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B형] 아래 “양성평등 문제”와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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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읽기와 논술 B형] 아래 “양성평등 문제”와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 생각
2. 페미니즘의 개념
1) 정의
2) 관점
(1) 여성의 관점
(2) 성정치학적 관점
3) 배경
3. 페미니즘의 특성과 이론
1) 특성
2) 페미니즘 이론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3) 급진주의 페미니즘
(4) 사회주의 페미니즘
(5)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3. 한국 페미니즘의 현황과 문제점
1) 역사와 현황
2) 페미니즘과 역차별 문제
4. 페미니즘의 나아갈 방향
1) 페미니즘이 비판 받는 이유
2) 분리가 아닌 상생의 페미니즘으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않도록, 남성과 여성 모두가 자유라는 절대적 가치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실천적 학문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페미니즘은 서로 다른 문화적, 사회적 배경에 처한 성 차의 문제를 해결하려하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형태의 이론으로 나누어진다. 새로운 세기의 문화가 다양성과 상대성을 더욱 존중하는 구조로 바뀌어 가고 있음을 인식할 때, 페미니즘이 갖는 보편성과 특수성의 문제는 오히려 비판점이 아닌 장점으로 부각될 수도 있을 것이다. 각기 다른 환경에서 서로 다른 이론과 행동 규범이 있겠지만 모든 페미니즘이 곧 여성해방과 나아가 남성해방, 즉 인간해방을 이룩하려는 가치지향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이다.
2) 분리가 아닌 상생의 페미니즘으로
자기 내부에서 자신의 존재 의미조차 설명할 수 없는 존재로서 세상엔 정말 많은 인간이 각기 다양한 방식으로 세상을 경험하고 자신이 인식하는 세상 너머의 것은 보지 못한 채 자기 울타리에 갇혀 살아간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갖고 있는 편견이, 우리가 갖고 있는 제한된 인식의 틀이 얼마나 무섭고 잔인한지 우리는 스스로 모르고 살아가는 것이다.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인식의 틀은 이미 나의 존재가 결정되기 이전부터 존재해 오던 것이었다. 아울러 세상으로부터 존재라는 의미를 부여받는 순간에서부터 인식의 틀이라는 굴레가 씌어졌고 결코 그 굴레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수많은 모순과 한계를 띤 존재로 살아가야 한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인식의 틀을 갖고 살듯, 그보다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인간의 삶은 그려지고 있다. 그러기에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오는 차이와 다양성은 곧 더욱 복잡한 사회 구조와 더 많은 분리를 낳게 된다. 그러나 진리란 무엇인가가 중요한 게 아니라 누구에 의한 진리인가가 중요하다는 니체의 명제처럼,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오는 차이는 곧 권력과 힘의 역학 관계에 따른 차별과 배제의 논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차이를 차별로 귀결시키는 인식의 틀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인식론적 한계를 지닌 인간이기 때문에 세상 속에 그 많은 불평등한 구조와 질서가 만들어진 것이다. 결국 우리가 차이를 차별로 귀결시키는 메커니즘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선 우리의 사고를 결정짓는 인식의 틀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그것은 곧 패러다임의 전환이고 일종의 판단중지와 같은 것이다. 다양성과 다원성의 가치를 최우선에 두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페미니즘적 가치라는 새로운 질서를 체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차이에서 차별로 이어지는 메커니즘을 없애는 것은 비단 페미니즘만의 문제가 아닐 것이다. 그것은 곧 우리가 믿고 있는 여러 이상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하나의 전제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의 정치 문제, 경제 문제, 사회 문제, 그 어느 것 하나 예외 없이 모든 부분에서 구성 요소간의 차이는 곧 차별로 이어지고 그것을 매개하는 구조적 요인이 언제나 존재해 왔다. 우리가 말하는 개혁이 이런 네트워크를 깨는 것이고 그것이 곧 민주주의의 기본 정신이라면 페미니즘도 그런 범주 안에서 생각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페미니즘이 여성우월주의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지금 사회의 모습과 다를 바가 없다. 여성의 어떤 특성에 기대어 그것이 진리이고 최고인 마냥 여겨져서는 안 된다. 힘이 지배하고 강한 자가 자신을 내세워서 자신과 다른 모습엔 차별을 두는 지금의 체계와는 다른 사상이 필요하다. 페미니즘은 환경파괴를 일으키는 것과 남녀차별이 있는 것이 지금 지배적인 생각에서 일어난 것이라고 여긴다. 페미니스트들이 기대하는 것이 이러한 가부장적인 사상을 여성이 무너뜨리는 것이라 하는데 나는 그 존재가 반드시 여성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성들이 일어날 필요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왜 여성이라고 했을까? 그것은 가부장제의 피해를 피해라고 여기는 것이 주로 여성이며 오랜 세월동안 자신의 가능성을 바깥에 내보일 수 없던 것이 여성이었기 때문이다. 문제인식을 하고 있고 여태까지의 사고방식과 다른 생각을 할 가능성이 높으며 잠재성이 있다. 지금 사회는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 상호 보완되는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 이것이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과제이다. 환경과 인간의 관계가 대립관계가 아니고 남성과 여성이 우월열등의 관계가 아니라 평등과 상호보완적인 관계임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여성과 남성이 고정적인 역할을 해야 함이 아님을 알고 자유롭게 사랑해나가야 할 때이다. 남성, 여성이란 것에 자신을 묶지 않은 채로 인간임을 인정하고 또한 다른 차이들 역시 인정해가며 인간이 자연의 부분임을 인정하고 그 자연 속에서 살아감을 감사히 여기는 것이 필요하다. 내가 생각하는 페미니즘은 타자와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서로를 사랑하는 방법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남녀의 역할,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서 고정불변한 속성이 있다는 관념을 깨뜨려가는 것이다. 타자를 깨뜨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머리 속의 관념을 깨뜨리고 해야 할일을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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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김명남 역(2016)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창비
록산 게이, 노지양 역(2016) 나쁜 페미니스트 - 불편하고 두려워서 페미니스트라고 말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사이행성
벨 훅스, 윤은진 역(2010) 페미니즘 - 주변에서 중심으로, 모티브북
캐롤린 라마자노글루(1997) 페미니즘 무엇이 문제인가, 문예출판사
정희진(2007) 페미니즘의 도전, 교양인
박정애 역(2006) 행복한 페미니즘, 백년글사랑
이박혜경 역(2008) 페미니즘, 이후
문현아 역(2006) 경계 없는 페미니즘,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장미경(2007) 오늘의 페미니즘, 세계여성운동, 문원
천선영, 우리사회 페미니즘 담론 구성과 그 특질, 사회와 이론, 한국이론사회학회, 2003
황수영, 페미니즘의 보편주의적 기초, 철학과 현실, 철학문화연구소, 2001
금인숙, 페미니즘과 새로운 노동이념, 한국사회역사학회, 2011
안은경, 참된 페미니즘을 위한 비판적 성찰, 서강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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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13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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