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속의 영화 (“왕의 남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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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속의 영화 (“왕의 남자”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류를 풍자하는 해학, 촌철살인의 유머로 조선최초의 궁중광대가 된 그들이 펼치는 공연은 현대의 개그콘서트를 보는 양 즐겁지만, 한편으로는 목숨을 담보로 왕을 웃겨야 했던 광대들의 놀이판은 화려하면서도 섬뜩한 긴장감을 불러일으킨다.
타인의 시선이나 사회적 편견에서 넘어서 자신들의 삶, 그 것에 충실함으로 왕을 웃겨야 함에 최선을 다한다. 시대적 공간은 다르지만 하늘 아래 거칠 것 없이 당당했고, 자신들의 운명에 드리워진 그림자마저도 화려한 비극으로 승화시키는 <왕의 남자>의 ‘광대’ 캐릭터는 현대 대중들이 원하는 자신의 모습일 것이다.
한 마리의 카멜리온처럼
대개 10대와 20대 초·중반은 공길을 중심으로 한 동성적멜로드라마로, 20대 후반부터 30, 40대는 왕의 권력을 마음껏 희롱한 장생의 광대놀이로, 50대 이상은 연산이 중심이 된 왕정극으로 바라보게 되며, 성별에 따라서도 차이가 존재한다. 여성들은 이 영화를 멜로드라마로 바라보는 반면, 남성들은 정치풍자극으로 읽는 경향이 강하다. 지난해 12월16일 일반 관객을 상대로 한 시사회에서 이글픽쳐스가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여성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 캐릭터로 공길(62.6%)을 꼽은 데 비해 남성들은 장생(50%)을 지목했다. 더욱 신기한 점은 관객이 서로 다른 캐릭터와 다른 이야기 줄기를 따라 영화를 봤음에도 불구하고 영화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표시한다는 사실이다. 이준익 감독은 “시나리오 단계부터 장생, 연산, 공길, 녹수, 처선 등 다섯 인물로 세 개의 삼각관계를 만들었고, 이러한 구조에서 이야기가 풀려나가게 했다”며 이 같은 다층적 해석이 당연하다고 설명한다.
나가는 말
이미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들어온 영화는 우리의 삶을 대변하기도 하고 우리의 생각을 말해주기도 하고 우리의 가치관들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특히나 흥행에 성공한 영화안에는 대중들의 생각이 들어있기 때문에 분명 영향력이 따르기 마련이다. 급변하는 사회속에서 기독교가, 교회가 대중들의 사고변화에 무감각하게 대응한다면 교회는 막혀있는, 보수적인 사고의 집단이 될것이다. 대중들의 입장에서 문화를 이해하고 필요한것들을 선교의 일부분에 적용할수 있다면, 더 발전시켜나간다면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선교의 문을 열수 있을것이다.
참고자료
강현두, 원용진, 전규찬 [현대 대중문화의 형성]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네이버 백과 사전 http://100.naver.com/search.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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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8.03.10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7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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