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
1)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의의
2)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특징
2.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1)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의의
2)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특징
3.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
4. 아동학대문제를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관점에서 분석
1)아동학대문제
2)잔여주의
3)제도주의
5. 지지하는 입장
Ⅲ. 결 론
Ⅱ. 본 론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
1)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의의
2)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특징
2.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1)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의의
2)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특징
3.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
4. 아동학대문제를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관점에서 분석
1)아동학대문제
2)잔여주의
3)제도주의
5. 지지하는 입장
Ⅲ. 결 론
본문내용
발한다고 생각한다. 그럼 잔여주의 입장에서 물질적인 부분이 안된다면 정서적으로 채워주면 되고, 함께 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적은 시간이라도 최선을 다해서 돌보면 그 마음만은 아이에게도 전해지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저런 핑계가 늘어나고, 나 편하자고 아이를 돌보지 않고, 나보다 약하다고 함부로 대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아동학대의 시작이다. 개인적으로 아이를 기를 자신이 없다면 낳지도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의 가지고 있는 내가 지지하는 입장이라면 잔여주의 일 것이다. 그러나 개인이 할 수 있는 부분에는 한계가 있고, 이 부분은 제도적으로 풀어가야 할 부분이라고 여겨진다. 내가 돌볼 수 없을 때 마음놓고 아이를 맡길수 있는 환경이 있고, 내가 도움을 요청할 때 도와줄수 있는 곳이 있다면 육아에서 오는 스트레스나 부담이 조금을 덜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아동 학대가 조금은 줄어들지 않을까? 아동을 학대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고, 사회적 연대의식으로 남의 아이도 내 아이처럼 귀하게 여기고, 보살핀다면 아동학대와 관련한 많은 문제가 상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등교하지 않는 아이에 대해 교사가 더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학교에 상담선생님을 두고 주기적으로 학생들의 상담이 이뤄지고, 상담결과는 비밀에 붙여지지만 필요시 도와줄수 있는 제도. 부모 외에도 아이를 돌볼 수 있는 누군가가 있는 것도 좋다. 예를 들면 베이비시터 제도를 법적으로 도입하여 아이를 혼자 있게 방치하는 부모에게 제재를 하고, 베이비시터의 자격도 엄격하게 마련하여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사람이 교육을 제대로 받고 아이를 돌보고, 아이와 함께 할때는 혹시라도 모를 아이의 구조신호에 귀 기울일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양육은 한 가정의 문제로 치부할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으로 조금만 장치를 더 마련하고, 조금만 관심을 더 기울인다면, 더 많은 아동학대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Ⅲ. 결론
아동학대는 한 개인의 문제만은 아니다. 개인의 문제와 사회문제가 어우러져 일어나는 일이다.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모두 개인과 구조 중 어떤것에 우선성을 두느냐는 것이지 개인이나 구조 어느 하나가 모든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두 가지 이론 모두 사회가 개인적인 문제를 야기하는데 기여하고, 이런 과자정에 대한 제도적 복지의 개입방법은 충분하지 않다. 개인과 사회는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서로 영향을 미친다. 잔여적 복지와 제도적 복지는 모두 관심에서 출발한다. 뭔가를 주의깊게 살피고 관찰하여 문제를 찾고 그 해결을 위해 개인과 사회중 누가 어떤식으로 더 많이 신경을 쓰고 접근해야 하는 가를 다루고 있다. 둘 중 어느 하나만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어렵다. 문제에 따라 때로는 개인이 더 중요하고, 때로는 사회가 더 힘을 실어줘야 하는 부분이 있다. 개인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개인이 해결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사회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문제 해결을 한다면 이상적인 사회복지가 가능할 것이다.
등교하지 않는 아이에 대해 교사가 더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학교에 상담선생님을 두고 주기적으로 학생들의 상담이 이뤄지고, 상담결과는 비밀에 붙여지지만 필요시 도와줄수 있는 제도. 부모 외에도 아이를 돌볼 수 있는 누군가가 있는 것도 좋다. 예를 들면 베이비시터 제도를 법적으로 도입하여 아이를 혼자 있게 방치하는 부모에게 제재를 하고, 베이비시터의 자격도 엄격하게 마련하여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사람이 교육을 제대로 받고 아이를 돌보고, 아이와 함께 할때는 혹시라도 모를 아이의 구조신호에 귀 기울일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양육은 한 가정의 문제로 치부할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으로 조금만 장치를 더 마련하고, 조금만 관심을 더 기울인다면, 더 많은 아동학대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Ⅲ. 결론
아동학대는 한 개인의 문제만은 아니다. 개인의 문제와 사회문제가 어우러져 일어나는 일이다.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모두 개인과 구조 중 어떤것에 우선성을 두느냐는 것이지 개인이나 구조 어느 하나가 모든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두 가지 이론 모두 사회가 개인적인 문제를 야기하는데 기여하고, 이런 과자정에 대한 제도적 복지의 개입방법은 충분하지 않다. 개인과 사회는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서로 영향을 미친다. 잔여적 복지와 제도적 복지는 모두 관심에서 출발한다. 뭔가를 주의깊게 살피고 관찰하여 문제를 찾고 그 해결을 위해 개인과 사회중 누가 어떤식으로 더 많이 신경을 쓰고 접근해야 하는 가를 다루고 있다. 둘 중 어느 하나만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어렵다. 문제에 따라 때로는 개인이 더 중요하고, 때로는 사회가 더 힘을 실어줘야 하는 부분이 있다. 개인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개인이 해결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사회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문제 해결을 한다면 이상적인 사회복지가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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