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 연구레포트- 게임중독 원인과 증상분석* 게임중독 문제점과 해결방안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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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중독 연구레포트- 게임중독 원인과 증상분석* 게임중독 문제점과 해결방안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중독 정의

2. 게임중독의 원인

3. 게임중독의 문제점과 증상

4. 게임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5. 게임이 미치는 영향
(1) 긍정적인 영향
(2) 부정적인 영향

6. 게임중독 해결방안

7. 내가 생각한 게임중독 해결방안

본문내용

5.게임에서 사귄 친구들이 실제 친구들 보다 나를 더 알아준다.
6.게임 생각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
7.게임 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한다.
8.게임을 안 하겠다고 마음먹고도 다시 게임을 하게 된다.
9.점점더 오랜 시간 게임을 해야 만족하게 된다.
10.갈수록 게임을 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11.게임을 하느라 해야 할 일을 못한다.
12.밤 늦게까지 게임을 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13.게임을 그만두어야 하는 경우에도 게임을 그만두는 것이 어렵다.
14.게임으로 인해 생활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게임을 해야 한다.
15.누가 게임을 못 하게하면 신경질이 난다.
16.다른 일 때문에 게임을 못하게 될까봐 걱정된다.
17.게임을 못하게 되면 화가 난다.
18.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게임 생각을 하게 된다.
19.게임을 못한다는 것은 견디기 힘든 일이다.
20.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고 초조하다.
-게임중독 채점표
게임중독 37점이하 : 일반사용자
게임 습관을 조절 할 수 있으며, 게임과 현실세계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고 게임으로 인한 정서적인 변화를 경험하지 않는다. 하루 1시간 30분이하, 주 1~2회 이하 게임을 하는 등 인터넷 게임 사용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자신의 욕구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으며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을 보인다.일시적인 충동에 의하거나 즉각적인 만족을 주는 문제행동을 회피하고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이 높다.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게임중독 점수 38점 이상 48점 이하
고위험 사용자에 비해 낮은 수준이나 가상세계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며 게임에 몰입하여 게임과 현실생활을 혼돈하거나 게임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의 대인관계, 일상생활에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하루 2시간 이상, 주 5~6회 정도 게임을 한다. 공격적 성향을 보이며 자기 통제력이 낮고 충독적이며 자기 위주로 생각하고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는 경향이 있다. 자신에 대해 중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보인다.
게임중독 점수 49점 이상 고위험 사용자
현실세계보다는 가상의 게임세계를 몰입하여 게임공간과 현실생활을 혼돈하거나 게임으로 인하여 현실세계의 대인관계나 일상생활에 부적응문제를 보이며, 부정적 정서를 나타낸다. 하루 2시간 30분 이상 매일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게임을 하느라 친구와 어울리지 못하는 등 게임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는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자기 통제력이 낮아 일시적인 충동이나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인내력과 효율적인 해결능력이 부족한 경향을 보인다. 또한 공격적 성향이 높으며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6. 게임중독 해결방안
(1)치료적 차원
1. 인터넷게임 만큼 재미있는 일, 또는 그 보다 더 재미있는 일들을 많이 만든다.
2. 전체적인 인터넷 사용 패턴을 분석한다.
3. 이렇게까지 된 원인이나 소인에 대해 파악해 보고 가능하다면 그것부터 교정한다.
4. 게임 시간에 대한 주간 일정표를 작성한다.
5. 게임시간을 줄여나가는데 따른 보상책을 준비해 둔다.
6. 게임중독으로 인해 손상된 가족 관계에 대해서는 전문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2)예방적 차원
1. 전체 게임사용 패턴을 분석하도록 한다. 주일 동안 컴퓨터 사용시간, 이용하는 게임의 종류와 정도를 점검해 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문제되는 게임활동이 무엇인지를 검토한다.
2. 게임 할 때의 장단점을 검토한다. 장점으로는 "게임하면 무엇이 좋은가?" 단점은 게임을 함으로써 잃어 가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3. 얻는 것 못지않게 또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잃는 것이 많다는 것을 느낀다면 게임에서 얻는 것을 다른 방법으로 얻을 수는 없는지 가능한 모든 방법을 강구한다.
4.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고 게임과의 차이점을 비교 검토한다.
5. 게임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활동을 선택하고 나면 이것을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해 본다. 게임만큼 또는 더 재미있는 일을 찾고 개발한다. 하고 싶은 취미생활을 해보는 것이 좋은데 가급적 머리를 쓰는 것 보다는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7. 내가 생각한 게임중독 해결방안
이러한 심각한문제인 게임중독을 막기위한 대안으로는 가장 흔하고 많이들은 방법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것같은데 그방법은 게임말고 다른 취미를 찾는 것이다 게임중독은 중.고등학생들비율이 일반성인보다 많은데 그이유는 성인들에 비해 중.고등학생들은 그들의 공통사나 취미를 게임으로 생각하고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게임을 제외한 다른 농구,축구등 스포츠를 즐긴다거나 여행을 취미로 삼는다거나 자기의 꿈을 정하고 자신의 꿈을 실천하는일을 하는등 게임을 제외한 다른 취미생활을 만드는 것이잇고 또 다른것으로는 게임을하는 상황을만들지않는 것이다 게임을하는상황을만들지않는것이란 말이 무엇이냐하면 집에만 오래있게되면 할게없어져 무의미하게 게임으로 시간을보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므로 야외에서하는 활동이나 친구들과의 모임을 만들어 게임을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다 또 게임을 하는시간을 점점줄여나가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될수가있다 지금3시간을한다면 지금당장 1시간이나 30분 이렇게 게임을하도록 무리하게 줄이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끼치는 방법이 될 수가있다 그러므로 처음엔 30분을 줄이거나 그것도 힘들경우엔 최소10분씩이라도 계속 줄여나간다면 게임중독에서 벗어날수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김현희,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FPS, RPG,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이용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영희, 「게임중독아동의 자기통제력 향상을 위한 인지행동집단미술치료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통계청, 「2017 청소년 통계 보도자료」 p,33. http://kostat.go.kr
행정안전부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구정화, "청소년의 폭력성 멀티미디어의 수용정도가 폭력성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기세정.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오희경.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실태 및 대책. 청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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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13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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