체
5) 시민성 교육

4.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1) 손주 양육 조부모에 성평등 교육, “성역할 고정관념은 안 돼요”
2) "남자가 발레를 한다고?" 고정관념 깬 한 소년의 성장담
3) 백맹기 경기도 감사관, 고정관념 깨고… 도민 위한 혁신감사 앞장
4) "저임금은 여성차별 원인이자 결과, 성차별·여성혐오 맞설 것"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념 깨고… 도민 위한 혁신감사 앞장, 한지경 기자, 2018년 02월 27일>
4) "저임금은 여성차별 원인이자 결과, 성차별·여성혐오 맞설 것"
"저임금은 여성차별 원인이자 결과, 성차별·여성혐오 맞설 것"
“우리는 여성 동료를 성적 대상자로 보거나 일터의 꽃으로 보는 사회와 싸우며 성폭력 가해자가 되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
“여성노동자의 저임금은 여성 차별의 원인이자 결과로 여성의 저임금을 넘어 평등한 임금을 쟁취할 것을 약속한다.”
노동자 1천여명이 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 모여 마음에 새긴 다짐이다. 민주노총(위원장 김명환)이 이날 110주년을 맞은 세계여성의 날을 기념해 전국여성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세계여성의 날은 1908년 미국 방직공장에서 일했던 여성노동자들이 선거권과 노조할 권리를 요구하며 시위한 것을 기념해 제정한 국제기념일이다. 문재인 정부는 올해부터 세계여성의 날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비정규 여성노동자들의 장시간 노동과 100대 64라는 남녀 임금격차가 줄지 않고 있다"며 "성별 임금격차는 여성노동자 처지가 이렇게 열악하게 된 원인이자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 사회 미투운동 확산은 개인적 피해를 넘어 노동의 과정에서 여성들이 차별과 폭력을 겪고 있다는 점을 확인케 한다”며 “민주노총이 여성에게 불평등한 사회를 바꾸고 여성노동자들이 안심하고 연대할 수 있도록 노동조합의 우산을 활짝 펴겠다”고 강조했다.
<메일노동신문, "저임금은 여성차별 원인이자 결과, 성차별·여성혐오 맞설 것", 양우람 기자, 2018.03.09>
5. 나의 의견
세계화의 추세가 가속화되면서 지구적 규모에서 인간의 이동이 일상화되고 있다.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곳을 떠나 다른 대륙, 국가 그리고 지역으로 이주하는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간의 이주는 필연적으로 문화의 다양성이라는 현실을 낳으면서 새로운 과제를 야기하고 있다. 한 사회 내부에서 지금까지 있어 왔던 문화와 이주자에 의해 전해진 새로운 문화 사이 관계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 양상이 바로 다문화 현실이다. 한국사회는 그 동안 단일민족신화에 의해 사회통합의 구심점이 강력하게 작동한 공동체였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관점의 상대화 경향성이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 경제의 체계화속에서 이주 노동자의 유입, 국제결혼 가정의 증가 등으로 인해 국가 내부의 다양성 문제가 급속도로 부각되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가 한 국가나 인종을 연결 짓는 방식은 아직까지 시대 착오적이고 고정관념에 치우진 경향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다시 말해 급격한 다문화로 인한 생활세계의 변화로 인해 한국 사회는 인종적 다양성을 기반으로 “어떤 철학 원칙에 대한 보편적 합의”를 이끌어내기 보다는 눈앞의 인권보호에만 치중하는 문제를 낳게 되었다. 물론 여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 인권의 사각지대에 방치된 채, 가부장적 억압에 짓눌려있던 수많은 이주여성들과 그들의 2세, 인권의 유린 속에서 고통 받는 이주 노동자 등 우리사회 속 소수자들의 피해 상황의 변수가 그것이다. 하지만 이는 정부주도의 다문화정책 속에서 그들을 타자화하고, 온정주의적 시혜를 대상으로 간주하며 한국사회의 성원으로 인정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혼이주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 다문화가족지원법과 이주노동자 권리협약과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 사회내의 소수자들은 출신국가, 피부색, 그리고 인종에 따른 편견으로 차별받고 있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다문화정책은 다문화주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 없이 여러 부처에서 산발적으로 이루어져 일관된 정책방향이 부족하다. 또한 우리사회는 ‘다문화’라는 용어만 사용하고 있을 뿐 그 정책의 내용은 다분히 동화주의적 성격을 갖고 있다. 다시 말해 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소수문화의 입장에서 볼 때 ‘문화’라기 보다는 ‘생존’의 문제와 더 연결되기 때문에 문화적 공존이라는 슬로건은 공허하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이라는 강한 자부심으로 다른 문화를 접하고 이해하고 수용해야 할 기회와 필요가 적었다고 할 수 있으므로 개방적이고 반편견적인 이해와 태도가 필요하다. 또한 세계화라는 물결을 마음으로 수용하는 개방성을 갖춘 인간으로 교육하고자 하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해 보았다. 세계화로 인해 한국 사회는 더 이상 단일민족 국가가 아닌 다민족국가로 변모되고 있다. 이렇게 다문화시대를 살아가고 있고 앞으로도 살아가야 할 학습자들에게 다문화에 대한 교육은 현대사회의 필수불가결한 과제로 자리 잡았다. 특히 발달론적 특성을 고려할 때 유아와 아동에게는 문학을 통해 소수자에 대한 편견, 차별을 차이로 바꾸어 줄 수 있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 하나의 세상과 하나의 삶을 경험할 수 있는 문학을 통해서 다문화시대를 살아가면서 가져야 할 올바른 가치관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스스로의 것으로 정립시키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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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순 외(2018). 무엇이 우리를 인간이게 하는가. 낮은산.
이라영(2016).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동녘.
양정철(2018). 세상을 바꾸는 언어. 메디치미디어.
재키 플레밍(2017). 여자라는 문제. 책세상.
박경태(2008). 소수자와 한국사회. 후마니타스.
오경석 외(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 현실과 쟁점. 한울아카데미.
유명기 외(2004). 한국의 소수자, 실태와 전망. 한울.
전영평(2010). 한국의 소수자 정책 담론과 사례.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창호(2002). 세대 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한국청소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장미경(2005). 한국사회 소수자와 시민권의 정치. 한국사회학.
장진숙(2010). 다문화주의와 국민국가 통합정책 비교고찰. 공법학연구.
유명기 외(2004). 한국의 소수자, 그 실태와 전망. 한울 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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