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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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상담이론의 개념
1. 상담의 개념
1) 정의
2) 특성
3) 기능
2. 상담이론의 개념
1) 정의
2) 유형

Ⅲ.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1. 개념
2. 인간관
3. 성격이론
4. 상담목표
5. 상담과정
6. 상담기술
7. 상담이론의 평가

Ⅳ. 정신분석, 인간중심, 게슈탈트 상담이론 요약(표)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본다.
기본가정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이 현재행동의 중심
신뢰는 가장 근본적, 설득적인 개념이다.
인간은 사고, 정서, 행동의 전체성과 통일성을 추구한다는 비결정론적인 관점-통합된 인간으로 살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성격이론
성격은 본능, 자아, 초아자로 이루어짐
“치료, 성격 및 대인관계 이론”이라는 19개 명제 개발-성장 지향적으로 묘사됨
고도로 발달된 다소 복잡한 성격이론으로서 자각과 인간관계를 분리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함.
상담목표
무의식을 의식화, 자아를 강화시키는 것.
한 개인의 자아실현 경향성을 발현할 수 있는 분위기와 조건을 조성하는 것
유일한 목표는 자각 이다. 순간순간의 경험을 자각하도록 돕고, 환자로 하여금 외적인 지원에 의존치 않고, 내부적 지원을 위한 책임성을 수락하도록 도전케 한다.
내담자의 역할
중립적 위치를 지키는 거울역할(전이관계 형성)
자기탐색을 위한 안전한 분위기 제공, 자기를 신뢰하고 발전하여 자발성을 찾도록 도움
능동적으로 환자와 관계 맺고, 협동적으로 작업하고, 환자의 현실감각을 존경하는 사람의 역할
상담기법
무의식을철저히분석하는방법:자유연상,해석,꿈,저항,전이분석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공감을 제공
게슈탈트 치료원리인 자각(직접적 경험),접촉(관계) 및 실험(현상학적인 집중하기 와 실험)을 적용함. 규정된 기술 &금지된 기술이 없다.
적용



변하려는 동기를 가진 비교적 건강한 자아를 가진 환자
개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사람 &정신병, 정신 지체자들에게도 적용됨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는 모든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자기중심적, 충동적 내담자는 안 됨.
-
게슈탈트 치료접근은 강한 경험적 구성요소 없이는 교육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평가



상담법의 발달을 촉진
신뢰하는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상담법에 적용 가능함
일반 심리치료의 장에 통합될 수 있는 많은 유용하고 혁신적 심리치료 이론과 실제를 개척함. 환자의 감정을 열고 현재중심적인 경험을 만나게 하는 데 강력한 촉매 역할을 함.




많은 시간과 경비를 요함
수동적인 치료자로 인해 제한된 반응(지시적인 치료지식과 기술이 병행되어야 함)
perls의 게슈탈트 치료에 대한 주된 비평은, 성격의 인지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
현상태
기법의 혁신과 이론적 개념의 재수정이 계속 확대됨 - 정신분석학회회원 및 관련문헌의 발간이 증가추세.
Rogers에 의해 국제적 갈등해결에 인간중심 접이 적용된 이후(1984), 많은 개인과 집단상담/치료에 널리 쓰임.
현재, 게슈탈트 치료는 혁신적인 심리치료 이론과 실제를 좀 더 정교화하고 정제하는 중 - 인간경험의 정서적, 인지적 측면의 통합추세 (corey,1991)
Ⅴ. 결론
상담은 20세기에 대두한 인간관계 조력 전문직이다. 따라서 그 형태가 정형화되어 있지 않다.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변화의 속도 역시 매우 빠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담이란 용어는 우리에게 그다지 익숙하지 않았으며 상담실은 정신이 나간 사람들만이 가는 곳쯤으로 여겨 왔었던 같다. 그러나 21세기로 오면서 상담 활동은 다양한 무대에서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다양하게 접근방식에 의해서 전개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나날이 증대하고 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이 시대에 와서 상담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는 것일까?
이유는 고독일 것이다. 아니 고독한 존재로서의 인간을 인정하기 싫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Skinner는 무자극 상황이야말로 인간이 견디기 가장 어려운 고통의 근원이라고 보았다. Spitz 박사는 태어나자마자 고아원에 보내진 아이들이 특별한 신체적인 이유 없이 죽어 가는 모습을 바라보면서 애정결핍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내린 바 있다. 사람들 사이에서 언어적 의사소통의 통로가 비교적 제한되었던 과거에는 감정의 의사소통이 좀 더 활발하게 이루어졌었고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는 일정한 집단을 이루는 구성원들이 일정 부분 감정을 공유하고 있어 서로 서로를 이해하고 위로해 줌으로써 기쁨을 배가하고 슬픔을 반감시키려는 의식들이 사회의 보편적인 일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수많은 군중 속에서 같은 공기를 마시며 헐떡이지만 감정의 교류는 오히려 제한되어 있으며 억압된 감정은 극단적인 형태로 표출되어 예측 불가능한 사태를 양산하고 있다. 이웃 나라 일본에서는 청소년들이 자기만의 공간으로 숨어 들어가는 시대의 희귀병을 앓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비록 그들에게만 특이한 것이 아니다. 어떤 동물사회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이 우리 사회 전반에 만연해 있으며 원숭이 시대로의 퇴행이라고 규정하였다. 오늘날 상담이 전문성을 띠고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전통적인 생활방식의 변화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상담은 바로 같은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고 살아가는 사람들 사이에 단절된 의사소통의 통로를 열어 주는 인간관계 조력을 위한 전문직인 것이다. 사람들 사이에 단절된 인연을 연결하고 새로운 인연을 맺어주는 중매쟁이의 역할이 바로 상담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최우선적 과업인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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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태(2008) 상담이론과 실제,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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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관용, 김기중 역(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규수 류태보 편저(2005) 교류분석치료, 형설출판사
박경애(2006) 인지정서행동치료, 학지사
김영진(2010)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이형득 편저(1992)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박경애(1997)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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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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