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제6장 시의 구조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시론] 제6장 시의 구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구조의 개념
1)구조의 뜻
2)구조와 조직
3)성층구조

2.내용과 소재

3.유기적 시론
1)유기적 시론의 전개
2)유기적 구조
3)유기적 형식과 추상적 형식

4.내용형식론

본문내용

짓고 표현하는
예술작품의 본질적인 조직이며 구조이다.Kopeczi, Bela, \"A Marxist View of Form in Literature,\" New Literary History, Vol ш.(1972),p 355. 재인용
그러나 마르크스주의 미학은 객관적 현실은 주체에 반영되고 우리의 의식으로부터 독립하여 존재한다고 봄으로써 형식에 대한 내용의 우위성을 강조하게 된다. 마르크스 미학에 기초를 둔 문학 사회학자 루카스에 따르면 어느 시대에서나 내용이 형식을 형성해 왔는데 ,어떤 작품의 형식과 스타일은 그 작품의 의도 혹은 내용이 결정하는 것이다. 이때의 의도란 작가의 세계관의 산물로서 이 세계관이 예술의 형식을 결정하는 것이다. G.Lukacs,Realism in our Time, John and Necke Mander(trans)(harper Torchbook), p.19. 재인용
그 밖에 다른 사람들의 형식 내용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Hegel은 내용은 형식의 내용으로서의 변형이며, 형식 자체는 내용에의 변형이라고 하여 그의 변증논리를 내용형식론에도 적용하고 있다. I. A. Richards는 형식과 내용의 밀접한 협동이 시의 가장 큰 비밀이라고 하였다. I.A.Richards ,Practical Criticism, p.233. 재인용
한편 형식미학은 관념론적 미학과 형식론적 미학으로 나눠지는데 전자는 내용과 밀접한 관련 하에서 이루어지는 경우이고, 후자는 내용과 무관하거나 거리가 먼 미적 형식원리로 파악되는 것이다. 형식론적 미학에는 조화, 대조, 균형, 통일 등의 원리가 적용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8.03.15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84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