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복지] 종교사회복지의 개념정의 종교계 사회복지사업의 실태 종교사회복지의 주요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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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사회복지] 종교사회복지의 개념정의 종교계 사회복지사업의 실태 종교사회복지의 주요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종교사회복지

I. 종교사회복지의 정의
1. 종교사회복지의 개념
2. 종교의 사회복지적 의미

II. 종교계 사회복지사업의 실태
1. 시설자원
2. 재정자원
3. 인력자원
4. 사업내용

III. 종교사회복지의 주요과제
1. 자원관리와 개발
2. 서비스 전문성
3. 종교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력 가능성에 더 주목한다. 정부가 복지시설 등을 위탁하거나 특정 프로그램을 지원할 때 그 대상으로서 종교계를 선호한다면, 그것은 바로 후원 및 자원봉사자의 조달이 비교적 용이하리라고 기대하기 때문일 것이다. 신앙인이라면 누구라도 봉사책임에 관한 가르침을 늘 접하고 사는 것이 분명하고, 소속종교기관을 통해서 봉사기회를 가까이 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4) 사업내용
종교사회복지의 내용으로서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1/ 각 종류 및 각 형태의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는 사업
2/ 교회 등 종교기관에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는 사업
3/ 종교단체들에 의한 예방적 사회복지사업 즉, 환경운동, 농산물직거래, 교육환경 개선운동, 소비자운동, 가정폭력방지, 인권운동 등
III. 종교사회복지의 주요과제
1) 자원관리와 개발
정부나 일반사회에서는 종교계를 사회복지자원의 거대한 창고라고 보다 종교기관의 운영책임을 맡은 성직자들U 대부분 사회복지실천의 당위성을 인정하면서도 막상 실행하지 못하는 것은 자원이 없어서라고 생각하는 것과 크게 상반되는 관점이다. 과연 자원이 얼마나 되는지를 정확하게 알기가 어렵다는 것은 이미 위에서도 언급되었고, 그렇다면 남는 과제가 두 가지이다. 첫째는 현재 가동되고 있는 자원들이 본래의 사업목적에 잘 부합하면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용되는가를 제대로 평가하는 자원관리상의 문제이고, 둘째는 어떻게 적극적으로 잠재자원을 발굴할 것인가 하는 자원개발의 문제이다.
시설 재정 인력을 망라한 자원들의 관리와 개발은 모든 사회복지사업 운영주체들에게 주어지는 결정적 과제이다. 종교기관이라고 해도 언제까지나 신자들의 신앙심이나 외부의 공공기관을 향한 호소만으로 지원을 얻을 수는 없겠고, 종교계 사업장이라고 해도 종사자들의 신앙심이나 종교적 위신력으로 저절로 관리 유지되지는 않을 것이다. 교단중심이든, 개별교회중심이든, 혹은 사업체 연대 아래서든 적절한 지도 감독의 체계를 확립하고 과업수행과 자원의 효용성 등에 관한 평가와 피드백을 유기적으로 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각론적 과제들을 현장중심으로 파악하고, 해결책과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기구들이 각 교단과 개별종교기관 및 복지협의체 등 어디에라도 있어야 할 때라고 본다. 교단 중앙에 '사회복지위원회'와 같은 의결 집행조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으나, 연구기능의 상설기구들은 어느 교단 안에도 드물어 보인다.
2) 서비스 전문성
종교계 사회복지를 언급할 때 전문성 시비는 주로 미신고 시설사업이나 종교기관의 복지관련 프로그램 시행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것으로 안다. 이것이 때로는 단지 종사자들이 사회복지관련 자격증을 가줬는지, 사업체가 법인가를 얻었는지 등 형식요건에만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으나, 그것만이 전문성 기준의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인 사업경영이 그러하듯이, 조직관리 기관행정 서비스전달체계 서비스기술 비용효과 등 다각도에서 전문성의 구성요소가 있다.
그런데 서비스의 전문성을 특히 중요시하는 것은 복지사업의 제반관리운영상의 문제들은 그 성과 여부가 해당운영주체에 귀속하겠지만, 직 간접 서비스는 결국 이용자들에게 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종교계가 행여나 사회복지 동참과 그 외형 만들기가 급선무가 되어서 사업의 내용을 질적으로 제고하는 데는 소홀하지나 않을까, 종교계 한 울타리이므로 모두 알아서 잘 할 것이라는 안이한 상호 기대를 갖지는 않을까, 기우가 될지라도 전문성이라는 평가의 척도를 자주 환기하고 적용하도록 강조하는 것이다.
3) 종교성
아직은 우리나라 사회복지현장에서 종교성을 반영하는 문제에 관한 시비가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것 같다. 어떤 식으로든지 특정종교를 표방하는 사업장의 환경에다가 자원이 종교계로부터 나오며, 더 중요한 것은 사업의 목적에 특정한 종교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는 내용이 명시된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편적인 사회복지 실천윤리에 입각해서 서비스이용자들을 종교적으로 강제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접하게 되면 상당히 의심스럽다. 예전부터 사회복지사업을 선택하는 종사자들의 상당수가 개인적으로도 종교적 이유를 가진 경우가 상당히 많고, 더욱이 종교계의 사업장들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각자의 종교를 어떻게 다를 것인지 반드시 깊이 검토해야 할 사안이다.
흔히 종교계를 사회복지자원의 보고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두 가지 이유에서 옳다고 본다. 첫째는 우리가 현실적으로 보고 있듯이, 종교계가 많은 복지사업장을 열고 후원과 자원봉사들이 종교인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며, 둘째는 필자가 더욱 강조하고 싶은 것으로서 인간이론에도 관련되는 바, 모든 인간에게 내재하는 종교성(spirituality)이 자원이라는 관점이다. 우리로 하여금 삶의 질적인 변화를 이를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인간 본연의 종교성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업을 통해서 서비스이용자들에게 자신의 본래 종교성을 체험하고 자기 실현하도록 도울 수가 있으며, 복지사업의 운영자나 종사자 측의 종교성도 더욱 고양되게 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종교사회복지는 종교계를 위한 사회복지'라고도 말할 수 있다. 마치 노인복지가 주로 노인들을 위하고, 아동복지가 주로 아동들을 지칭하는 것처럼 종교사회복지는 종교 그 자체를 위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제는 보다 심층적인 연구과정이 필요하므로 여기서는 간단히 사업현장에서 경험적으로 이 문제에 접근해갈 수 있는 실마리 같은 질문들을 제시란다. 이 밖에도 종교성에 민감한 경험자들의 문제제기와 답들을 모아서 공론이 되게 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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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15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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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48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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