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 공통] 예술경영에 있어서 재원조성은 매우 중요한 활동 중에 하나이다. 재원조성을 위한 기존의 여러 방법들을 설명하고, 새로운 효과적인 방법을 고안했다면 그것에 대해 제안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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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경영과예술행정 공통] 예술경영에 있어서 재원조성은 매우 중요한 활동 중에 하나이다. 재원조성을 위한 기존의 여러 방법들을 설명하고, 새로운 효과적인 방법을 고안했다면 그것에 대해 제안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예술경영의 개념
1) 정의와 역사
2) 영역과 특성
3) 분야
(1)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2) 극장 경영
(3) 단체 경영
(4) 공연 기획
2. 예술경영 재원조성의 유형
1) 재원조성의 개념
2) 재원조성의 유형
(1) 사업별 재원조성
(2) 연례재원조성
(3) 기금조성
(4) 재원조성 이벤트
3) 지원 주체별 재원조성의 유형
(1) 정부 및 공공기관
(2) 기업
(3) 재단
(4) 개인에 의한 기부 및 후원
3. 새로운 효과적인 방법
1) 네이밍을 통한 재원조성
2) 메세나를 통한 재원조성
3)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재원조성
4. 예술지원정책의 필요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서 제작비용이 무리수라고 판단하여 크라우드 펀딩을 해보기로 했다"고 밝혔다.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은 무엇보다 노네임씨어터컴퍼니의 작품들을 후원하고 있는 회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그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홍보 중 작품을 좋아해주는 분들이 많이들 참여해주셨고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참여해보고 싶단 분들이 많았기에 가능했던 일"이라며 관객들과 함께 공연을 만들겠다는 취지가 한 몫 더했다고 설명했다. <필로우맨>을 지속적으로 즐겨보던 관객들로부터 재능기부와 물품기부를 받았기에 자연스럽게 크라우드 펀딩에 관객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었던 것이다. 크라우드 펀딩의 리워드(reward)에는 주로 공연 초대하는 방식을 많이 선택한다. 그에 비해 노네임시어터컴퍼니는 리워드로 공연 프로그램북과 포토존에 후원자들의 이름을 명시하고 소수의 기부자들에게는 연습실 리허설 관람과 VIP초대권을 주는 방식을 택했다. 무엇보다 이들 단체가 다른 단체와 차별화된 리워드를 선보인 것은 공연 제작과정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오픈리허설을 기획했다는 점이다. 보다 많은 소액투자자가 공연을 만드는 제작현장을 찾아 직접 스태프의 일원으로 느낄 수 있는 경험을 만든 것이 좋은 사례였다.
4. 예술지원정책의 필요성
문화예술교육은 개인 삶의 질 향상과 행복감에 대한 가치와 문화 소양적 태도 증대, 사회적 소통, 사회통합, 관계 형성, 지역 재생, 공동체성, 범죄예방, 사회적 형평성 등에 미치는 사회적 가치와 이로 인해 파급되는 가치들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소통과 관계형성을 바탕으로 측정치를 제시하고 삶의 질(경제생활 및 신체정신 건강), 행복감, 자아존중감, 사회관계, 사회적 형평성 등으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문항을 구성하였다. 이 때 조사분석 방법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청소년과 노인을 대상으로 정책 참여집단-비참여집단 매칭분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한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유사한 집단에 대한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문화예술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과 노인들이 경험이 없는 이들에 비해 행복감을 많이 느끼고, 사회적 관계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예술교육은 삶의 활력소가 되고 즐거움을 제공한다. 문화예술교육 경험은 행복감을 가져다주며 사회적 증진에 큰 영향을 준다.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우리가 얻게 되는 가치와 편익은 점차 공감대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화두는 창의성과 예술이었다. 국민 개개인의 창의성은 국가 미래의 경쟁력을 좌우한다고 단정하고 있다. 이러한 창의성은 예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향상된다고 믿고 있으며, 실험을 통해 사실로 밝혀져 가고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예술이 어떻게 전달되고 수용될 때 창의성이 높아지는 것일까? 이것이 공공의 문화정책이 풀어가야 할 과제이며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수반된다. 물론 창의성 향상만이 풀어가야 할 정책과제는 아니다. 예술에 대한 혜택은 모두 똑같이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술에 대한 정부의 개입이 예술가의 자주성을 훼손하고 자본주의 이념에 배치된다는 등 일부의 부당성 주장에도 불구하고 21세기 들어 세계 각국은 문화정책을 점점 더 정부정책의 중심으로 옮기는 추세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현상은 예술이 인간 삶의 질을 변화시킨다는 등의 20세기적 접근이 아니라, 예술(작품)이 상당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관광과 연계됨으로써 특히 글로벌시대에 와서 새로운 국가 기간산업으로 국가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였기 때문이라는 이미 보편화된 주장에 증거일 뿐만 아니라, 예술이 공공재적 성격을 넘어 가치재로서 공공의 사회적 가치와 편익이 보장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예술은 선택의 요소가 아니라 모든 이의 삶의 근거리에서 함께해야 할 필수요소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Ⅲ. 결론
재원은 필요한 경비의 산정과 산정된 이후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재원조성이라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이후에는 비용계획과 재원계획 그리고 사후의 결산을 통해서 정확하고 엄격한 검토와 정리가 필요하다. 예술조직의 사업을 통해 얻어진 수입과는 별도로 이루어지는 재원조성 활동은 재원의 규모나 성격이란 측면에서 볼 때 연례 재원조성과 기금조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연례재원 조성은 예술조직이 1년간 운영할 때 필요한 일반재원 마련을 위한 활동을 의미하며 기금조성은 연례 예산으로 감당하기 힘든 자본을 확보하기 위한 재원조성 활동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그러한 기금을 조성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네이밍은 지원자나 기부자가 자신의 이름을 기관이나 조직에 남기는 것인데 데이비트 코흐 극장이나 카네기 홀과 같은 사례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 재원조성을 위한 이벤트 행사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는데 그 준비과정에서 노동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신중하고 철저한 계산이 뒤따르지 않으면 자칫 낭비로 되돌아 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재원조성방식 보다는 네이밍, 메세나, 크라우드 펀딩 등 다양한 방법의 재원조성방안들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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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순란(2008) 예술경영과 예술마케팅, 아진
박정배(2008) 예술경영학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
류한석, 국내외 크라우드 펀딩의 현황과 시사점, 2013
민동원, 기업메세나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박신의, 문화예술경영-복합학문으로서의 전망, 이음스토리, 2013
김기연, 문화예술경영 이론과 실제, 청소년문화포럼, 2003
한혜원, 개인기부 활성화를 통한 문화예술단체 재원조성 방안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문화예술경영대학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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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동열, 왜, 지금 예술경영인가?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초청세미나자료집, 2004
허은영, 문화예술분야 기부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9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 분석 연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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